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08호 - 담임 목사의 역할

목록보기 조회수 10292

담임 목사에게는 하나님께서 주신 담임 목사로서의 역할이 있습니다. 이를 온전히 감당하는 신실한 종만이 하나님의 방법으로 온전히 목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담임 목사의 역할은 무엇이며, 이를 감당하기 위한 중요한 네 가지 책무는 무엇일까요?
오늘 리더십 네트워크에서 랜디 포프의 말을 빌려서 그 해답을 찾아 보겠습니다.

  1.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분별하기 위해 하나님과 시간을 보낸다.
    목사는 교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 주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꽤 오래 전에 어떤 아이비리그 학교의 총장이 다음과 같이 쓴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내가 시간의 20퍼센트를 책상에 앉아서 보내지 않아도 이 조직을 관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직을 이끌 수 없습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미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빼앗는 일상의 책무에서 벗어나 자신의 시간을 계획하는 데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 교회의 개척 초기에, 장로들은 내가 1년에 4주씩 투자해 나의 일상적인 책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이야기하고, 그분의 말씀을 듣고, 미래를 내다보며 생각하고 계획하며, 그 결과 얻은 방향에 대해 교회의 지도자들과 나누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나는 이 일을 거의 25년간 해왔으며, 결코 그 시간이 낭비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 교회의 목표를 설정한다.
    지도자를 무장시키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에 입각해 교회의 목표를 설정한다. 우리 교회가 따르는 교회정치에 의하면, 장로들이 궁극적으로 교회의 목표를 승인한다. 그러나 장로들은 담임목사와 부교역자들이 처음에 그 목표들을 세우기에 고심하고 제안서를 작성하도록 맡겨 둔다.

  3.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눈다
    지도자를 무장시키는 사람은 성도들의 열정과 주인의식을 기대하며,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눈다. 성도들이 교회에서 자신이 감당해야 할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용하지 못하면, 시스템이 고장 날 것이다.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누는 것은 어느 교회에서나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 중 하나다. 특히 대형교회에서는 더 그렇다. 합당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이슈다.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 교회에서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누는 일을 행해 온 가장 중요한 시간은, 새해의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가져 온 특별 연회 시리즈들이었다. 우리는 탁월한 음식과 음악, 드라마가 제공되는 이 연회 중 한 시간에 모든 사람을 초대한다. 그리고 나는 한 해 동안의 비전과 목표를 참석자들과 공유한다. 분명히 비전이 만들어지는 진원지는 따로 있다. 그러나 우리 교회에서는 이 연회 시리즈들이 비전을 공유하는 가장 효과적인 환경으로 증명되었다.

  4. 이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각 성도를 온전하게 무장시킨다.
    마지막으로, 지도자를 무장시키는 사람은 교회의 각 성도가 이 목표를 완수하는 데 있어서 자신이 감당해야 할 부분을 감당하도록 적절하게 무장시킨다.

더운 날씨로 지치기 쉬운 여름 방학을 맞아 특별히 올해 여름휴가는 하나님과 시간을 보내며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충전하는 귀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 랜디 포프의 목회 계획 』 (랜디 포프, 국제제자훈련원)중 “담임 목사의 역할” 부분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랜디 포프의 목회 계획

교회 개척과 변혁을 꿈꾸는 목회자들의 필독서
br> 성도들의 가슴속에 지워지지 않는 영적 흔적을 새겨 넣을 우리 교회만의 명확한 비전과 사명, 구조와 전략, 그리고 평가기준이 있는가?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