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665호 - 자제력

목록보기 조회수 7137
주후 2014년 9월 15일

665호

자제력

리더는 삶 속에서 다양한 유혹과 도전을 마주하게 됩니다. 권력, 돈, 성공, 인기 등의 유혹과 도전을 받으면 우리 내면의 타락한 본성은 자극을 받아 눈을 뜨게 됩니다. 죄성(罪性)이 깨어나면 우리의 삶은 하나님 중심에서 나 중심으로 전환됩니다. 이처럼 우리는 우리의 정욕을 자극하여 죄를 짓도록 부추기는 유혹거리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혹과 도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상황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자제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자제력이란 자신의 감정이나 욕망을 스스로 억제하는 힘입니다. 즉, 의식적으로 자신의 말과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입니다. 자제력이 몸에 밴 사람은 결심을 실행에 옮길 수 있고, 목적에 맞지 않은 말과 행동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갖추어나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제력을 기를 수 있을까요? 자제력은 강의를 듣는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 앞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서서히 형성되는 것입니다.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면서 자기를 컨트롤하는 법을 깨닫게 되고, 나아가 자아를 성찰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점점 자기관리 능력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압니다. 어떤 환경과 상황에서 내 약점이 드러나는지, 나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눈을 속일 수 있을지라도 스스로를 속이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기의 약점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사고와 습관을 개선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나가야 할까요?

1. 문제의 영역을 정확히 파악하십시오.
수많은 리더들이 다음과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감정, 집중력, 한계, 욕망, 시간관리, 무력감, 스트레스, 평가에 따른 부담 등입니다. 자신의 일상을 관찰해 보면서 나를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2. 자제력을 발휘해야 하는 영역에 투입할 에너지가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자제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내적인 힘이 필요합니다. 문제임을 인식하면서 이를 통제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에게 그렇게 할 만한 원동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동기가 부족하다면 왜 자제해야 하는지 필요성을 찾으십시오. 방법을 모른다면 지혜를 구하십시오. 의지력이 빈약하다면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십시오. 우리 주변에 있는 자원을 총동원해서 자기관리에 힘을 써야 합니다.

3. 자제력을 배양할 환경을 마련하십시오.
단순히 문제를 덮어두거나 욕망을 억누르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좋은 습관이나 능력을 갖추어나갈 수 있는 환경을 가꾸어야 합니다. 좋은 일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약점이 보완되고 이전보다 한 단계 더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유혹과 도전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을 지켜야 합니다. 마음을 살피고, 내가 처한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정보를 수용하고, 더 이상 유혹과 도전에 영향받지 않는 삶을 살도록 자신을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훈련을 통해 얻은 자제력을 바탕으로 세상의 유혹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며, 많은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흘려보낼 수 있는 리더가 되기를 바랍니다.

※ 이 글은 자제력 (가오위엔 지음, 김경숙 옮김, 인플루엔셜) 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