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30호 - 새가족 리더 세우고 훈련하기

목록보기 조회수 9211

한 교회 내에는 여러 소그룹이 존재할 수 있고, 각 소그룹은 그 성격이 동일할 수 없습니다. 제자훈련 소그룹(제자반)과 같이 시작과 끝이 명확하고, 구성원이 정해져서 다른 사람이 들어올 수 없는 닫힌 소그룹이 있는가 하면, 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참여할 수 있고, 불신자들까지 그 모임으로 인도하여 신앙을 양육할 수 있도록 하는 다락방(구역, 순)과 같은 열린 소그룹도 있습니다. 또 연령별로, 사역별로, 관심별로 소그룹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게 마련입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 교회에 처음 나온 사람들, 새가족들을 섬기기 위한 소그룹은 그 성격이 매우 특별합니다. 이 소그룹은 그 교회의 양적 성장을 책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기에 특별히 목회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새가족 소그룹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누가 그 모임을 섬길 리더가 될 것이냐?”입니다.

새가족들을 위한 리더에게 필요한 덕목은 행정업무를 엄격하게 처리하거나 효율적으로 일을 잘 처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바로 탁월한 대인관계 능력입니다. 말씀으로 훈련된 사람들 중에서 사람들 사이에 들어가면 활기찬 분위기를 만드는 사람, 사람들을 따뜻하게 대할 줄 아는 사람을 주목해야 합니다. 즉 새가족 리더는 목사가 “새가족 리더가 필요합니다. 헌신하실 분 계십니까?”하고 물어서 “저요!”하고 손을 드는 사람을 세워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과연 이 사람이 새가족들을 맞이하여 돌보는 데 은사가 있는지 꼼꼼히 살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새가족 리더는 그 사역의 특성상 교회의 방향성을 좌우할만한 사람이 되기 어렵습니다. 즉 자신이 교회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려 하는 사람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즉 드러나지 않는 자리에서 묵묵히 섬기는 사람이 더 잘 어울립니다. 새가족 리더를 맡아달라고 요청했을 때 마지못해 하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서로 관계를 맺고, 함께 성장하고, 베풀고 섬기면서 팀을 이루려는 사람을 리더로 세워야 합니다.

또, 리더로 세웠다고 해서 바로 사역에 투입해서도 안 됩니다. 이들에게는 반드시 훈련이 필요한데, 무엇보다 기초가 중요합니다. 새가족 리더는 상당히 힘들고 외로울 수 있는 자리입니다. 새가족 리더는 새가족들에게 끊임없이 “떠먹여주는” 입장에 섭니다. 그리고 그들이 어느 정도 정착을 하면 새가족 리더를 떠나 다른 구역이나 다락방 등으로 보내질 것입니다. 즉 새가족 리더는 처음부터 끝까지 베풀기만 하는 사람이므로 그 기초가 확실하지 않으면 금방 그 사역에 싫증을 내거나, 일 중심적인 분위기로 흘러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새가족 사역의 원리와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확신이 필요합니다. 세세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새가족들을 섬겨야 하고, 이것이 교회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가, 무엇보다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고 그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사역인가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역을 감당하는 중에도 계속된 인정과 교회적인 관심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훈련을 할 때에는 처음 온 새가족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것을 도전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에 오래 다닌 사람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이지만 새롭게 방문한 사람에게는 생소한 것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음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새가족들에게 처음 인사를 건내는 것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행동 하나하나를 연습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소그룹 리더로 훈련 받는 사람이 2인 이상이라면 각자 역할을 맡아서 역할극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나는 훈련된 새가족 리더다.”라는 자의식을 갖고 사역에 임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 글은 『 감동이 있는 교회는 첫인상부터 다르다 』 (마크 L. 왈츠, 국제제자훈련원)의 일부 내용을 각색한 것입니다.

본문내용 다운로드

한글파일 워드파일

도서소개

감동이 있는 교회는 첫인상부터 다르다

당신의 교회를 방문한 사람들은 교회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순간, 당신의 교회를 판단한다. 그레인저 커뮤니티 교회에서 ‘첫인상 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마크 왈츠는 교회에 처음 나온 사람들을 위해 그가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놀라운 전략들을 공개한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