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695호 - 그리스도 중심의 마음으로 이끈다
오늘날 영적으로 활력이 넘치는 교회를 만들기 위해 많은 목회자들이 주님의 마음으로 목회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그리스도 중심의 지도자들은 사람의 마음을 누그러지게 할 정도로 겸손합니다.
제자 만들기에 집중하는 교회의 목회자들은 교인들 사이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도 그것을 자신의 공이 아닌, 하나님의 임재와 역사하심과 간섭하심에 돌립니다. 이 같은 겸손은 이들 그룹을 통해 일관되게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스스로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그들은 자신들의 교회에는 여전히 필요한 것과 고쳐야 할 것들이 많다고 말합니다. 지도자들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교회 안에서 선한 일이 이루어진다고 하면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 때문이라고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항상 이들은 그들 교회 안의 모든 성장은 하나님, 곧 그분의 은혜와 사랑과 능력으로만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지도자들은 너무 겸손한 나머지, 그들의 노력이 교회 성도들의 영적 활력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이야기해 주려 하면 매우 불편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그리스도 중심의 지도자들은 항복한 삶의 모범을 보입니다.
최고의 모범 교회의 목회자들과 처음 만났을 때 이들 모두가 일관되게 동의한 내용은, 그들 자신을 비롯한 모든 교회의 담임목사들이 교인들에게 설교로 전하는 삶의 모범을 스스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그리스도 중심의 삶을 살아가는 모범이 되고자 하는 바람을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시간 중에 하나님께 교훈을 얻은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그 잦은 빈도수에 우리는 크게 놀랍니다. 그들은 단순히 성경을 가르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성경이 자신들을 가르치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성경이 그들을 만들고 그들을 형성하게 했습니다. 어느 모로 보나 그들은 간절히 하나님과 함께 있기를 바랐고, 그분의 말씀으로부터 배움을 얻기를 바랐습니다. 그리고 자신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교인들에게 알려줬습니다. 교인들이 그 지도자들에게서 보고자 하는 모범은 완벽한 모습이 아니라 점점 나아져 가는 모습입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실패담과 분투를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합니다. 이들은 교인들에게 스스로의 흠결을 드러내어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움을 얻도록 합니다.
3. 그리스도 중심의 지도자들은 그들의 에너지를 출석교인 숫자를 증가시키기보다는 교인들의 마음을 성장시키는 데 집중합니다.
일반적으로 교회의 사역 지도자나 목회자가 다른 교회의 지도자를 만날 때마다 몇 분 이내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교회 크기가 얼마나 되지요?’ 우리는 상대방의 교회에 몇 명이 출석하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상대 목사나 지도자의 능력을 재단해 버립니다. 교인의 수가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우리는 그에 대해 각기 전형적인 어떤 인상을 품게 됩니다. 솔직히 말해 우리는 작은 교회의 지도자들보다는 큰 교회의 지도자들을 더 높게 평가합니다. 옳은 건 아니지만, 이것이 오늘날의 현실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중심의 지도자들은 숫자에 관한 이야기를 입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대화가 이어지자 그들은 교인들을 진실로 그리스도께 온전히 모든 것을 바친 제자로 성장시키겠다는 주된 사명에 너무 집중하고 있었기에, 교회 규모 따위는 이 지도자들의 관심 사안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이들에게는 제자를 만들겠다는 단 하나의 목표 밖에 없었습니다. 변화된 인생을 보고자 하는 이 갈망으로 인해, 다른 모든 것은 부차적인 문제가 되었습니다.
처럼 영적으로 활력이 넘치는 위대한 교회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은 교회 지도자들이 각자 온 마음을 다해 매일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를 따름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가지씩 나 자신의 문제를 버리고 그리스도를 따르며,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임을 선언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목회자의 모습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
※ 이 글은 그렉 호킨스, 캘리 파킨슨의 『
무브
』 (국제제자훈련원)의 내용 중 ‘지역공동체를 목회하는세 가지 주요 전략’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도서소개
무브-[MOVE]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나아가라! 교회의 질적인 영적 성장에 대한 주제에 목마른 목회자와 리더들에게 교회가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정확한 진단을 내려주며, 영적 성장으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준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