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이 리더의 자리에 서기까지는 여러 가지 성숙의 과정을 겪으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크리스천 리더에게는 특별히 한 가지가 추가되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로부터 소명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이 소명은 궁극적으로 리더가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워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됩니다. 사탄은 우리로 하여금 침묵하게 하고 주님의 증인이요 제자로 살아가고자 하는 노력을 무너뜨릴 때 이 소명의 부분을 공격합니다. 또는 우리의 리더십에 도전하고 우리의 자질을 의심하는 사람을 통해 외부에서 공격을 해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순간 우리는 어떻게 리더로서 세워진 소명을 확신할 수 있을까요? 마이크 포스와 테리 엘튼이 공저한 「팀 리더십의 핵심」에서는 이 부분을 사도행전 13장을 바탕으로 핵심 요소 세 가지를 통해 소명 자체를 명확하게 이해하며 확신하는 리더가 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요소는 ‘내적 감동’입니다. 대개의 경우 내적 감동은 한 개인의 마음속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좀 더 본질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 개인은 금식하며 기도로 준비하게 됩니다. 이것이 소명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되는 과정입니다. 바울과 바나바에게도 그러한 내적 감동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부르심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했습니다.
두 번째 요소는 ‘공동체의 확인’입니다. 금식과 기도, 그리고 안수와 같은 종교적 의식은 소명을 확인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아무리 내적 감동이 크다고 하더라도 믿음의 공동체에서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소명이라는 것도 없습니다. 크리스천 리더는 믿음의 공동체로부터 내적 감동을 확인받을 때 비로소 하나님의 부르심이 단순히 개인의 생각이나 욕구가 아님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탄이 우리의 소명에 대해 공격해올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공동체의 확인을 상기시켜 주심으로 새롭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십니다. 사울과 바나바는 교회가 파송한 사람이며 이는 개인적 소명이 더 큰 교회로부터 확인받은 것임을 의미했습니다.
세 번째 요소는 ‘기회’입니다. 기회는 공동체의 확인이나 파송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내적 감동을 확인시켜주는 요소입니다.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소명을 실천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기회는 리더십에 대한 소명을 하나님께서 최종적으로 확인시켜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서 앞서 말한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우리의 소명을 점검해보면 좋겠습니다.
- 당신의 영혼에 감동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 당신은 어떤 사역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가?
- 당신의 내적 감동을 이끌어 가는 마음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 당신은 사역을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재능이 있는가?
- 당신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는가?
-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의 내적 감동에 대해 설명해 본 적이 있는가?
- 동일한 열정을 지닌 사람들과 교제하고 있는가?
- 그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 당신의 얘기 가운데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부분에 관심을 보였는가?
- 내적 감동을 추진해 나갈 기회가 있는가?
- 당신의 사역에 동역할 만한 사람들이 있는가?
-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고 있는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계속 성장시키신다면 그것은 우리가 올바른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소명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디어지고 권태로워져서 불만 속으로 빠져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소명을 받은 리더의 가슴 속에는 확신과 권태가 함께 공존할 수 없습니다. 확신이 승리하면 우리는 사역의 새 영역으로 뻗어나갈 것이며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하나님께서는 권태를 새로운 자극제로 이용하십니다. 어떤 경우든 소명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영원으로 부르실 때까지 사역의 견고한 기반으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지금 있는 자리에서 리더로 세우신 하나님의 거룩한 소명을 확신하며 부르심을 향해 진력하며 나아가기를 소망합니다.
* 이 글은 마이크 포스&테리 엘튼의 「팀 리더십의 핵심」의 일부를 발췌 각색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