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708호 - 담임 목사의 역할
담임 목사에게는 하나님께서 주신 담임 목사로서의 역할이 있습니다. 이를 온전히 감당하는 신실한 종만이 하나님의 방법으로 온전히 목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담임 목사의 역할은 무엇이며, 이를 감당하기 위한 중요한 네 가지 책무는 무엇일까요?
오늘 리더십 네트워크에서 랜디 포프의 말을 빌려서 그 해답을 찾아 보겠습니다.
-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분별하기 위해 하나님과 시간을 보낸다.
목사는 교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 주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꽤 오래 전에 어떤 아이비리그 학교의 총장이 다음과 같이 쓴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내가 시간의 20퍼센트를 책상에 앉아서 보내지 않아도 이 조직을 관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직을 이끌 수 없습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미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빼앗는 일상의 책무에서 벗어나 자신의 시간을 계획하는 데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 교회의 개척 초기에, 장로들은 내가 1년에 4주씩 투자해 나의 일상적인 책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이야기하고, 그분의 말씀을 듣고, 미래를 내다보며 생각하고 계획하며, 그 결과 얻은 방향에 대해 교회의 지도자들과 나누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나는 이 일을 거의 25년간 해왔으며, 결코 그 시간이 낭비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교회의 목표를 설정한다.
지도자를 무장시키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에 입각해 교회의 목표를 설정한다. 우리 교회가 따르는 교회정치에 의하면, 장로들이 궁극적으로 교회의 목표를 승인한다. 그러나 장로들은 담임목사와 부교역자들이 처음에 그 목표들을 세우기에 고심하고 제안서를 작성하도록 맡겨 둔다.
-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눈다
지도자를 무장시키는 사람은 성도들의 열정과 주인의식을 기대하며,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눈다. 성도들이 교회에서 자신이 감당해야 할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용하지 못하면, 시스템이 고장 날 것이다.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누는 것은 어느 교회에서나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 중 하나다. 특히 대형교회에서는 더 그렇다. 합당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이슈다.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 교회에서 비전과 목표를 성도들과 나누는 일을 행해 온 가장 중요한 시간은, 새해의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가져 온 특별 연회 시리즈들이었다. 우리는 탁월한 음식과 음악, 드라마가 제공되는 이 연회 중 한 시간에 모든 사람을 초대한다. 그리고 나는 한 해 동안의 비전과 목표를 참석자들과 공유한다. 분명히 비전이 만들어지는 진원지는 따로 있다. 그러나 우리 교회에서는 이 연회 시리즈들이 비전을 공유하는 가장 효과적인 환경으로 증명되었다.
- 이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각 성도를 온전하게 무장시킨다.
마지막으로, 지도자를 무장시키는 사람은 교회의 각 성도가 이 목표를 완수하는 데 있어서 자신이 감당해야 할 부분을 감당하도록 적절하게 무장시킨다.
더운 날씨로 지치기 쉬운 여름 방학을 맞아 특별히 올해 여름휴가는 하나님과 시간을 보내며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충전하는 귀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
랜디 포프의 목회 계획
』
(랜디 포프, 국제제자훈련원)중 “담임 목사의 역할” 부분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도서소개
랜디 포프의 목회 계획
교회 개척과 변혁을 꿈꾸는 목회자들의 필독서
br>
성도들의 가슴속에 지워지지 않는 영적 흔적을 새겨 넣을 우리 교회만의 명확한 비전과 사명, 구조와 전략, 그리고 평가기준이 있는가?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