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500호 - 소그룹 모임의 시작
기독교 소그룹 모임을 시작하려고 결심했다면, 그것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진행되도록 할 것인가는 참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그룹의 목적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소그룹 모임의 목적은 교회 공동체를 위한 것이어야 하며, 건강한 소그룹 모임은 교회 공동체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여기서 그룹 구성원들은 모임의 목적과 약속을 분명하게 해야 하는데, 이를 두고, 계약 또는 약속이라고 합니다. 계약에는 몇 가지 원칙들이 있는데, 이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그룹마다 각기 다른 약속들과 계약을 채용하겠지만, 루이스 에반스(Dr, Louis H. Evans Jr.)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확증의 계약(무조건적인 사랑, 아가페적인 사랑):
그 어느 것도 당신에 대한 나의 사랑을 끊지 못합니다. 나는 당신의 행동들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지만, 당신을 한 개인으로서 사랑하고 당신이 하나님의 굳건한 사랑 가운데 있도록 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입니다.
2. 유용성의 계약: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 즉 시간, 힘, 통찰력, 재산 등을 당신이 원한다면 당신을 위해서 사용하겠습니다. 나는 비계약적인 것에 우선해서 당신에게 이것들을 드리겠습니다. 이 유용성의 일부로서 나는 나의 시간을 할애해서 기도하고 또한 모임에 참여하겠습니다.
3. 기도의 계약:
나는 일정하게 당신을 위해서 기도하겠습니다. 우리를 돌보아주시는 성부께서는 그의 자녀들이 서로를 위해서 기도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축복을 하나님께 간구하기를 원하십니다.
4. 개방성의 계약:
나는 사람들에게 내 자신을 솔직하게 개방해서 나의 감정과 내가 겪는 어려움들, 나의 기쁨, 내가 당신께 입힌 상처들을 가능한 한 다 드러내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없다면 나는 나를 드러낼 수 없으며, 또한 당신의 도움도 받지 못할 것입니다. 나는 당신이 갖고 있는 개인적이고 고유한 가치들을 인정합니다. 다시 말하면 나는 당신을 절실히 필요로 합니다.
5. 정직의 계약:
나는 당신이 말하고 느끼는 것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당신을 돕겠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고통을 안겨준다 할지라도 나는 우리의 관계가 이러한 위험을 감내할 정도로 깊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엡 4:15)”. 나는 민감하고 절제된 방식으로 이러한 정직함을 표현하도록 노력하고 또 내가 인식하는 그 상황들에 따라서 그것을 측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민감성의 계약:
당신이 나를 이해하고 알아주기를 원하지만, 나는 오히려 최선을 다해서 당신과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예리하게 살피겠습니다. 당신이 말하는 것을 주의깊게 듣고, 또한 당신이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는지를 살피고 감지하며, 그래서 당신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거기서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 신뢰의 계약:
나는 개방의 분위기를 유도하기 위해서 그 그룹의 한계 내에서 나누어지는 모든 것을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8. 책임의 계약: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사들은 당신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압박을 받고 있거나 내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서 고통을 당하거나 다른 사람들로 인해서 상처를 입었을 때, 나는 성령을 통해서 그리고 나의 계약의 동반자들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해방의 능력이 임하기를 간구하고, 그럼으로써 하나님께서 내가 그의 사랑하시는 피조물 안에 있도록 계획하신 그러한 존재가 되어서 당신에게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 특별한 여덟 가지의 계약들이 여러분의 그룹이 채용하고자 하는 것과 일치하지는 않겠지만, 모임의 목적을 강조하는 이러한 약속들과 기대들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글은
『
소그룹성경공부
』(로베르타 헤스테네스 지음, 두란노)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도서소개
소그룹 성경 공부
이 책에는 소그룹 성경 공부에 대한 소상한 설명과 간결한 정의 그리고 깊은 통찰이 있다. 소그룹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모든 이들의 궁금증을 풀어 주며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시원한 책이라 믿는다. 그 동안 희미했던 개념과 궁금증이 이 책을 통하여 더욱 분명하게 정리될것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