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889호 - 목회자의 리더십 개발을 위한 편지

목록보기 조회수 617
말 한다미가 바꾸는 세상, 유창함의 힘

시대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성경학자들은 성경의 언어가 매우 유창하다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예를 들면, 잘 칼뱅은 “이사야의 어투는 단순하고 우아하며 고도의 기교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우리는 유창함이 믿음에 커다란 보탬이 되기도 한다는 점을 알게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성경은 언어에 영향력을 더하는 온갖 문학적 도구로 가득합니다. 즉 아크로스틱(각 행의 첫 글자를 연결해서 단어를 만듦), 두운법, 비유, 의인화, 대구법, 과장법, 반어법, 역설법, 직유법, 은유법, 풍자, 의성어, 반복, 리듬 등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처럼 이러한 아름다운 유창함을 활용하도록 우리를 초대하십니다. 우리가 자신을 낮추고 그리스도를 높이는 말의 유창함을 추구한다면 우리의 말이나 글이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가요? 오직 성령만이 거듭남의 역사를 만드시고, 영적으로 죽은 자를 살리십니다. 성령은 복음 들고 산을 넘는 증인들이나 유창한 복음의 증인들을 통해 이렇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유창하든 어눌하든, 우리의 말을 구원의 도구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유창하다면 다음과 같은 유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계속 관심을 갖게 한다

예술적이고 놀랍고 고무적이고 미적으로 즐거운 언어 선택은 사람들이 계속 깨어 집중하게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유창함 때문에 재미있어하거나 신기해하거나 즐거워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창함 자체는 회심을 일으키거나 죄를 깨닫게 하거나 성화를 가속시키지 못합니다. 유창함은 목적을 이루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성경은 믿음이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말씀에서 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조는 사람들이나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린 사람들은 말씀을 듣지 않습니다. 그런데 유창함은 계속 깨어 있어 영혼을 구원하는 말씀을 듣게 합니다. 유창함에는 이러한 힘이 있습니다.


2. 공감을 일으킨다

예술적이고 놀랍고 고무적이고 미적으로 즐거운 언어는 적대적인 마음에도 큰 공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언어가 재미있고 신선하면, 지루함이나 화냄이 극복되고 존경과 끌림과 집중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가까워지기도 합니다.


3. 감성을 깨운다

신선하고 놀랍고 고무적이고 미적으로 즐거운 말은 사람의 지성과 감성을 깨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것이 거듭남은 아닐지라도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우리의 감성과 지성을 깨우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4. 기억하기 쉽게 한다

유창함은 들은 바를 기억하거나 암기하기 쉽도록 합니다. 성경의 몇몇 부분이 연상기호들로 기록된 이유는 기억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시편 119편은 22연으로 되어 있는데 한 연은 8절로 이루어졌습니다. 각 연은 히브리 알파벳 가운데 하나로 시작하는데 한 연의 여덟 절 모두 같은 알파벳으로 시작합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니라 의도적이고 예술적인 장치들입니다.


5. 말의 힘을 키운다

인상적이고 아름다운 언어를 구사하려는 시도는 진리와 연합하여 말의 힘을 극대화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대상을 예쁘게 표현하려고 할 때, 유창함이라는 형식은 그 대상의 아름다움을 훨씬 잘 드러나게 해 줍니다.

이와 같이 유창함이라는 방법과 진리의 내용이 하나가 된다면 전하려는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영광이 우리의 궁극적인 주제라면, 그리스도께서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것을 붙들고 계신다면, 진리의 아름다움과 형식의 아름다움을 조화시키는 일은 주님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말의 아름다움을 통해 예수님의 아름다움을 본다면, 설령 그가 곧장 주님을 영접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전하고 그들을 초대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가 있기에 우리가 어떤 단어를 선택하든지 그 단어들 때문에(또는 그 단어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자신을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계속 겸손하게 하시고 모든 영광을 홀로 받으실 것입니다. 이제 당신의 말에 적절함과 적합함과 적당함을 통한 아름다운 유창함을 더하여 주 예수의 이름을 높이십시오.


※ 이 글은 『당신의 입을 거룩하게 하라』(존 파이퍼, 싱클레어 퍼거슨, 두란노)의 내용 일부를 발췌 및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