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61호 - 소그룹의 문을 닫으라

목록보기 조회수 5910

교회에 더 많은 새생명이 찾아오도록 소그룹의 문을 활짝 열어도 부족할 판에, 소그룹의 문을 닫으라니 이 무슨 소리냐구요? 맞습니다. 교회는 항상 새가족에게 열려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소그룹의 문은 잠시 닫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말입니다.
소그룹 전략의 독특한 특징은 바로 ‘문을 닫는다’는 것입니다. 소그룹의 문을 닫는 다는 것은 소그룹을 진행할 때 문을 닫으라는 것일까요? 그것도 중요할 수 있지만, 소그룹 전략에서 ‘문을 닫으라’는 의미는 상징적인 표현입니다. 소그룹의 문을 닫으라는 것을 풀어말하면, 소그룹 멤버들이 소그룹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예측가능한 소그룹 환경을 제공하라’는 의미입니다.
열린문은 누구나 들어올 수 있고, 또 나갈 수 있기에 활발함, 생명력, 열린마음, 교제 등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역으로 끊임없는 방해와 산만함, 예고 없음, 불안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중요한 일을 할 때, 누구나 드나들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집중하기 위해 문을 닫습니다. 소그룹의 문을 닫는 것은 그만큼 소그룹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소그룹의 문이 열려있으면, 그 소그룹의 멤버들은 금새 불안해 하고, 추진력을 잃으며, 주의력 결핍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예측가능한 소그룹 환경’, 즉 ‘문을 닫은 소그룹’이란 무엇일까요?

첫째, 예측가능한 참가자 입니다. 소그룹의 구성원을 고정하십시오. 소그룹은 누구나 드나들며 자신이 원하는걸 얻고 떠나가는 백화점이나 문의센터가 아닙니다. 소그룹은 한 가정의 구성원만 드나 들 수 있는 안방, 식탁 같은 곳이 되어야 합니다. 간혹 손님을 초대할 순 있겠지만, 대부분의 시간에 그곳은 예측가능한 사람들이 서로 모여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성장하는 장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소그룹의 목적이 분명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소그룹에 나오는 사람들의 기대치는 서로 다릅니다. 그러다 보면 같은 결과물에 대해 서로 다른 평가를 내리고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며 갈라서게 됩니다. 참여자들이 소그룹으로부터 무엇을 기대 하면 되는지 그 목적과 방법을 미리 제시하고, 이 약속에 따라 모임이 진행되도록 인도자와 핵심멤버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그룹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예측 가능하다는 것은, 마치 피곤한 하루 일을 마치고 집에 가면 저녁에 밥을 먹을 수 있고, 가족의 환영을 받을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귀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최소한의 기대치를 항상 충족하는 것입니다.

셋째, 서로 관계를 맺는 행동규범이나 지침을 확실히 공유하십시오. 우리 소그룹의 에티켓이 무엇인지, 어떤 선을 넘어서는 안되는지를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친밀한 관계라도 선을 넘나드는 관계는 오히려 참가자들을 불안하게 만들며, 그 그룹을 뒷걸음질치게 만듭니다.

닫힌 그룹은 그룹 참여자가 가능한 한 예측 가능한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예측가능한 경험에 대한 기대는 역으로 참가자가 그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헌신하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마치 가정에서 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부모라 할지라도, 가정의 위기 시에 자녀가 중재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장성한 자녀는 가정의 새로운 의지가 되기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소그룹을 닫으라는 정책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소그룹은 항상 닫혀있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가정안에서 성장한 자녀들이 언젠가는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듯, 소그룹의 문은 멤버들이 성장하는 동안만 ‘잠시’ 또는 ‘얼마간’ 닫혀 있는 것입니다.
자녀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십여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성숙한 소그룹에는 2년정도의 ‘약속된 닫힘’이 적당합니다. 이 2년의 시간동안 소그룹은 서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영적 성숙을 경험하고,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께서 주신 ‘스스로 배가하라’는 도전에 임하게 됩니다.
살아 있는 만물과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소그룹에는 생명 주기가 있습니다. 더 폭발력 있는 성장을 위해, 소그룹의 문을 ‘잠시’ 닫아두십시오.

※이 글은 『 소그룹으로 변화되는 역동적인 교회 』 (앤디스탠리, 빌 윌릿 지음 / 디모데) 의 9장 ‘문을 닫아라’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소그룹으로 변화되는 역동적인 교회

교회 개척과 변혁을 꿈꾸는 목회자들의 필독서
진정한 공동체가 생겨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교회에 맡기신 사명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하나 된과 서로 간의 하나 됨을 경험함으로 말미암아 삶의 변화를 체험하는 관계적인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