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666호 - 재능을 보호하는 인격

목록보기 조회수 6953
주후 2014년 9월 29일

666호

재능을 보호하는 인격

재능이 있으면 금세 두각을 나타낼 수 있지만, 훌륭한 인격을 기르지 않으면 초반의 우위는 오래 가지 않습니다. 훌륭한 인격이 없으면 재능은 결국 무너져 내립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은 자기 인격의 한계 이상으로 자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가끔 지름길로 가고 싶은 유혹에 시달립니다. 그때, 인격이 그 유혹을 뿌리치게 해줍니다.

인격의 효과
강한 인격을 기르는 것은 재능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닐지 몰라도, 재능을 억누르지 않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는 확실합니다.

1) 인격은 일관성을 낳는다.
말로 아무리 떠들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모든 것은 행동이 말해줍니다. 철학자이자 시인이었던 랄프 왈도 에머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행동이 내 귓전을 너무 세게 때려서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하나도 들리지 않는다.” 인상은 그림자와도 같습니다. 빛이 강하게 비추면 이내 사라지고 맙니다. 인격이야말로 진짜입니다. 그리고 인격은 빛이 비출수록 더 자세히 보입니다. 인격은 우리의 진짜 모습과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 일치하는 상태입니다. 소크라테스에 따르면 인격은 위대함의 첫 번째 열쇠입니다.

2) 인격은 옳은 선택을 낳는다.
프로 골퍼 바비 존스가 한번은 US 오픈의 최종 결승전에서 그의 공이 페어웨이를 벗어나 러프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샷을 하려다가 실수로 공을 건드리고 말았습니다. 즉시 그는 진행 요원들에게 파울 사실을 알렸습니다. 진행 요원들은 다른 것을 의논하느라 그가 공을 건드린 것을 보지 못했고, 갤러리에서조차 아무도 그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벌타를 자청했습니다. 나중에 한 진행 요원이 정직하다고 칭찬했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은행 강도에게 은행 강도질을 하지 않았다고 칭찬합니까? 아닙니다. 골프 경기는 항상 이렇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날 존스는 한 타 차로 시합에서 졌습니다. 하지만 정직이라는 게임에서는 절대 지지 않았습니다. 그의 인격이 널리 알려지자 미국 골프협회는 스포츠맨십 상에 바비 존스 상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3) 인격은 영향력을 낳는다.
존경을 강요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들은 높은 자리나 부를 얻으면 당연히 영향력이 생기는 줄 압니다. 그러나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꾸준히 인격을 갈고 닦아야 존경과 영향력을 얻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영향력은 인격을 기초로 합니다. 인격이 바닥이라면 아무리 좋은 기술을 익혀도 쓸모가 없습니다. 아무리 말을 잘해도, 아무리 좋은 의도를 품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신뢰가 없으면 장기적인 성공의 기초가 없는 셈입니다. 인격은 부모에게서 물려받거나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인격은 자로 재거나 손으로 만질수도 없습니다. 인격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쌓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인격이 없으면 남들을 이끌 수 없습니다.

4) 인격은 장기적인 성공을 낳는다.
정상에 오르기까지는 한참이 걸려도 바닥까지 추락하는 것은 순간입니다. 그리고 정상으로 올라갈지 바닥으로 추락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인격입니다. 재능을 보호하는 인격이 없으면 꿈이 산산조각이 나고 가능성이 사라지며, 조직이 붕괴하고 사람들이 상처를 입습니다. 작가이자 목회자인 J. R. 밀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문객들과 함께 무덤에서 나와 묻히기를 거부하는 유일한 것은 사람의 인격이다. 사람은 죽어도 인격은 계속해서 살아남는다.” 90번째 생일에 행복한 장수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존 우든 감독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깨끗한 양심만큼 부드러운 베개는 없다.” 인격은 재능을 보호해줄 뿐 아니라 후회할 일로부터 우리를 지켜줍니다.

재능에 인격을 더하는 실천 방법
재능은 선물입니다. 우리의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인격은 선택사항입니다. 인격을 원한다면 열심히 개발해야 합니다.

1) 역경 앞에서 무릎을 꿇지 말라.
헬렌 켈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편안하고 고요한 환경에서는 인격을 기를 수 없다. 오직 시련과 고통의 경험을 통해서만 영혼이 강해지고 비전이 분명해지며 야망이 솟아나고 성공할 수 있다.” 인격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원치 않는 것을 하는 것입니다. 인격은 가치 있는 것을 위해 자신이 원하는 수준 이상으로 큰 대가를 치르는 것입니다. 인격은 거친 위협 속에서도 원칙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역경 앞에서도 변함없는 모습을 보일 때 인격이 더 강해집니다.

2) 옳은 일을 하라.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최고 입찰액을 뿌리칠 만한 미덕을 갖춘 사람은 보기 드물다.” 하지만 강한 인격을 기르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릇된 길이 당장 유리해 보일 때 옳은 길로 가기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몰리에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의 약속은 다 똑같다. 오직 행위에서만 차이가 난다. 행위의 차이는 간단하다. 인격이 있는 사람들은 상황과 관계없이 옳은 일을 한다.” 손해 볼 것이 분명할 때 옳은 일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무도 보지 않을 때도 옳은 일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 순간을 통해 사람의 인격이 강해집니다.

3) 삶을 다스리라.
인격이 약한 사람일수록 주변 환경을 탓합니다. 물론 살다보면 우리 맘대로 할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환경은 우리의 통제권 밖에 있을지 몰라도, 우리의 인격은 우리의 통제권 안에 있습니다. 인격은 언제나 선택의 문제입니다. 자신을 탓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언제나 환경 탓만 합니다. 인격을 기르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프랑스 작가 프랑수아 라 로슈푸코는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실수는 용납할 수 있지만, 실수를 숨기려는 행동은 용납할 수 없다.”

사랑하는 리더십 네트워크 독자 여러분!
여러분에게는 하나님이 주신 재능이 있습니다. 그것을 개발하십시오. 하지만 무엇보다도 여러분에게는 인격의 사람이 될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 잠재력을 개발하십시오. 다른 무엇보다도 인격이 여러분을 재능 플러스의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모든 것을 보호해줄 것입니다.

※ 이 글은 존 맥스웰의 신간 『재능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디모데 역간)의 제10장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