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81호 - 우리가 바라는 소그룹

목록보기 조회수 5614
 

소그룹을 인도하는 지도자라면 누구나 구성원들의 삶에 진정한 변화를 목표로 삼을 것입니다. 구성원들의 개개인의 삶에 진취적인 변화가 있기를 마음으로 소원하며 그들의 삶이 하나님의 뜻 앞에 올바르게 정렬되기를 바라며 그들을 위해 기도의 자리를 더욱 사모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소그룹을 인도하는 리더들은 이를 위해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연구와 학습을 거듭하여 구성원들에게 다가가고 또 삶을 나누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가 바라는 소그룹을 이루기 위한 성경 속의 해답을 찾고자 노력할 때 가끔 성경은 너무나 단순한 답을 우리 앞에 제시하기도 합니다. <소그룹으로 변화되는 역동적인 교회>의 저자인 앤디 스탠리는 마태복음 22:37-40에서 이와 같이 단순한 진리를 통해 영적 성장을 바라는 소그룹의 모델을 찾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앤디 스탠리는 예수님께서 말씀해주시는 두 가지의 계명의 실천이 우리가 바라는 영적 성장과 성숙의 결과물이며 또 척도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바라는 소그룹이 영적 성숙의 결과로 진정한 변화를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우리의 이웃을 향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사랑의 표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앤디 스탠리가 섬기고 있는 노스포인트 교회에서는 ‘이웃 사랑’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영적 성숙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관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성경에는 모든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열정적인 사랑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하시는 의지를 계속해서 보여 주십니다. 이에 반응하는 것이 성숙해가는 성도의 첫 번째 특징일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친밀한 관계를 추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시간과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친밀한 관계는 어느 시점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계속해서 소망하며 추구해야 하는 것임을 저희는 항상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성도들과의 공동체 형성

히브리서 10장의 말씀처럼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마지막 날의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모이는 데 힘쓰며 사랑과 선행을 더해가는 모습이야말로 우리가 바라는 소그룹의 모습일 것입니다. 이 두 번째 특징은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갖는 성도들이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믿음이 지속적으로 성숙해가는 사람들을 보고 도전을 받고 서로에게 가르쳐주고 배우는 공동체 안에서 정기적으로 관계를 맺는 것이 바로 우리가 바라는 소그룹의 모습일 것입니다.

3. 믿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

놀랍게도 하나님께서는 믿음 안에 있는 우리 모두를 복음 선포를 위한 하나님의 파트너로 세워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믿지 않는 친구들, 동료들과의 관계를 귀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의 소그룹 구성원들이 친구들의 삶에 투자하고 그리고 적절한 시점에 그들에게 소그룹을 소개하며 초청하는 것을 장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이 그 곳에서 영적 성장의 첫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바라는 소그룹의 세 번째 특징은 바로 이렇게 믿지 않는 사람들을 향해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거룩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진정한 영적 성장을 경험하는 성도의 삶일 것입니다.

이와 같이 스탠리 목사는 소그룹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영적 성장에 대해 아주 기초적인 세 가지의 체크포인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느 한 순간에라도 이처럼 기본적인 세 가지 포인트를 놓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 세가지 기초적인 관계에 충실하여 하나님과 성도와 또 믿지 않는 이웃과의 교제에서 온전한 균형을 갖게 되었을 때 또 이러한 균형을 지속적으로 우리의 삶에서 표현할 때 우리는 비로소 영적 성장을 이뤘다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성도의 교제가 넘치는 공동체, 그리고 이와 같은 거룩함이 교회의 울타리를 넘어 소그룹의 울타리를 초월하여 믿지 않는 이들에게까지 전달 될 때 우리가 바라는 진정한 소그룹의 모습을 보게되리라 믿습니다.



이 글은 <소그룹으로 변화되는 역동적인 교회> 5장, 영적 성숙을 정의하라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소그룹으로 변화되는 역동적인 교회
  소그룹으로 당산의 교회 안에 큰 변화를 일으키라!
진정한 공동체가 생겨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교회에 맡기신 사명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하나 된과 서로 간의 하나 됨을 경험함으로 말미암아 삶의 변화를 체험하는 관계적인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빌 윌릿과 담임 목사인 앤디 스탠리는 애틀랜타 노스포인트 커뮤니티 교회의 소그룹 사역 팀이 8,000명이 넘는 성인들을 소그룹으로 연결시킬 수 있었던 핵심 원리와 방법을 밝히고 있다.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