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과 2008년, 미국 윌로우크릭 교회에서 발간한 두 권의 책 『Reveal』(발견, DMI 출간)과 『Follow Me』(나를 따르라, DMI 출간)는 교회 공동체 안에 속한 모든 성도들이 4 단계의 영적 성장 단계로 구분될 수 있음을 발견하고, 각 단계에 있는 성도들을 어떻게 하면 한 단계 높은 위치로 옮길 수 있는지 즉, 영적으로 성장하고 성숙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 좋은 자료였습니다. 그리고 2009년, 『Reveal』과 『Follow Me』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기초로, 그렇다면 교회와 목회자, 그리고 교회를 이끄는 리더들이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영적 성장의 여정에서 성도들이 원하면서도 동시에 성도들에게 꼭 필요한 것을 제공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담은 책 『Focus』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의 결론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교회는 성도들이 교회에 대해 기대하는 것(want)과 필요로 하는 것(need)을 동시에 제공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도들이 교회에 대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80,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성도들은 교회가 자신의 영적 성장을 끊임없이 도전하고 그 과정을 자세히 안내해주길 기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교회와 목회자, 그리고 교회 내 리더들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성도들을 끊임없이 영적으로 도전하고 그들의 영적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결론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도와줄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서는 다음의 3가지 방법을 통해 교회가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고 제시합니다.
1. 성경(Bible)
교회는 바른 교훈과 성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성경 교육을 성도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가르치는 것에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성경을 가르치는 매 순간마다, 성도들의 마음 속에서 무언가 더 풍성해지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을 들었다’거나 ‘이 구절을 이제야 제대로 이해하게 됐다’는 반응이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소그룹 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소그룹 리더의 가장 중요한 책임 가운데 하나는 소그룹원들을 말씀으로 잘 가르치는 것입니다. 단순히 성경을 다루는 데 만족하지 말고, 그들에게 성경을 배우고 공부함으로써 영적으로 더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영적 도전(Spiritual Challenge)
여러 가지 성경구절을 통해, 우리는 성도들이 자신의 삶 속에서 실제적인 방법으로 진리를 적용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성경을 가지고 그들을 도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근거한 도전이 권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지 않은 도전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도전은 반드시 그들이 구체적인 행동들로 옮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소그룹 리더가 해야 할 역할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도들을 영적으로 도전할 때에는 반드시 성경에 근거한 도전이어야 하며, 그들이 실제적으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거기에서 멈춰서는 안됩니다. 성도들이 그 하나님의 뜻대로 살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3. 모델링(Modeling)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떻게 하면 성경의 원리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지를 성도들에게 명료하게 보여주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경을 가지고 성도들을 가르칠 수 있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삶 속에서 그것을 보고 들을 수 없다면, 그들 스스로 이런 삶을 살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소그룹 리더의 책임도 이와 같습니다. 가르치고 도전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여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리더의 말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보여주면서 가르치고 도전하면 누구나 따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가서 제자를 삼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삼는 방법으로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이 예수께서 그들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치고, 그것을 지키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모델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소그룹원들의 영적 성장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리더가 되시기 바랍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