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63호-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여섯 가지 실마리

목록보기 조회수 5704
소그룹 성경공부에 있어서 첫 번째 단계는 ‘관찰’입니다. 우리가 자연 속에서 산을 바라보고, 시내, 밭, 집, 들을 관찰하듯이 있는 그대로 성경 본문을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본문에서 무엇을 보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고 답변하게 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무엇을 보았는가’에 따라 그 내용은 확연히 달라집니다. 한두 가지의 진리를 발견하는 데에 그친 본문도, 어떤 사람은 수십 가지의 깊은 의미를 발견해 내기도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시편 기자가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시119:18)라고 기도한 것처럼, 우리도 관찰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를 아는 것은 정확한 관찰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관찰 포인트’를 정확하게 정하고, 문맥과 단락 그리고 반복·대조·비교·논리·분위기를 통한 강조점들에 주의하여 관찰한다면 본문에 나타난 객관적인 사실들과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것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찰하고 발견해 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하워드 핸드릭스는 그의 책,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연구』에서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실마리들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는 여기서, 강조되고 있는 것들, 반복되고 있는 것들, 서로 연관된 것들, 서로 비슷한 것들, 서로 상반된 것들, 그리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주목하면 관찰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1. 강조되고 있는 것들을 주목하라

1) 할애된 지면 : 책의 많은 부분을 한 주제나 사건에 할애함으로 그것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성경을 대할 때마다 많은 부분이 어떤 주제에 할애되어 있는가를 살펴보고, 저자가 강조하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은 관찰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명시된 목적 : 목적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명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준비된 상태에서 말씀을 대하게 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순서 : 강조하려는 것(인물, 사건, 생각 등등)을 특별한 위치에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배열된 순서를 주의깊게 관찰하게 되면 통찰력을 통하여 좋은 관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또는 그 반대로의 전환 : 종종 성경의 저자들은 서서히 분위기를 고조시켜 가면서 강조할 점을 절정의 부분에 올려 놓습니다. 그 절정을 기준으로 앞부분은 상승의 분위기를, 뒷부분은 하락의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반복되고 있는 것들을 주목하라

성경은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주요용어, 구절, 인물들, 사건들, 상황들, 유형들, 그리고 신약에 인용된 구약의 말씀들”을 반복해서 기술함으로써 강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의 반복, 바나바라는 인물의 반복, 사사기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없어 그 소견대로 행하였음”에 대한 언급의 반복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3. 서로 연관된 것들을 주목하라

1)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에로의 전이 : 이것은 전체와 부분, 한 범주와 그 범주에 속한 개체들, 전체의 그림과 세부적인 묘사의 관계를 말합니다. 간혹 성경을 읽다가 일반적이고 광범한 서술을 대하게 될 때에는, 그 서술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는 상세한 내용들이 혹 뒤따르는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질문과 대답 : 성경을 보면 전략적인 질문과 함께 큰 도움이 되는 답변도 해주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질문 그 자체가 너무나 강력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어서 답변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질문들은 답변을 동반함으로써 본문을 이해하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해 줍니다.
3) 원인과 결과 :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축복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직접적인 인과 관계에서처럼, 우리는 성경에서 여러 종류의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접합니다.

4. 서로 비슷한 것들을 주목하라

1) 직유 : 유사성을 나타내는 표현들이 여럿 있지만 그 대표적인 것은 “…처럼”, 또는 “…같이”입니다. 직유로 연결된 두 대상을 살펴보면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은유 :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라는 말씀처럼, 성경을 보면 문자적인 의미보다는 비유적인 의미를 내세워, 내포된 비유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서로 상반된 것들을 주목하라

1) “그러나” : 이 단어는 사건이나 흐름의 방향이 바뀌는 것을 알려주는 것으로서,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 단어를 볼 때마다 잠시 멈추고 어떠한 대조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대조 : 서로 상반되거나 대조되는 두 사건(혹은 부분)을 가지고 전체를 대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처럼, 성경을 관찰해 나가면서 “여기는 어제 본 말씀의 어느 부분과 흡사한 점이 있는데” 또는 “이 부분은 성경의 다른 부분과는 다른 아주 독특한 점이 있는데” 등등의 내면의 소리를 주의해서 들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6.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주목하라

성경을 관찰하면서, ‘본문이 나의 삶에 대하여 무슨 말씀을 하고 있나? 본문이 말씀하는 것 중 어떠한 면이 나의 경험과 일치하는가?’하는 점을 관찰해야 합니다. 우리는 성경을 실생활의 이야기가 아닌 단지 학문적인 연구자료로만 여길 때가 있어서 자신의 실생활과 연관짓는 일을 소홀히 할 때가 많습니다. 성경 속에 나타난 인물들의 삶의 경험들을 면밀히 살펴봄으로 자신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가장 훌륭한 인생의 교훈들을 찾아내는 연습이 귀납적 성경관찰에서 요구됩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연구

성경연구의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연구는 제자훈련 인도자 필독서 중 역량: 귀납적 성경연구에 관한 내용입니다.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