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23호 - 총체적 위기, 크리스천 리더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목록보기 조회수 6299

위기를 대처하지 못하는 위기

위기상황이라는 것은 이미 기정사실화 된 상황에서, 공동체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건 이 위기상황을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우리는 상당수의 리더들이 이 위기상황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비판을 받고 실각하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때로는 리더들이 위기를 초래한 것으로 여겨지기에 더더욱 많은 비판과 분노의 화살이 리더에게 쏠립니다. 그러나 모든 리더가 위기의 원인을 제공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소수의 실수를 한 리더들과, 다수의 실수를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허둥지둥하는 리더들이 모여 리더십에 대한 전반적 불신을 만들어냅니다.
위기 상황 자체와, 리더십이 어찌할 바를 모르고 허둥지둥 하는 추가적 위기, 그리고 공동체 전체가 리더십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 총체적 위기까지, 위기의 삼중고를 어떻게 견디고 풀어나가야 할까요?

실수의 위기가 아니라 변화의 위기다

개별적인 실수와 위기에 대해서는 책임자의 실수를 인정하고 마땅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겠지만, 새로운 위기상황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르는 리더들의 문제와 공동체 전체가 리더십의 권위에 의심을 갖게 되는 상황은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앨런록스버그는 그의 책에서 현대 사회와 교회가 함께 맞는 이 위기를 기존의 가치체계가 붕괴하고 새로운 가치체계로 나아가는 과도기의 전형적 현상으로 분석했습니다. 즉 이 위기는 누군가의 실수로 맞은 위기라기 보다는 사회 전체가 변화하기 위해 맞는 위기라는 것입니다.
모든 변화에는 과도기가 있지만, 부분적이거나 짧게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가 맞고 있는 사회 전반의 과도기는 르네상스나 산업혁명과 같이 온 세계가 동시에 경험하는 과도기입니다. 이런 큰 규모의 과도기는 기술과 삶의 형태의 비약적인 발전과 변화로 인해 기존의 체계와 가치관이 갈수록 소용없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특수한 위기상황에서 리더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크리스천 리더가 변화의 위기에 대처하는 자세

1. 실수의 위기보다는 변화의 위기임을 인식시켜라
변화의 상황임을 인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위기상황을 맞은 사람들은 누구의 실수인지 분석하기 바쁩니다. 희생양이 필요하게되고 과도한 비난과 고함이 오가게 됩니다. 물론 변화와는 별개로 실수한 사람은 여전히 공동체 내에 있겠지만, 이것은 모두가 함께 겪는 변화의 위기임을 인식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인식은 모두의 흥분을 완화시키고, 같이 대처해나가자는 공감대를 형성시키는 기초가 됩니다. 리더 본인도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대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2. 옛 가치를 지키려는 사람들과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사람들이 공존하는 장을 만들라
변화의 위기를 대처하는 방식은 사람의 성향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은 옛것으로부터 배우자며 좀 더 전통적인 가치를 찾고, 어떤 사람은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느 하나도 완벽히 이 위기상황의 해법이 되지 못합니다. 두 주장 모두가 공존하고, 서로가 각자의 방법에 대해 자신이 초보임을 겸손히 인정하며 배우고 적용해볼 것을 적극 권장하고 질서를 잡아주는 역할이 리더의 몫입니다. 공동체가 리더를 신뢰하게 해야 합니다.

3. 성경속에 등장하는 변화속의 위기 상황을 소개하고, 말씀을 통해 주시는 변화를 수용하라
마지막으로 리더는 성경속에도 이미 이런 위기상황들이 있었음을 알려주며, 하나님이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해법을 알려주시도록 계속해서 말씀으로 중심을 잡아가야 합니다.
성경 속의 출애굽 상황이나 사사기, 포로시대, 초대교회 등은 모두 격변의 시대였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문명, 새로운 생활환경, 새로운 신앙생활의 방법과 진리를 맞이한 하나님의 공동체가 어떻게 그 변화에 적응해 나가며 본질을 잃지 않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성경에 매우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개인적인 신앙인격 함양의 관점보다는, 이러한 공동체적 관점에서 말씀을 다시 보도록 하고, 신앙적 교훈을 통해 하나님의 이끄심을 함께 기대하도록 공동체를 권면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이 글은 『 길을 잃은 리더들 』 (앨런 록스버그, 국제제자훈련원)을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길을 잃은 리더들

이 책은 미셔널 탐구, 즉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의미하는 핵심으로 되돌아가고자 탐구하는 교회 리더들이 직면한 도전에 관한 책이다. 지난 10여 년 동안 내가 배운 것은, 지금과 같은 격변의 시기에 ‘우리가 어떻게 인도할 것인가.’라는 실질적인 쟁점에 주목하지 않는다면 미셔널 과제들은 결코 뿌리를 내릴 수도, 번영할 수도 없다는 사실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