[소그룹] 597호 - 소그룹 리더를 위한 물맷돌 전도 법칙
예수님은 자신이 사용하신 모든 영적 무기를 뼛속 깊이 장착하고 다니셨기에,
언제 어디서든 백전백승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 예수님의 제자로서 그분이 가진 영적
무기와 그분의 생활 방식을 따라 복음 증거의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 시간 ‘물맷돌 다섯 개'의 법칙을 살피고 훈련하여 우리가 속한 소그룹 공동체가 복음의 능력으로 충만해져서 그분의 놀라운 기적을 날마다
체험하는 현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물맷돌 법칙 1. 예수님의 기도를 배우고 실천하라
예수님의 생애는 기도가 곧 습관이요 일상인 삶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기도하러 올라 가셨습니다(눅 22:39). 기도는 우리 인생의 주체이신 주님과 막힘없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전도자로서 헌신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기도 자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기도는 주님과 초점을 맞춤으로서 이 땅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정체성을 면도날처럼 선명하게 만듭니다. 호흡을 주관하는 기도가 막히면 육이 죽고 영이 죽습니다. 그리스도인의 기도는 생명을 잇는 탯줄입니다. 이 기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복음의 삶이 영향을 받습니다.
물맷돌 법칙 2. 예수님의 언어를 배우고 실천하라
예수님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예수님의 언어는 생명의 말씀이기 때문 입니다. 그분을 따라가는 전도자는 그분의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이 과정을 빠뜨려서는 안 됩니다. 언어는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는 무기가 됩니다(잠 18:21). 관계를 뒤틀리게도 하고 회복시키기도 하죠. 주님은 말의 중요성을 아시기 때문에 우리의 말이 항상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하라 하셨습니다(골 4:6). 그리고 옛 사람의 부정적인 말(불평, 지적, 비난, 욕설을 모두 버리라 가르치셨습니다(엡 4:22).
그리스도인은 세상 사람들과 달리 생명과 소망의 언어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은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형상을 보기 때문에 우리의 언어를 품격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인류의 일상은 먹는 생활과 언어생활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음식점이 시설과 분위기가 아무리 좋아도 문전성시를 이루는 맛집은 입소문으로 홍보가 됩니다. 이유는 좋은 재료로 군침이 도는 요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교회와 성도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군침이 도는 언행을 사용할 때 비로소 이웃으로부터 빛과 소금의 삶을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물맷돌 법칙 3. 예수님의 섬김을 배우고 실천하라
전도자의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거룩의 향기가 섬김입니다. 기도와 언어 물맷돌은 의지적 결단만 하면 누구라도 취할 수 있는 물맷돌이지만 섬김의 물맷돌은 몸과 내 안의 에너지를 전부 사용하는 것이기에 녹록치 않는 과제입니다. 주님의 사랑이 모두에게 감동이 되는 것은 스스로 자원하여 목숨까지 대속물로 주신 종의 태도입니다. 섬김의 종착역은 종의 태도가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도자는 주님을 따르는 종입니다. 주님을 따르는 길에는 반드시 자기 십자가가 있습니다. 그 십자가를 지고 가야 합니다. 자기 십자가를 질 수 있는 용기는 기도의 자리에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눅 9:23).
물맷돌 법칙4. 예수님의 증언을 배우고 실천하라
증언이란 현장에서 보고 들은 바를 말하는 것입니다.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법정 용어입니다. 증인석에는 아무나 설 수 없습니다. 증인의 자격은 스펙이 아니라 보고 들은 경험이 있는 자에게 주어집니다. 성경은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의 최초 증인임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삼위 하나님이 하시는 일들을 우리에게 경험한 대로 알려 주셨습니다. 그것이 예수님의 증언입니다(요 5:30~47).
감춰진 복음이 이 땅에 전파됨은 예수님의 초림과 증언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주님은 남은 구원 사역을 우리에게 맡기셨기 때문입니다(딛 1:3). 이제 우리는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증언해야 합니다. 오직 예수만을 전해야 합니다. 그분은 성경에서 예언한 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돌아가신 지 3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독생자 외아들이 십자가를 친히 짊어지고 고통의 형벌을 받으심은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를 가족 삼기 위해 우리의 죗값을 대신 속량해 주신 사건입니다. 우리의 증언은 그분의 속량으로 나의 모든 죄가 용서 받았음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모든 것을 이루시고 부활하셔서 친히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가진 만왕의 왕이요, 우리를 보호하고 인도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심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물맷돌 법칙 5. 예수님의 기록을 배우고 실천하라
하나님은 인간에게 영감을 주셔서 말씀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출 17:14). 성경은 전체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하나님의 편지입니다. 특히 십계명은 돌 판에 기록하게 하셨습니다(출 24:12). 왜 하필 돌판이었을까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하여 흘러 떠내려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히 2:1).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정보를 기록하지 않으면 관심이 사라지기 쉽습니다. 전도자가 길 잃은 양 한 마리를 찾아 주인께 인도하는 일은 생명을 걸고 전념해야 할 거룩한 과업입니다. 이 과업은 가장 소중한 보화를 맡은 청기기로서의 주요 미션이기에, 전도의 진행 과정을 기록하는 것은 맡은 자의 최소한의 의무입니다. 현대판'적자생존'은 적는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뜻이 있습니다. ‘적는 자만이 존재(생명)를 출산한다.
오늘날 세상 문화와 가치는 이스라엘을 위협하는 골리앗 같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잠재력을 함몰시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살펴본 ‘물맷돌 다섯 개’(기도, 언어, 섬김, 증언, 기록)의 법칙을 가지고 전도 전략을 삼는다면 전도절벽을 돌파해 나가는 새로운 대안이 마련될 것입니다.
※ 이 글은 『전도절벽, 물맷돌로 돌파하라』(정재준, 두란노)의 내용을 일부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도서소개
전도절벽, 물맷돌로 돌파하라
굿 뉴스를 거절하는 전도절벽의 시대,
물맷돌 전도는 이런 세대를 아우르는 전략적 전도방법이다!
인생의 하프타임을 맞이하여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은 저자가 전도자로 부름받은 13년 동안의 열매를 결산한 책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