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851호 - 교회에 필요한 14가지 리더십 원리(2)

목록보기 조회수 1638

교회에 필요한 14가지 리더십 원리(2)


교회 리더십에게는 항상 높은 도덕적 기준과 성품, 뜨거운 신앙과 탁월한 능력 등 누구나 환영할 만한 다양한 자질들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이상적인 기준들을 잠시 내려놓고, 이 땅에 두발 딛은 현실적 공동체로서, 실제로 교회 리더십에게 요구되는 항목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길 소망합니다.

무디바이블 칼리지와 달라스신학교의 교수로 사역하고, 달라스에서 펠로십바이블교회를 담임하여 12개의 형제교회를 분립개척한 진게츠 목사는, 그의 책 <직분론>에서 성경과 경험을 토대로 교회를 세워갈 때 필요한 리더십의 원리를 14가지로 정리하는데, 오늘은 지난 847호 메일링에서 다룬 1~7원리에 이어, 원리 8~14까지를 마저 나눠봅니다.

원리 8: 영적 리더들은 여러 아버지와 같다.

영적 리더들은 아버지가 가족을 돌보고, 목자가 양을 치는 것처럼 교회를 다스리고 목양해야 합니다. 결코 기업이나 군대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원리 9: 중요하고도 우선적인 과업 여섯 가지를 기억하라

모든 영적 리더는 교회 공동체의 우선 과업으로 다음 6가지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침, 그리스도를 닮은 행동의 본을 보임, 교리의 순수성을 유지함, 방종한 성도들을 징계함, 교회의 물질적인 필요를 감독함, 아픈 자들을 위해 기도함. 교회가 커질수록 주로 담당하는 역할이 더 세분화 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교회의 리더는 이 모든 역할을 일정 수준에서 감당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원리 10: 상호 책임을 지는 리더십이 되라

교회의 영적 리더들은 자신의 사역을 수행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영적인 삶에서도 서로를 책임져야 한다. 교회의 리더십은 서로 경쟁하고 책임을 분할하는 회사원이 아니라, 서로의 삶에 영향을 주고 서로 책임을 지는 영가족 공동체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원리 11: 확대된 책임을 지라

신약 성경의 모델을 따르기 위해 모든 지역 교회 리더들의 모임은 수석 리더도 포함하여 서로 책임질 수 있는 체계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교회의 질서를 위해 수석 리더를 세우실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개개인이 하나님께 직접 부름 받은 제자로서 사역하는 만큼, 때로는 수석 리더도 자신이 영적으로 책임지고 중보하며 때로는 후원하고 권면하는 관계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 영적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원리 12: 자격을 갖춘 조력자들을 확보하라

영적 리더들이 자신에게 맡겨진 우선순위를 유지하려면 모든 성도의 필요를 채우는 일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조력자들을 임명해야 합니다. 영적 리더에게 주어진 여섯가지 우선적인 과업은 교회가 커질수록 각 영역에 들어가는 에너지도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럴 때 각 영역을 도울 적절한 조력자들을 확실히 갖추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리 13: 말씀사역을 위한 재정 지원을 시작하라

영적 리더들은 많은 시간을 내어 사역에 헌신하는 자들, 특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데 헌신한 자들이 재정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영적 리더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데 헌신하는 사람들이 많아 질수록 교회가 건강하고 뿌리 깊은 공동체가 되어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되며, 이들을 위한 적실한 지원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원리 14: 적합한 형식을 갖추기 위한 에너지를 쏟으라

영적 리더들은 위에서 언급한 성경적 원리들에 담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적합한 형식들을 개발할 책임이 있습니다. 기능을 잘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외형, 특히 구조적이고 합법적인 절차들을 확보해야 할 의무가 리더에게 주어집니다. 소속된 사회 속에 교회 구성원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재정이나 의사 결정 면에서 적합한 형식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지난 847호와 본 851호 리더십 메일링을 통해, 진 게츠의 리더십 원리 14가지의 핵심을 간략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2022년을 마무리하면서, 과연 우리 공동체는 이러한 원리들을 충분히 반영해 사역하는 공동체인지 돌이켜 보시고, 새로운 한 해 새로운 리더십을 준비하시는 기회 되기를 소망합니다.

※ 이 글은 『직분론』, 진 게츠, 국제제자훈련원. 4. <초문화적 원리와 적용> 내용 일부를 발췌 및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