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564호 - 창조적 리더의 징표

목록보기 조회수 6341
 

창조적 리더는 어떤 모습일까요? 누구라도 리더십 이론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현실 속에서 ‘리더가 어떤 모습을 보일 때 창조적인가’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미국 달라스 펠로우십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에드 영 목사님이 발견한 창조적 리더의 징표들을 잠시 나누려고 합니다.

1. 위험한 기도를 하십시오.
리더십 이론과 그것을 사역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많은 이야깃거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원리를 모조리 적용한다 해도 세상을 변화시키지 못합니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믿는다면 우리는 리더의 위치에서 자신을 낮추고 창조적 리더십의 원천으로 우리 마음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창조성을 위해 고정하는 일이 바로 기도입니다.
하나님이 이미 우리에게 주신 창조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우리는 지속적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창조 역사를 주관하셨고, 예수님이 창조적 사역의 모범을 보이셨으며, 성령님이 권능을 부여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라는 존재에는 엄청난 창조적 잠재력이 담겨져 있습니다. 우리의 특별한 창조적 능력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 행동에 옮기십시오.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엿새 동안 열심히 일을 하신 뒤 쉬셨습니다. 하나님의 창조성도 노동을 수반하신 것을 보면, 창조성은 지름길이 아닌 거칠고 힘든 길입니다. 창조성은 산고를 필요로 합니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는 데 시간을 쓸 각오가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산고의 아픔을 감내하면서까지 실행으로 옮길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들입니다. 실행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이디어로 그칠 뿐입니다. 세상은 좋은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지만,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감수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창조적인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3. 창조적 천재들과 연합하십시오.
창조적 리더는 다른 창조적 리더들로부터 영감을 얻습니다. 그들은 창조적인 사람들 틈으로 파고들어갑니다. 창조성의 진수를 끄집어내려면 바깥세상의 다른 창조적 천재들과 교제하고 어울려야 합니다. 주로 교회 안에서, 교회를 쳐다보며 사역하고 있는 우리들은 영감을 얻기 위해서 때때로 교회 밖으로 나가는 일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창조적인 책, 창조적인 사람들과 자주 만나십시오. 적절한 시기가 되면, 우리가 처한 환경에서 우리의 창조적 영감에 도전을 주고 날카롭게 해 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시간을 설정하십시오.
창조성은 책략이 아니라 생활방식입니다. 창조적 리더들은 창조적 시간으로 표현되는 시간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혁신적인 방법, 다음 해를 위한 계획, 새로운 목회방향 등을 가다듬을 수 있습니다. 어떤 리더들은 휴식 시간을 창조적 아이디어를 모우는 시간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모든 사람들이 청바지를 입고 모여서 몇 대의 트럭에 나눠 타고 낚시터로 몰려가 시합을 벌이면서 창조적 아이디어를 찾아냅니다. 커피를 홀짝홀짝 마시는 동안이든, 음악을 들으며 운전하는 동안이든, 어느 날 어느 시간대가 우리의 창조적 힘이 가장 잘 흐르는 적절점인지 찾아내시길 바랍니다. 창조적 아이디어를 위해 시간을 잘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5. 밀어내기를 하십시오.
탈진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밀어내기’라는 중요한 리더십 원칙을 무시했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리더십은 마라톤이지 단거리 경주가 아닙니다. 계속해서 창조적 원기가 흐르도록 하려면 영향력과 책임이 증대될수록 밀어내기에 능숙해야 합니다. 밀어내기란 우리의 인간관계 및 목회적 한계들을 인정하는 일입니다. 우리 혼자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최선을 다하지만, 우리의 능력이 미치지 못하는 일에는 과감히 ‘아니오’라고 대답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예’와 ‘아니오’를 결정하는 기준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교회 안에서 그저 스쳐 지나가는 세대를 제자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모든 것, 아니 그보다 더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이 짐을 리더 혼자서 질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시는 성령님의 도움이 있을 뿐 아니라, 효율성을 배가시켜 줄 수 있는 동역자들이 있습니다. 이들과 함께 사역하는 데 필요한 첫 단계는 창조성을 연마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부디 여러분은 창조적 리더로서, 이상에서의 5가지 개인적 혹은 조직적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징표들을 구성원들에게 잘 드러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의 글은 에드 영 목사님의 저서,『크리에이티브 리더』의 일부 내용에서 발췌하여 재조직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리더

  리더들이여, 하나님을 닮으라!
미국 내에서 창조적 목회로 주목을 받고 있는 펠로십교회의 에드 영 목사는 자신의 목회를 바탕으로 얻은 창조적 리더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아냈다. 그는 자신의 목회 철학을 비롯하여 창조적 리더의 필요성과 필연성, 창조적 리더가 되기 위한 방법과 창조적 리더가 얻는 결실에 대한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