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351호 - 소그룹이 필요한 여섯 가지 이유

목록보기 조회수 8610
   
주후 2012년 6월 4일
 
  351호 소그룹이 필요한 여섯 가지 이유
     

이번 호는 릭워렌 목사가 새들백교회 가족들에게 왜 소그룹이 영적 성장에 중요한지 설명하는 글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성도들에게 적용하고자 하신다면 대환영입니다.

1. 소그룹은 하나님의 가족이  어떻게  어울릴지를  배우는 교실입니다

소그룹은 이기심을 버리고 공감하는 사랑을 연습하는 실험실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돌아보고 다른 사람들의 삶의 경험을 나누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고전 12:26). 지속적인 정규모임을 통해서만 불완전한 신자들이 진정한 교제를 배우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그런 관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엡 4:16, 롬 12:4-5, 골 2:19, 고전 12:25).

진정한 교제는 우리가 예수님께 헌신하는 것처럼 서로에게 헌신하는 것입니다.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요일 3:16). 하나님은 우리가 이런 희생적인 사랑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여주길 원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여러분을 사랑하신 것처럼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시길 말입니다.

2. 소그룹은 영적 근육을 발달시켜 줍니다

여러분이 만약 예배에 참석하기만 하고 수동적인 방관자로 신앙생활을 한다면 절대 성숙할 수 없습니다. 영적 성장의 중요한 도구중의 하나는 여러분의 영적 근육을 규칙적으로 운동시키는 소그룹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엡 4:16).

신약성경에 50번이 넘게 “서로”라는 말이 나옵니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서로 권면하고, 서로 문안하고, 서로를 섬기며, 서로를 가르치고, 서로 용납하며, 서로 존귀히 여기며, 서로의 짐을 지고, 서로 용서하며, 서로 복종하고, 서로에게 헌신하고 다른 성숙한 일을 하라고 명령 받았습니다. 여러분께서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 되길 원하시면 이같이 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은 누구와 함께 하고 계십니까? 고립은 자기 기만을 만들어냅니다. 주변에 여러분을 어렵게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스스로 성숙한 사람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진정한 성숙은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경과 함께 필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믿음의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가르치시는 것들을 공유하면서 저는 배우고 성장합니다.

3. 소그룹은 신자로서의 정체성을 확인시켜 줍니다

만약 소그룹 모임에서 헌신하지 않는다면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요 13:35). 서로 다른 배경과 인종 그리고 사회적 위치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소그룹으로 모여 사랑으로 하나될 때 세상의 증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고전 12:27).

4. 소그룹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주신 나의 사명을 이룰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예수님께서도 소그룹을 하셨습니다. 오늘날 교회는 이 땅에서 예수님의 몸입니다. 우리끼리 서로 사랑하는 것을 넘어서서 이 세상의 나머지 사람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손과 발이요 눈이며 심장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통해서 이 땅에서 일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우리 각 사람을 지으셨습니다. 그렇게 하신 것은 그분께서 하시는 일, 곧 우리를 위해 마련해 놓으신 선한 일, 우리가 해야 할 그 일에 우리를 참여시키시려는 것입니다”(엡2:10, 메시지 성경).

5. 소그룹은 영적으로 후퇴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유혹 앞에서 안전한 사람은 없습니다. 적절한 상황이 주어지면 여러분과 저 모두 다 죄를 지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연약함을 아시고, 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서로 권면하는 책임을 우리에게 부여하셨습니다.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히 3:13).
“내가 상관할 바 아니다”라는 말은 크리스천의 용어가 아닙니다. 우리는 서로의 삶에 개입하도록 명령 받은 사람들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영적으로 흔들리며 연약한 상태라면, 그 사람을 데려와서 성도의 교제를 나누게 하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사랑하는 친구 여러분, 하나님의 진리에서 떠난 사람들을 알고 있거든, 그들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들을 찾아가십시오. 그들을 돌아서게 하십시오”(약 5:19, 메시지 성경).

소그룹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의 장점은 영적 지도자들의 영적인 보호를 받는 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저처럼 성도들의 영적인 부요함을 위해 돌아보고 지키는 책임을 갖는 영적 목자를 세우셨습니다(행 20:28-29; 벧전 5:1-4; 히 13:7,17).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히 13:17).
여러분이 만약 새들백이라는 몸에서 떨어져 나가있다면, 저는 여러분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가족들로부터 고립되어 분리된 상태라면, 사탄은 여러분이 사탄의 괴계에 방어할 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예수그리스도의 몸이 나를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이 보고 배울 수 있는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모임에서 독특한 역할을 감당하도록 하셨습니다. 이것은 “사역”이라고 부르며 이를 위해서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재능을 주셨습니다.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7).

지금 속해 있는 소그룹은 여러분의 영적 은사와 재능을 발견하여 발전시키며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된 곳입니다.
릭 워렌 목사는 수년간의 그의 사역 경험과 성경 연구를 통해서 이렇게 소그룹 사역이 필요한 이유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섬기는 소그룹에서 이러한 필요들이 채워 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