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31호 - 공동체를 살리는 규칙

목록보기 조회수 9005

찬양팀, 성가대, 소그룹, 순장반 등 교회 사역의 여러 공동체에는 필연적으로 여러 규칙이 생기게 됩니다. 서로 다른 습관과 삶의 형태를 가진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공유할 규칙이 있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말씀이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말해주지 않는 소소한 사항들에 대해 우리는 규칙을 세우게 됩니다. 예컨대 성가대 연습이 원활하게 시작되기 위해서는 몇 시까지 와야 하는지, 이 소그룹에서 내가 이런 저런 사정으로 모임에 빠지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는 말씀에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지요.

규칙에 예외상황은 없는가?

적절히 제정된 공동체의 규칙은 공동체가 한 기준에 따라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공동체가 커지면 커질수록, 규칙이 가진 한계성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더 많은 구성원이 공동체에 참여할수록, 더 많은 예외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우리는 규칙을 지키는 것과 각 지체의 상황을 이해하고 예외 상황을 두는 것의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

빨간 규칙과 파란 규칙의 구분

의학계에는 ‘빨간’ 규칙과 ‘파란’ 규칙이 있다고 합니다. 빨간 규칙은 절대로 어기면 안되는 규칙들입니다. 특정 질환으로 입원한 환자에게 허용된 음식만 제공하는 규칙 같은 것들이지요. 이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규칙입니다. 반면 파란 규칙은 병원의 시스템이 무난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규칙입니다. 면회시간의 제한 같은 규칙이지요. 이는 경우에 따라 예외적용이 가능합니다.
교회 공동체 내에도 빨간 규칙과 파란 규칙이 있습니다. 교회의 빨간 규칙 역시 생명을 위한 규칙입니다. 직접적으로 성도 개개인의 안전과 관련된 물리적 규칙을 포함하여, 영적 생명을 살리기 위한 새가족을 위한 규칙, 영적 생명이 성장하기 위한 신앙의 기본 규칙들이 교회의 빨간 규칙입니다.
파란 규칙은 교회 공동체가 순조롭게 운영되기 위한 규칙입니다. 그러나 특별히 나쁜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다면 경우에 따라 어길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구분의 이유를 공유하라

결국 공동체의 리더십이 무엇이 빨간 규칙이고, 왜 그것이 빨간 규칙이 되었는지, 또 무엇이 파란 규칙이고, 왜 이러한 파란 규칙을 세웠는지 기본적인 이해를 공유하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공동체가 기계적으로 파란 규칙을 적용하고 있다거나, 영적 생명과 관련된 빨간 규칙임에도 임의로 예외상황을 만들며 공동체의 건강한 성장을 방해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교회에서, 소그룹에서 공유하고 있는 규칙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기록된 규칙이나 암묵적인 규칙들이 무엇이 있는지 써 봅시다. 그리고 각 규칙 옆에 이것이 빨간 규칙인지, 파란 규칙인지 표시해 봅시다.

이것이 명확히 표시되지 않을 경우, 규칙을 전달받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규칙을 빨간색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공동체에 파란 규칙보다 빨간 규칙이 더 많다면, 이는 규칙의 구분이 비효율적으로 되어있음을 뜻합니다.

생명을 살리는 핵심적인 빨간 규칙들을 중심으로, 상황과 시기에 따라 유기적으로 적용 될 수 있는 파란 규칙들을 세워나가십시오. 그리고 이를 공동체와 지속적으로 공유하십시오. 공동체가 더 건강히 성장하는 뼈대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은 『 감동이 있는 교회는 첫인상부터 다르다 』 (마크 L. 왈츠, 국제제자훈련원)의 일부 내용을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감동이 있는 교회는 첫인상부터 다르다

당신의 교회를 방문한 사람들은 교회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순간, 당신의 교회를 판단한다. 그레인저 커뮤니티 교회에서 ‘첫인상 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마크 왈츠는 교회에 처음 나온 사람들을 위해 그가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놀라운 전략들을 공개한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