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실험실이나 무중력 공간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늘 재해, 금융위기, 전쟁, 기근, 중독, 갈등, 이별, 사별, 실패, 허무감, 승진문제, 질병문제 등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주위 환경은 신앙의 유무를 떠나서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자극들에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보면 그 사람의 내면의 안정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외부의 반응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주위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적 평안을 유지하는 힘을 가진 사람인 것입니다. 작가 조신영씨는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살아가는 기독교적 평안의 비밀을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쿠션>_비전과 리더십_이라는 책에 담았습니다. 이번 호는 이 책에서 말하는 내적 평안을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 한바로는 연봉이 1억원이 넘지만, 어머니의 병으로 인해 빚에 허덕이고 주위의 자극에 바로바로 반응하는 사람입니다. 아버지는 세상을 똑바로 살아가라는 의미로 ‘바로’라는 이름을 주었지만, 이름값을 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이었습니다. 잘 나가는 회사에서도 스트레스로 인해서 큰 실수를 하고 퇴출될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러던 그에게 존재를 알지도 못했던 지혜롭고 부유한 할아버지의 유언장을 받게 됩니다. 유산은 1,000억원 가량. 갑자기 많은 돈을 가지게 되면 삶을 망가트릴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아는 할아버지는 물고기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한 가지 문제를 푸는 조건을 내걸게 됩니다. 그 수수께끼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서 3가지 힌트를 제시합니다. 작가는 이 3가지 힌트를 통해 그리고 문제를 풀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독자들이 주인공 한바로가 결국 가지게 되는 내적 평안의 비밀을 가지기 원하는 것입니다. 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resource/lnet/leadership_10/up_mail/img/590_1.gif)
좌충우돌 하면서 주인공 한바로는 정답을 깨닫게 됩니다.
![](/resource/lnet/leadership_10/up_mail/img/590_2.gif)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을 내 마음 속의 ‘쿠션’을 통해서 완화시키고 자신을 계발하게 되면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반응을 얻을 수 있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반응은 진정한 자유를 가져온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한바로는 시간 안에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결국 유산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금전적인 유산보다 더 위대한 할아버지의 정신을 물려받게 됩니다. 그리고 외부의 자극에 바로바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정신적인 쿠션을 가진 사람으로 변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특별한 선물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힘’ 조신영 작가가 이 책의 내용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에 과거의 상처나 분노 등이 남아있다면 올바른 평안을 누릴 수 없습니다. 그와 같은 불순물들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처야 하는 것입니다. 조신영씨는 그러한 과정으로서 독서와 기도 그리고 묵상을 제시합니다. 마음의 쿠션을 키우는 방법인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각기 자극에 반응하는 것에 따라 레벨 1,2,3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구름 아래의 악천후에도 비행기가 이륙하는 것은 구름위에는 화창한 날씨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는 사실에 비유한 것입니다.
레벨 1의 수준 : 자극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단계입니다. 레벨 2의 수준 : 구름 아래의 삶과 위의 삶을 오락가락하는 과도기입니다. 우리 내면의 쿠션에 섞여있는 불순물들을 제거하는 정화의 기간이기도 합니다. 레벨 3의 수준 : 먹구름 없이 찬란한 태양이 빛나는 완벽의 자유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이러한 불순물들을 제거하고 올바른 반응을 하게 될까요?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 풍부한 독서와 묵상으로 영혼을 살찌우라.
- 날마다 겸손의 우물을 깊게 파라.
- 호흡을 느낄 때마다 마음 쿠션을 생각하라.
- 부정적인 말을 입 밖에 내지 않기로 결심하라.
오프라인 강의에서 조신영씨는 다음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그는 Inside-Out의 신앙생활하기라고 표현합니다.
-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QT 하기.
- 일주일에 성경 한 장을 3시간 이상 투자해서 하는 성경공부.
- 머리의 지식이 가슴으로 내려오게 하는 습관화 된 기도.
이 번 한 주간 위와 같은 방법을 실천해 보시고 어떤 문제와 어려움이 닥쳐와도 그 문제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비결을 체득하여서 마음의 쿠션을 키우시는 리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