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83호 - 소그룹 리더들은 격려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목록보기 조회수 5862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 4:2).

대부분의 경우 삶의 변화는 서서히 일어나며, 성숙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한 우리의 경험이 디모데에게 주는 바울의 이 조언을 가슴깊이 새기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섬기는 교회에서 목회자들과 함께 목양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소그룹 리더들도 동일한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 또한 어떻게 해야 소그룹에 속한 구성원들이 그리스도를 닮은 성숙한 신자로 자라나고, 또한 그들이 또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는 한 사람의 리더로 서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합니다. 윌로크릭교회의 소그룹 전문가들인 빌 도나휴와 그렉 보먼은 <삶을 변화시키는 소그룹 리더 코칭>에서 그러한 고민을 품고 사역하는 소그룹 리더들을 격려하는 역할을 목회자가 감당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격려와 지원, 기도를 필요로 하는 소그룹 리더들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고 그들의 사역이 하나님 나라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깨우쳐 주는 코치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모든 목회자들은 코치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목회자들은 늘 코치에게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오늘은 코치로서 목회자들이 개발해야 할 ‘격려의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1. 격려하기 전에 우선 점검하라

평신도로 소그룹을 섬기는 모든 리더들은 자신이 영적으로 더욱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 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치는 그들의 영적 여정에서 다음 단계를 위해 적절한 가이드 해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가이드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그들의 영적 성장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점검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_ 리더들이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훈련이나 실천 사항은 무엇인가?
_ 현재 그들은 하나님에게서 멀어져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때때로 방황하기 마련인데, 하나님께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안내자의 손길과 사랑의 격려가 필요하다.)
_ 그들이 느끼는 영적 성장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_ 당신이 생각하는 영적 성장의 다음 단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권고하는 대신에 깊이 생각하여 가능한 일을 찾은 후 목록을 작성해 보도록 하라.)
_ 어떤 새로운 영성 훈련이나 실천 원리가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지 연구해 보라.


2. 적극적으로 격려하라

평신도 소그룹 리더들은 영적 성장을 위해서 바나바와 같이 격려의 말로 코칭해 주는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지속적인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격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섬기는 소그룹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장기적으로 모임에 결석하는 사람, 관계가 깨어져 갈등하고 있는 사람, 영적으로 성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체되어 있는 그룹원도 있기 마련입니다. 분명한 것은 리더가 어떠한 상황에 있든지 모두 격려를 필요로 한다는 점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그렇게 설계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격려를 할 때 다음과 같은 가이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_ 작은 일이라도 잘한 일에는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_ 힘든 과제나 도전을 해결했을 때는 칭찬을 해준다. 일이 아직 종결되지 않았더라도 리더가 잘한 점을 찾아내어 진심에서 우러나온 칭찬을 해준다.
_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는 성경말씀을 통해 어려울 때 인내하고 좌절하지 말고 선을 행하라고 격려해 준다.
_ 다양한 격려 방법을 동원한다. 손으로 직접 쓴 편지나 카드, 이메일을 통한 짧은 글도 리더에게 큰 격려가 된다. 동료 앞에서 칭찬하는 것도 효과적인 격려 수단이다.
_ 그들만의 고유한 리더십 은사와 잠재력을 찾아내어 칭찬한다.
_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공개적인 칭찬이나 시상을 하는데, 이때 전체리더 모임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리더들이 경험하는 문제와 성공담을 소개할 때 공동체의 사랑이 깊어질 뿐 아니라, 목회자가 기대하는 그룹과 리더들에 대한 비전이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성경에서 모델을 찾는 것입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훌륭한 리더들은 우리에게 삶을 통해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좋은 본보기입니다. 남은 한 주간 아래의 성경본문들을 묵상하면서 격려하는 코치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_ (신 1: 38,3:28) -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수종자인 여호수아를 격려했다.
_ (대하 30: 22) - 히스기야 왕은 여호와를 섬기는 일에 몸을 바치는 사람을 격려했다.
_ (대하 35:2) - 요시야 왕은 이스라엘의 영적 리더들을 격려했다.
_ (행 14:22, 16;40, 20:1-1, 27:36) - 교회들을 향한 바울의 서신, 그리고 사역의 많은 부분이 격려였다.
_ (행 4:36) - 요셉은 격려하는 일을 잘해서 사도들로부터 ‘바나바’라는 새 이름을 얻었다. 이는 원문 그대로 해석하면 ‘위로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후에 그가 교회들을 격려함으로써 새 이름에 어울리는 삶을 살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행 11:23).


이 글은 <삶을 변화시키는 소그룹 리더 코칭>part 3, ‘삶을 위로하는 격려자가 되라’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소그룹 리더 코칭
  '변화의 비전'을 품고 소그룹 리더를 코칭하려는 리더들의 리더를 위한 실제적이고도 유용한 도구를 소개하고 있다.
‘변화의 비전’을 품고 소그룹 리더를 코칭하려는 리더들의 리더를 위한 실제적이고도 유용한 도구를 소개하고 있다. 리더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코치의 핵심 실천 원리인 리더들의 사역을 특징짓는 네 가지의 본질적인 기능을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실행에 옮기도록 도와준다.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