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07호 - 게으르지 않은, 느긋함

목록보기 조회수 7530

“바쁜 목사, 나쁜 목사”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이는 목회자는 절대로 바빠서는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닐 것입니다. 분명 긴급한 일은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소돔과 고모라를 벗어나야 하는 롯이나 자기 아버지를 애굽으로 모셔오라고 재촉하는 요셉의 모습은 분명 시급한 일에 대해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만사를 제쳐놓고 대처해야 할 긴급한 일은 반드시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끊임없이’ 그런 기분을 느끼며 산다면 그것은 큰 문제입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급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을 다급하게 여기며 산다면 우리의 영혼은 고장을 일으키고 말 것입니다. 리더에게는 반드시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는 한에서, 우리는 느긋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느긋함은 게으름이 아닙니다. 솔로몬은 개미를 보며 풍족한 노동의 교훈을 배우라고 권합니다(잠 6:6~11). 개미는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느긋하게 해치울 뿐입니다. 이처럼 경건한 느긋함과 불경건한 게으름은 전혀 다릅니다. 게으름은 생기를 주지도, 선하지도 않으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방법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게으르지 않으셨습니다. 부지런히 일하셨고, 단호하고 성실한 태도를 보이셨습니다. 그러나 당신 자신과 제자들이 휴식이 필요한 것도 알고 계셨고, 여유를 누리는 것에 대해서 죄의식을 갖지 않으셨습니다. 우리는 경건한 느긋함과 불경건한 게으름을 구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권태, 현실도피에 빠지는 것은 분명한 게으름입니다. 어딘가에 있을 더 나은 인생을 상상하면서 자기 인생을 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현재’에 살기보다 ‘만일’이라는 환상에서 사는 것입니다. 영적인 훈련은 지루한 시간낭비가 되고, 영적인 안목은 흐려집니다. 유혹하는 자는 “일은 많이 하지 않았어? 그러다보면 기분이 좋아질 거야. 네가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해 봐. 페이스북과 트위터도 확인해야지? 누가 네 블로그에 방문했는지 확인해봐.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잠깐 머리를 식혀는 것이 어때?”라고 충고합니다. 그리고 이를 따르다 보면 결국 메마르고 불쾌한 영적 불모지에 떨어지고 맙니다. 오늘 하루 하나님이 내게 준비해 주신 좀 어렵지만 의미 있고 아름다운 일에서 손을 떼게 됩니다.

또 과로는 게으름의 다른 이름입니다. 더 많은 일을 함으로써 내가 더 가치 있게 된다는 착각을 하고, 좀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좀 더 많은 성과를 내는 삶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런 태도는 그 일의 ‘질’보다는 ‘양’에 집중하는 태도로서, 많은 일을 했지만 정작 가치 있는 일은 별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권태에 빠져 웹서핑과 소셜미디어를 뒤지는 행위와 결과적으로는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일은 아이러니하게도 교회생활에서도 나타납니다. 목사는 교인들을 바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교인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임재에 집중하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와는 반대로 여러 일을 하다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성령의 열매입니다. 사랑은 내게 중요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밝혀주고, 세상의 오락이 줄 수 없는 희락을 얻고, 안달복달하는 마음을 제거하고 화평을 누리는 등, 성령의 임재를 추구하며 그 열매를 누릴 때 우리는 게으름이 아닌, 경건한 느긋함으로 하나님과 사람을 맞이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은총을 드러내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내 인생의 속도가 그리스도의 속도와 일치하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예수님은 게으르지 않으셨지만 느긋하게 풍성한 삶을 사셨습니다.

※이 글은 『 느긋한 제자 』 (앨런 패들링, 국제제자훈련원)의 일부 내용을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느긋한 제자

내 영혼을 좀먹는 조급함을 떨쳐내고
느긋하신 주를 따라 은혜의 속도로 걷는 삶

성경의 풍성한 비유와 구체적인 적용에 기반한 패들링의 접근 방식은 폭넓고, 실제적이며, 스스로 깨우치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은 인생의 변화를 갈망하며 그 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유용하면서도 풍부한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