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51호 - 2017년 소그룹 성장에 필요한 요소
우리들 모두에게는 ‘더 나은 상태’에 대한 갈망이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해 동안, 여러 가지 차원에서 실패해오고 있습니다. 실패는 죄책감, 수치심, 정죄감, 열등감을 낳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상태’는 나 혼자만의 힘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더 나은 상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성분이 필요합니다. 은혜와 진리 그리고 시간입니다.
은혜
그리스도인들은 은혜를 용서나 무조건적 수용이나 정죄하지 않는 것으로만 아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물론 그것도 하나님 은혜의 단면이지만 은혜는 그 이상입니다. 은혜란 우리가 자급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이 대신 주시는 것입니다. 은혜란 자격 없는 호의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좋은 것들을 주시는 것인데 단 우리는 그것을 얻거나 벌거나 자격을 갖추거나 - 소그룹의 중요한 열쇠는 다음 단어인데 - 만들어 내기 위해 아무것도 하는 일이 없습니다. 은혜는 우리가 창출하거나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임하는 것입니다. 좋은 소그룹에서 사람들은 스스로 주거나 얻을 수 없는 것들을 다른 사람에게서 받습니다.
은혜란 차 곁에 다가가 작동에 필요한 것을 주는 기름펌프입니다. 기름이 떨어진 차에게 "알아서 기름을 넣으라고," "더 헌신하라고" 다그치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기름 없이도 달릴 수 있었다면 차는 달렸을 것입니다. 소그룹은 용서와 수용 이상의 은혜를 줄 수 있는 그룹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은혜는 각자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혜여야 합니다.
진리
진리란 하나님의 진리로서, 우리 삶을 구성하는 실체입니다. 다음은 하나님이 우리 삶에 진리를 사용하시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성경이 가르치고 소그룹 연구로 확증되는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소그룹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깊은 진리에 우리 마음을 엽니다(시 51:6). 우리 모습의 진상을 털어놓습니다(약 5:16). 진리로 서로 바로잡아줍니다(엡 4:25, 잠 15:32). 지적을 통해 서로의 죄를 견제합니다(마 18:15~19). 그 결과 자기 내면 깊은 곳의 진상을 알게 됩니다(시 139:23, 마 23:26, 막 7:20~23). "내 말에 거하는" 법 즉 하나님의 진리 안에 행하고 그것을 삶에 통합하는 법을 배웁니다(요 8:31~32).
진리 경험을 매주 한 편의 설교로 국한시키지 마십시오. 소그룹은 진리를 아주 중요한 방식들로 가르치고 배우고 깨달을 수 있는 장입니다.
은혜와 진리의 균형
소그룹은 은혜만 있거나 진리만 있는 양극단을 피해야 합니다. 사랑하고 수용하고 용서하고 도와주고 온갖 은혜를 베풀어주는 그룹을 만나도 이렇다할 변화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운 존재나 행위 방식을 배우지 못했거나 현재 당신의 존재나 행위 방식에 관해 배움과 교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정반대로 지시와 감시와 지적과 틀과 규칙과 변화의 압력을 경험하는 진리 그룹에 속해 있는 경우, 안전한 분위기와 수용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소그룹 구성원들은 죄책감과 수치심과 아무리 해도 못다한 느낌으로 힘들어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준은 강하지만 용서는 약하고, 해낼 수 없는 의무만 너무 많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은혜와 진리의 동시 구현이십니다(요 1:14). 소그룹에서는 은혜와 진리의 완벽한 화신이신 예수님을 경험하게 해야 합니다.
시간
은혜와 진리라는 성분은 즉각적 성장을 낳지 않습니다. 그것이 작용하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리더로서 소그룹 활동에 할당하는 시간은 하나님과 구성원들이 대면하여 만나 업무를 수행하는 뜻 깊은 시간입니다. 그룹 내의 변화와 성장이 왜 시간을 요하는지 이해하면 당신도 구성원들도 시간과 싸우기보다 시간을 선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싸우면 언제나 시간이 이깁니다.
변화와 성장은 지식이 아니라 경험이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참 모습을 내보이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통해 자라려면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연습은 실패를 낳고 실패는 재학습을 낳고 재학습은 성장을 낳습니다.
각 교회의 목회 현장마다 2017년 소그룹 사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소그룹 현장에서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게 경험되는 양질의 소그룹 시간들을 풍성히 가져 ‘더 나은 상태’로의 성숙과 성장의 열매가 풍성히 맺히기를 소원합니다.
※이 글은
『
성장하는 소그룹의 비밀 55가지
』 (헨리 클라우드, 좋은씨앗) 제3장을 요약, 재정리한 것입니다.
도서소개
성장하는 소그룹의 비밀 55가지
『“노(NO)”라고 말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의 공동 저자 헨리 클라우드와 존 타운센드의 '소그룹 인도 실전 매뉴얼' 소그룹 인도자로 부름받아 떨리는 당신, 성장하는 소그룹의 세계로 뛰어들어라!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