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358호 - 나누는 삶을 살아가는 리더의 다섯 가지 자세

목록보기 조회수 5706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선물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재물을, 어떤 사람에게는 지식을, 어떤 사람에게는 건강을, 또 어떤 사람에게는 지위와 명예를 주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이렇게 우리에게 선물을 주신 이유가 그것을 우리만 누리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그런 선물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눔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삶을 살아가길 원하십니다.

문제는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얼마나 많은 것을 받았는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주신 것이 무엇인지를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우리의 눈은 다른 사람보다 덜 갖고 있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는 있으나 내게는 없는 것을 찾아내는데 익숙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그런 눈을 갖고 있는 사람은 결코 리더가 될 수 없으며, 그런 태도를 갖고 있는 리더는 결코 건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건강한 리더는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나눠주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켄 블렌차드가 그의 책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비전과 리더십)에서 소개하는 나누는 삶을 살아가는 리더가 갖춰야 할 다섯 가지 자세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

1. 소유주는 하나님이시다 (He owns it all)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롬 11:36)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 이의를 다는 그리스도인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말 실제적인 문제로 들어가 봅시다. 과연 우리는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고 인정하고 살고 있습니까? 만약 우리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고 인정한다면, 우리는 남보다 더 많이 가진 것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누는 삶의 출발은 우리의 소유가 누구의 것인가를 분명하게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됩니다.

2. 하루 하루가 기회다 (Every day is an opportunity)

우리가 가진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그것을 우리에게 주셨을 때, 우리만 그것을 누리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대두됩니다. 과연 그것을 어떻게 나눌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특별한 기회가 주어지면 그것을 나누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기회는 우리 주변에 널려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을 갖고 마음의 문을 열고 찾아보기만 하면 기회는 의외로 많습니다. 그리고 하루 하루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들을 나눌 수 있는 기회임을 발견할 것입니다.

3. 실제 행동이 필요하다 (Action is required)

하루 하루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들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발견했다면, 이제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는 그것을 실제로 나누는 실천에 옮기는 것입니다. 그것을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우리가 가진 것의 보유 가치를 실제 가치로 바꾸는 것입니다. '돈은 내가 얼마나 갖고 있느냐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가 얼마나 사용하느냐에 의해 그 크기가 결정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갖고 있어도 그것을 쓰지 못한다면 그 돈의 가치는 매우 낮은 것입니다. 하지만 작은 돈이라도 그것을 긴요하게 사용했을 때 그 실제 가치는 매우 큽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선물의 가치는 그것을 얼마나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 가치를 평가받는 방법은 그 선물을 나누는 실제 삶을 사는 것 밖에 없습니다.

4. 당신이 받은 축복을 기억하라 (Remember your blessings)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실제로 나누는 행동에 주저하는 이유는, 나누어 주다 보면 자기가 가진 것이 줄어들까봐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누릴 수 있는 축복이 줄어든다는 생각이 들면 다른 사람에게 나누고 싶은 마음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의외로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선물들은 참 많습니다. 문제는 당신이 그 선물이 축복인지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축복의 선물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고 의지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 축복의 선물을 통해 우리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5. 하나님께 감사하라 (Thank Him)

나누는 삶을 살아가는 리더가 보여주는 마지막 자세는 바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세입니다. 자신의 것을 나눈다면 어쩌면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나누어 줌으로써 다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쓰임을 받는다면 얼마나 감사한 일일까요? 그렇게 쓰임 받는다는 사실 자체에 감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더 많은 것으로 채워주시고 맡기십니다. 이처럼 청지기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리더는 더 많은 것을 나누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지면 그것으로 인해 더 많이 감사할 것입니다.

이미 눈치채신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나누는 삶을 살아가는 리더에게 요구되는 것은 바로 마음(HEART)입니다. 다시 말해, 마음만 있다면 우리는 누구나 나누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마음을 갖느냐 하는 것입니다. 켄 블랜차드가 이야기하는 다섯 가지 마음의 자세를 한번 다시 묵상해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모습과 비교해보십시오. 이제 나누는 삶을 살아가는 리더가 되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또한 당신이 고쳐야 할 자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실제로 행동에 옮기십시오. 기회는 의외로 많습니다. 나누는 삶을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축복의 선물을 더욱 풍성하게 누리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본 내용은 켄 블랜차드의 책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비전과 리더십)의 내용에서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