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474호 - 단순함이 주는 힘

목록보기 조회수 5141
단순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복잡한 것은 이제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듯 합니다. 적어도 유행에 뒤떨어져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세상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사람들은 단순함에 더욱 매료되는 듯합니다. 오히려 단순한 것들을 위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일찍 파악한 기업들은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애플사는 단순한 디자인과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으로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구글은 다른 업체들과는 달리 단순하고 신속한 검색엔진을 제공함으로 미국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역시 단순한 서비스로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이윤을 많이 남기는 항공사로 변모하였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이러한 사회의 흐름과는 정반대로 교회는 흘러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는 복잡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나열 속에서 지도자들은 지쳐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도들은 끊임없이 교회행사에 참여하지만 자신들이 갈망하는 진정한 영적 성장은 맛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 남침례교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시스의 회장인 톰 라이너와 에릭 게이거는 미국 내에서 3년 연속 연간 5퍼센트의 성장을 보이는 교회들과 같은 기간 동안 성장이 없거나 감소한 교회들을 비교한 결과, 성장하는 교회는 성장하지 못하는 교회들보다 비교가 안될 정도로 단순한 제자도 과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그들의 저서 “단순한 교회”(생명의말씀사)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단순함이 의미하지 않는 것

첫째로 목회에 대한 단순한 접근은 교리나 확신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둘째로, 교회가 재치 있고 세련된 곳이기 때문에 단순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세상에 접촉하기 위해 세상을 흉내내지 않습니다. 셋째로 단순함이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실용적인 이유로 단순한 과정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넷째로 단순한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단순함은 복잡함보다 더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단순함이 필요한 이유

그렇다면 왜 단순함을 추구해야 할까요? 목회의 가장 중요한 본질 중 하나는 성도를 온전한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는 일, 즉 각 사람이 영적으로 성장하도록 이끄는 일입니다. 그리고 교회는 이러한 영적 성장을 위한 적절한 사역과 환경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교회는 여기에 실패합니다.
톰과 에릭이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성장하는 교회들은 제자도를 위한 확실하고 단순하고 간소한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겨우 지탱하는 교회들은 제자도를 위한 분명한 과정을 가지고 있지 못한 채, 복잡하고 소란한 여러 프로그램들만 나열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 교회의 지도자들은 새로운 모델들과 프로그램들, 새로운 개념들의 홍수 속에서 모든 것을 다시 조직하는 분주함과 부담에 짓눌려 지쳐 있는 것입니다.

 단순한 교회의 특징

그렇다면 단순한 교회란 어떤 교회일까요? 미국 내에서 지난 3년간 5%이상 성장한 교회(불행히도 이런 교회는 미국 내 2% 미만이다)들과 그렇지 못한 교회들을 비교한 결과, 톰과 에릭은 성장하는 교회들에게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1. 명료함

성장하는 교회들은 지도자와 성도들이 각 개인의 영적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지도자들은 교회가 목표로 삼는 제자도의 정의와 과정을 명확히 제시하고, 교회 내 각 프로그램들이 이런 과정 속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분명히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2. 활동

마치 계주의 바통터치처럼, 이들 교회들은 영적 성장하기 위해 지금 각 단계 다음에는 어떤 단계가 있는지 제시하고, 더 큰 헌신의 단계로 이끄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일련의 제자도 과정을 제시하고 각 단계는 단계의 수료가 아니라 다음 단계로의 헌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것입니다. 반면 대부분의 교회들은 형편없는 계주팀과 같이, 단일 프로그램에만 열중한 채, 영적 성장의 과정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3. 조정

조정은 단일한 제자도의 과정에 모든 목회사역들이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교회들은 특정한 사역에만 열정을 가진 지도자들과 프로그램들만 존재할 뿐, 교회 전체가 추구하는 목표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결국 교회는 다수의 프로그램과 사역의 단순한 합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성장하는 교회들은 모든 목회 사역들을 단일한 제자도의 과정에 복종시키고 부속시키는 일에 적잖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4. 집중

집중은 조정을 너머 교회가 목표로 한 제자도의 과정 밖에 있는 것은 모두 버리는 헌신을 의미합니다. 집중은 최선의 것에는 ‘예’, 그리고 그 밖의 모든 것에는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회의 지도자들은 좁은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그들은 편협한 사람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집중할 때 단순한 사역이 주는 열매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교회는 어떻습니까? 이들 단순한 교회가 갖고 있는 특징을 당신의 교회에서도 동일하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까? 정작 목회의 본질은 놓친 채, 다양하고 복잡한 프로그램들만이 나열되고 있지는 않습니까? 당신의 교회는 목표로 삼는 제자도의 목표와 과정이 명확하게 제시되고 있는지, 이를 위해 교회 내 모든 사역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사역간 바통터치는 잘 되고 있는지, 불필요한 사역들은 과감하게 정리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단순한 교회

본서는 예수님의 단순한 복음제시 방법들로 되돌아가게 하기 위해 교회들에게 도전한다. 상세하고 복잡한 다단계 아웃리치 전략은 필요 없다. 사백개나 되는 교회들의 새로운 연구사례를 기초로 톰 라이너와 에릭 게이거는 현재의 제자 삼는 과정이 너무도 복잡하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이고 있다.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