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93호 - 한해 사역을 앞둔 소그룹 리더가 준비해야 할 것

목록보기 조회수 4366

새로운 소그룹이 막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올 한해 소그룹에서 사용할 교재, 또는 교회의 한해 표어를 정하는 것은 소그룹 모임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소그룹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소그룹 리더의 준비입니다. 좋은 리더가 좋은 소그룹을 만듭니다.

좋은 리더는 구성원을 사랑하고 아끼면서도 잘못을 바로잡을 줄 압니다. 토론을 자연스럽게 이끌면서도 주제를 확실히 안내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도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주도하게 두지는 않습니다. 좋은 리더는 이처럼 여러 중요한 가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입니다. 그것은 기술로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소그룹 리더의 마음에 변화를 일으키셔야 합니다.

한 해의 사역을 앞두고, 소그룹 리더가 먼저 성령께 모든 주권을 드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께 성령충만을 구하며,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매일 새로운 도움을 주시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성령만이 우리 소그룹의 유일한 주인이요 인도자이십니다. 우리는 다만 성령의 인도하심을 잘 전달하는 위임받은 일꾼들입니다.

30분 전에 모든 준비를 마치고, 성령께 집중하라

위임받은 청지기로서 소그룹 리더는 모임을 성실히 준비해야 합니다. 적어도 소그룹 모임이 시작하기 30분 전에 모든 사전 준비를 끝내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공과준비나 다과준비 모두 분주히 진행되어서는 안됩니다. 30분 전에 모든 준비를 마치고 마음을 잠잠히 하며 성령께 모든 주도권을 내어드리며 기도하도록 하십시오. 성령만이 우리가 예측하지 못한 다양한 구성원의 어려움과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십니다.

중요한 것은 리더가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되, 자신의 계획과 준비를 최우선으로 여겨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철저한 준비를 기반으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융통성 있는 진행을 하는 것이 좋은 리더입니다. 스포츠팀의 감독이 만약 자신의 원래 계획만을 진행하려 하고 경기중의 특수한 상황에 대해 융통성을 발휘하지 않는다면 그는 게임을 망치게 될 것입니다.

융통성이 필요한 시간은 소그룹 모임후의 다과시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로는 교재를 진행하는 시간보다 긴장이 풀리고 마음속 이야기를 터놓는 다과시간이 더 큰 역사를 발휘합니다. 이 때에도 성령의 인도하심에 귀기울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때론 특정한 구성원에게 말을 걸어보라는 강한 느낌을 주시기도 합니다. 친히 인도하십니다.

예수님처럼 기도 시간을 굳게 지키라

성령의 이끄심에 자신을 내어 맡기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항상 혼자 조용히 기도하며 하나님과의 만남을 가지셨습니다. 찰스 훔멜은 <긴급한 일의 폭정>이라는 그의 글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하루 전에 미리 계획해 따로 떼어 놓으라고 말하며, “나는 내일 점심에, 또는 오후 5시30분에 하나님을 만날(기도할)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정도가 되라고 권면합니다. 긴급한 일이 그 시간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소그룹 리더에게 중요한 덕목입니다. 하나님께 집중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시간을 최우선순위로 삼는 리더를 보고 소그룹원들은 존경을 보내게 됩니다.

기법보다 기도를 배우라

소그룹 리더는 자신의 기법을 연습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법과 기도를 선택해야 한다면 기도를 먼저 선택하십시오. 소그룹을 위한 계획, 기법, 성실한 준비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자신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소그룹 리더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입니다. 오직 성령께서 자신을 지배하시도록 내어드려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에 대한 문제로 갈등한다면, 7일 기도를 추천합니다. 7일간 매일 5분 그 사람을 위해 기도한다면, 놀랍게도 하나님께서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매일의 기도가 소그룹의 관계를 세워갈 것입니다.

소그룹 시작전 30분은 반드시 기도의 시간이 되도록 모든 준비를 사전에 마치십시오. 매일의 기도 시간을 철저히 지키십시오. 소그룹 구성원에게 적용할 기술보다 그를 위한 짧은 기도를 더 우선시 하십시오. 이것이 한해 사역을 앞둔 소그룹 리더와 함께 확인할 사항입니다.

※이 글은 『 사람들이 몰려오는 소그룹 인도법 』(조엘 코미스키 저, NCD) 중 일부를 발췌,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사람들이 몰려오는 소그룹 인도법

이 책은 이런 고민에 빠져 있을 리더들을 위한 책으로 많은 소그룹 리더들의 설문조사로 만들어졌다. 소그룹 모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소그룹을 인도하는 리더들이 자신감을 갖고 모임을 인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리더들은 사람들이 몰려오는 소그룹을 인도하는 원리와, 실제로 모임에서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얻게 될 것이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