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60호 - 유종의 미의 향기가 나게 하라!

목록보기 조회수 5724

모든 리더들은 동시대의 모델입니다. 그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람의 본을 보여줌으로써 다음 세대 리더들의 멘토가 됩니다. 리더는 본이 되는 모델링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고, 유종의 미를 거두는 삶을 통해 다음 세대 리더들에게 영감을 주며, 엘리야의 겉옷처럼 삶의 유산을 남겨야 합니다.
풀러 신학교에서 30년 넘게 리더십을 연구한 로버트 클린턴 박사는 목회자, 선교사, 평신도 지도자들에게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삶과 사역에 있어 대표적 리더십 시나리오를 통하여, 그리고 100여명의 성경 인물에 대한 리더십 연구를 통하여 우리가 어떻게 삶에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지 그 방법과 길을 가르쳐줍니다.
그는 유종의 미를 거둔 효과적인 리더들을 비교 연구하면서 여섯 가지 특징을 확인했습니다. 리더들은 대개 그들의 삶에서 4~5가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유종의 미를 거두는 리더의 여섯 가지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끝까지 하나님과 개인적으로 생생한 관계를 유지한다.

이 특징을 전형적으로 잘 보여주는 구약의 지도자는 다니엘이고, 신약의 지도자는 베드로와 바울, 그리고 요한입니다. 그들이 마지막으로 남긴 친밀한 어조의 서신, 하나님의 다루심, 하나님으로부터의 계시, 그들의 삶에서 경험한 은혜와 믿음을 보십시오.

2.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고 다양한 종류의 자료와 삶의 경험을 통해 계속 배운다.

다니엘은 이 특징을 잘 보여주는 전형적인 구약의 지도자입니다. 다니엘 9장을 보면, 그의 생애 말기에도 그는 계속 성경 말씀을 연구하고 배우는 자세를 견지하였습니다. 그리고 베드로는 배우는 자세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신약의 지도자입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편지를 마치며 영원한 영광의 날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고 가르쳤습니다(벧후 3:18).

3. 삶에서 성령의 열매의 증거로 그리스도를 닮은 성품을 나타낸다.

신약에서 바울의 삶에 일어난 성품의 변화에 대한 증거를 주목하세요. 그는 리더십 스타일에서 강하고 거칠고 강한 성격이었지만, 평생에 걸쳐 온유한 성품으로 변화 되었습니다(딤후 2:24과 그것을 보여주는 빌레몬서 참조).

4. 진리를 삶에 적용하고 하나님의 약속이 실현되는 것을 본다.

여호수아가 고별 연설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고백합니다. 이 말은 하나님의 진리에 자신의 삶을 전적으로 맡기는 자의 특징을 잘 나타냅니다(수 23:14 참조).

5. 하나 혹은 더 많은 영적 유산을 남긴다.

유종의 미를 거운 효과적인 리더들이 남긴 유산들을 연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13가지 목록들을 확인했습니다. 다니엘의 궁극적 공헌은 성자, 멘토, 작가, 안정가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바울은 성자, 멘토, 개척자, 개혁가, 작가, 주창자를 포함합니다.

효과적인 리더들이 남긴 13가지 유산

  1. 성자(Saint): 다른 사람들이 본받고 싶은 삶의 모델이 됩니다.
  2. 독창적 사역자(Stylistic Practitioners): 다른 사람들이 본받고 싶은 사역의 모델이 됩니다.
  3. 가족(Family):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을 세우고, 영적 유산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녀들을 남깁니다.
  4. 멘토(Mentors): 광범위하게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역이며, 결과물은 변화된 삶입니다.
  5. 대중적 설교자(Public Rhetoricians): 광범위하게 대중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역이며, 결과물은 변화된 삶입니다.
  6. 개척자(Pioneers): 하나님을 위해 새로운 일을 시작하며, 결과물은 개척된 교회, 새로운 운동, 하나님을 위한 새로운 사역입니다.
  7. 개혁가(Crusaders):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사람이며, 결과물은 개선된 제도와 사회 등을 통해 정의와 공의를 실현합니다.
  8. 예술가(Artists): 일하는 방식에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이며, 결과물은 모든 일에 창의적이고 색다른 방식으로 모델을 제시합니다.
  9. 설립자(Founders): 새로운 크리스천 조직을 시작하는 선구자의 특별한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10. 안정자(Stabilizers): 교회, 운동, 조직에 동참하면서 공동체에 개선점과 활력을 심어주고, 안정케 하는 사람이며, 결과물은 활력 있고 능률적인 조직입니다.
  11. 연구가(Researchers): 크리스천들이 사역하고 노력하는 방식에 근원적인 사유를 밝혀내는 사람이며, 결과물은 크리스천 사역을 하는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역학관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12. 작가(Writers): 크리스천 사역을 하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개념화하는 사람이며, 결과물은 기록된 작품입니다.
  13. 주창자(Promoters): 사람들에게 어떤 관념을 사용하게 하고, 운동 등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불어넣는 사람입니다.

6. 사명의식을 점차적으로 분명히 확신하고 그것의 일부나 전부가 성취되는 것을 본다.

사명의식은 리더가 어떤 경험이나 연속적인 경험들에서 생기는 내적 확신으로 하나님께서 특별한 목적을 위해 특별한 방법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점차적으로 분명히 확신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의 리더의 삶을 평생에 걸쳐 준비시키시고, 그 리더의 사명을 이루기 위해 인도하시고, 그 사명을 점차적으로 완성해 가십니다. 하나님을 위해 많은 일을 성취한 성경 속의 리더들은 누구도 그 사명의식을 놓치지 않았고, 평생에 걸쳐 대개 자신의 사명의식을 점차적으로 분명히 확신해 나갔습니다.

※ 이 글은 『 유종의 미 』(로버트 클린턴,베다니출판사)의 내용을 일부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도서소개

유종의 미

이 책의 저자인 클린턴 박사는 리더십에 관한 세계적인 권위자로서 우리가 어떻게 삶에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지 그 방법과 길을 가르쳐준다. 특히 클린턴 교수가 미국 포스퀘어 교단의 국제총회에 주강사로 초청받아 발표한 내용으로 리더로서 유종의 미를 거두는 삶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