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39호 -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

목록보기 조회수 6411

리더는 본능적으로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을 향해 리더십을 발휘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훌륭한 리더는 동서남북 전방위에 걸쳐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맡겨진 사람들에게만 집중하지 않고 주위의 여러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것입니다. 비자카드의 창립자인 디 호크(Dee Hock)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리더십에 쏟는 힘의 절반을 뚝 떼어 자신에게 먼저 투자한 다음, 나머지 절반으로 아랫사람, 윗사람, 좌우를 지도하는 데 써야 합니다.” 디 호크의 말처럼, 리더는 리더십의 가장 많은 부분을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에게 할애해야 합니다. 이른바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이 필요한 것이지요.

사무엘상 30장에서 다윗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이합니다. 다윗과 전사들이 전장에 나간 사이 자신이 거주하던 시글락 성읍이 잿더미가 되고 아내와 자녀들은 납치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슬픔에 잠긴 백성들은 다윗에게 리더 자격이 없다고 손가락질 하며 그를 돌로 치려고 했습니다. 다윗은 이러한 위기 상황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진리를 깨닫게 됩니다. 바로 남을 이끌기 전에 자신을 먼저 이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크게 다급한 상황임에도 다윗은 다른 이들의 공격에 반응하기에 앞서 먼저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고 자신을 가다듬었습니다(삼상 30:6). 다윗은 셀프 리더십을 발휘한 것입니다.

자신을 다스리는 셀프 리더십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을 먼저 다스리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없습니다. 예수님도 셀프 리더십을 몸소 체험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역에 집중하시고 나면, 지난 사역을 점검하시며 기도하셨고, 금식과 은둔의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소명을 가다듬고 사명을 다잡으며 방해와 유혹을 물리치기 위한 시간을 정기적으로 확보하셨습니다. 이런 일은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오직 리더 본인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셀프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까요? 다음의 셀프 리더십을 위한 11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고 변화할 때 셀프 리더십을 발휘하게 됩니다.

1. 소명 : 나의 달려갈 길은 분명한가?

그리스도인이라면 자기 사명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목회자이든 평신도이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지닌 사람이라면 모두가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부르심을 받은 우리는 우리가 달려갈 길을 분명히 알기 위해 하나님께 여쭤보아야 합니다.

2. 비전 : 나의 미래상은 명확한가?

리더의 미래상이 명확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을 미래로 이끌 수 없습니다. 리더 스스로의 미래상에 대한 확실한 그림을 그리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열정 : 나는 무엇으로 열정을 유지하는가?

리더는 주변 사람에게 마음껏 주고도 남을 만큼의 활력과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리더 스스로 열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4. 인격 : 나는 겉과 속이 같은가?

사람들에게서 오랜 헌신을 이끌어내는 리더는 도덕적 권위가 있는 리더입니다. 자신의 인격을 먼저 수양하여 겉과 속이 같은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5. 겸손 : 나는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벧전 5:5). 리더는 팀원들과 동료들의 반응을 통해 스스로 겸손한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6. 용기 : 나는 무엇 때문에 두려운가?

두려움은 사람을 마비시킵니다. 일을 진행하지 못하는 두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더 이상 두려움 때문에 리더십이 방해를 받지 않게 해야 합니다.

7. 내면 : 나는 마음속에 쌓이는 쓰레기를 제대로 처리하고 있는가?

내면의 실상을 외면하는 리더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결정을 자주 내립니다. 리더는 자신의 내면의 문제를 먼저 처리해야 합니다.

8. 성령 : 나는 성령님께 언제나 귀를 열어두는가?

리더는 하늘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자신에게 성령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지 자문해야 합니다.

9. 속도 : 나는 지속가능한 속도로 일하는가?

지속할 수 없는 속도로 일하다가 탈진하고 멈추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리더 스스로 지속 가능한 속도로 일하고 있는지 고민하고 지속가능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10. 은사 : 나는 영적 은사를 최대치까지 계발하고 있는가?

모름지기 리더는 자신의 영적 은사에 대해 통달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에게 어떤 은사가 있는지 알아야 하고, 자신의 영적 잠재력을 최대치까지 계발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11. 사랑 : 나는 하나님과 사람들을 깊이 사랑하는가?

하나님과 사람들을 사랑해야 성경적인 리더로 섬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마음이 깊어지고 사람들을 향한 사랑이 커지도록 애써야 합니다.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EQ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를 쓴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은 “비범한 리더들이 두드러지는 것은 그들의 월등한 셀프 리더십 덕분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그의 말대로 성공한 리더들은 모두 셀프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먼저 예수님께서 몸소 보여주신 것처럼 자신을 먼저 살펴보고 다스리는 셀프 리더십을 가져야 합니다. 위의 11가지 질문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던지시기 바랍니다. 질문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는 가운데 셀프 리더십을 함양하고, 다른 이들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입니다.

※ 이 글은 『 그들은 교회가 아니라 리더를 떠난다. 』(고든 맥도날드 외, 국제제자훈련원)의 내용을 일부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그들은 교회가 아니라 리더를 떠난다

“세상에 완벽한 리더는 없다. 그러나 영적 거장은 오늘도 만들어지고 있다“
우리 앞서 온갖 실패와 아픔과 위기의 골짜기를 통과한 영적 거장들의 원 포인트 리더십 레슨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