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67호 - 사역자를 세우는 지도력

목록보기 조회수 4194

성장하는 교회와 성장하지 못하는 교회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크리스티안 A. 슈바르츠가 1,000개의 교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분석해 정리한 ‘자연적 교회 성장’에는 교회 성장과 관련된 8가지 질적 속성이 제시되는데, 그 중에서도 지도력과 관련된 부분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력 분야에 관한 기존의 교회성장 관련 문헌을 보면 성장하는 교회 목사들의 지도력 스타일은 사람 중심이기보다는 과업 중심, 관계지향적이기보다는 목표지향적, 팀 사역 위주보다는 권위주의적 스타일이라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모델로 삼을 만한 교회를 선정할 때, 어떤 저자들은 성장하고 있는 교회보다는 큰 교회에 끌려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했을 수도 있는데, 큰 교회는 지도력에 있어서 과업 중심, 목표 중심, 권위주의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살펴보겠지만, 이 두 종류의 교회는 전혀 다릅니다.
우리의 조사 연구 결과는 지금까지 현존하는 교회 성장 이론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표 지향적”이 지도력에 있어서 중요한 특성이긴 하지만, 흥미로운 것은 성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나 성장하지 않는 교회의 지도자나 이 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조사 연구에 의하면 성장하는 교회의 목사들이 일반적으로 개인과의 만남과 사귐에 열중해서 자신을 망각하는 그런 종류의 “만남 지향적인 사람들”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볼 때, 쇠퇴해가는 교회 목사들에 비해 더 관계 중심적이고, 사람 중심적이고, 팀 사역 중심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히 다른 것

성장하는 교회와 성장하지 못하는 교회의 차이점을 가장 잘 나타내는 부분은 “사역자를 세우는 “일입니다. 성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는 사역을 위해 다른 그리스도인에게 기회와 권한을 부여하는 일에 중점을 둡니다. 지도자는 평신도들을 자신이 설정해 놓은 목표나 자신의 비전을 이루는 데 필요한 “조력자”정도로만 여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피라미드형의 권위구조를 거꾸로 뒤집어서 리더가 교인들을 섬기며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부여해 주신 영적 잠재력을 개발하여 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목회자는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자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들을 준비시키고,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훈련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왜 지도자가 목표 지향적인 동시에 관계 지향적이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 4단원에서 자연적 교회 성장에 대한 신학적 패러다임으로 제시될 “양극성”은 반드시 지도자의 성품에 나타나야만 합니다.

“영적 자생 조직” 현실화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미 서론에 있는 “자생적” 원리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세워 일하도록 할 때 훨씬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지도자는 “자생적” 원리가 교회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지도자는 교회의 수많은 일들을 자신들이 다 하느라 시간을 뺏기는 대신, 그들의 시간을 제자훈련, 권한 위임, 그리고 재생산에 투자합니다. 이런 식으로 투자한 노력의 결과는 상상할 수 없는 성장을 가져옵니다. 이것이 바로 영적 “자생조직”이 생겨나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노력이나 애씀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이 방출됨으로써 교회가 움직여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조사 통계에 의하면, 지도력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대형 교회를 예로 드는 교회 성장 이론은 의문의 여지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대형 교회의 지도자들은 너무 다재 다능한 사람으로 비쳐지기 때문에 그들의 교회를 “재생산 모델” 교회로 삼기에 부적합합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성장하는 교회 목사라고 해서 슈퍼스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의 조사에 의하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대부분의 목사들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그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적 슈퍼스타” 목사들보다 더 유익한 기본적인 지도력의 원리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왜 반대하는가?

우리가 말하는 모범적 지도력이 방법 지향주의자나 영성 지상주의자들에게는 인기가 없을 것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방법 지향주의자들은 어떤 한 “권위자”를 쫓는 경향이 있는데, 그 권위자란 소문난 목회자가 될 수도 있고, 존경받지만 세상과는 격리된 교회 성장 전문가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영성 지상주의자들은 어떤 형태의 지도력이라 하더라도 그를 따르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사역자를 세우는 지도력을 갖추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지도자를 사용하셔서 생명력 있는 공동체로 거듭나게 하실 것입니다. 항상 제자훈련, 권한 위임, 재생산에 투자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임을 지도자는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 이 글은 『 자연적 교회 성장 』(크리스티안 A. 슈바르츠, NCD) 중 “질적 특성 1: 사역자를 세우는 지도력” 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자연적 교회성장

교회성장학에서 오랫동안 논쟁해 오던 질과 양의 관계에 대하여 명쾌하게 정리해 주고 있으며 교회의 건강을 형성하는 8가지 요인에 대해 명확한 진단과 방안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균형 있는 교회성장을 이루어 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