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34호 - 펼친 손 : 후히 나누는 삶

목록보기 조회수 5518

데이비드 제러마이어 목사는 “생명력있는 그리스도인의 삶”(국제제자훈련원)이라는 책에서 생명력 있는 그리스도인의 표지로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지 묻은 신발(현실에 뿌리박은 삶), 닳아 해진 무릎(기도로 무릎 꿇는 삶), 걷어붙인 소매(진정한 삶), 펼친 손(후히 나누는 삶), 뻗은 팔(긍휼히 여기는 삶)이 그것입니다. 오늘은 한 해를 마감하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기에 소그룹에서 함께 실천해 볼 수 있는 네 번째의 표지 “펼친 손: 후히 나누는 삶”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기를 원합니다.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렇게 질문하셨습니다.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출 4:2) 모세가 지팡이라고 대답하자. 하나님은 모세에게 손을 펴서 지팡이를 땅에 던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모세가 손에 쥔 지팡이를 놓자, 여호와는 그 지팡이에 새로운 힘과 목적을 부여하여 다시 모세의 손에 “하나님의 지팡이”로 들려주셨습니다(출 4:20).
당신의 손에는 무엇이 들려져있습니까? 손을 활짝 펴서 모두 하나님께 놓아 드리고, 그분이 주시는 것은 무엇이든 받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자기 삶을 꼭 붙들고 있습니까?
당신이 꽉 쥐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힘으로 어찌해 보겠다고 아등바등하면서 차마 주님께 내어드리지 못한 것은 무엇입니까? 관계입니까? 물질입니까? 계획이나 목표나 꿈입니까? 이미 여러 달 전에 해결했어야 할 감정의 앙금이 아직 남아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손에 쥔 것을 포기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복도 받을 수 없습니다.

손을 펼치지 못하는 이유

사람들이 손을 꽉 쥐고 펴지 못하는 까닭은 인간인 우리가 전지하신 하나님보다 자기 자신을 더 잘 안다는 잘못된 생각 때문입니다. “주님, 제게 이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잘 아시지요. 하지만 이것보다 주님이 더 소중함을 인정합니다. 주님은 제 삶에 더 큰 계획을 품고 계십니다. 이 세상과 함께 사라져 버릴 하찮은 보물에 눈이 멀어 그 계획을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복종과 신뢰로, 주님 앞에 제 손을 활짝 폅니다.”라고 고백하려면 주 예수님이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며, 나를 향한 그분의 계획이 내가 세운 계획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는 겸손이 필요합니다.

넉넉한 베풂의 모델 예수님

펼친 손은 하나님에 대한 겸손한 신뢰와 함께 넉넉한 베풂을 상징합니다. 신명기 15장 7-8절은 “가난한 형제”를 만날 때마다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고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 주라”고 가르칩니다. 또한 잠언 31장 20절의 현숙한 여인은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민다.”라고 말합니다.
펼친 손은 드림뿐 아니라 받아들임도 의미합니다. 주먹 쥔 손으로는 선물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두 손을 활짝 펴서 우리에게 내밀고 계십니다. 언제든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과 그 이상을 주실 준비가 되어있으십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감동적으로 손을 펼쳐 보여 주신 분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죄 없으신 하나님의 어린양이 우리를 위해 갈보리 십자가에서 두 손 벌려 못 박히시고 두 팔 벌려 그곳에 매달리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렇게 못 박힌 손을 우리에게 내미셨습니다.

펼친 손에 되돌려주시는 하나님의 복

예수님은 당신이 손에 꽉 쥐고 있는 그 보물을 내려놓으라고 하십니다. 손을 벌려 그분이 예비하신 복을 받기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간절히 주려고 하시는데, 당신이 손을 꼭 쥐고 있어서 주시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 앞에 내려놓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펼친 손은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꼭 쥔 손은 아무것도 보장하지 못합니다.

사랑하는 소그룹 지도자 여러분!
이제 2008년도 2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소그룹 모임을 종강하기 전에 꼭 소그룹 구성원들과 함께 손을 펼칠 수 있도록, 그래서 그 펼친 손에 하나님께서 후히 채워주시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소그룹을 이끌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생명력있는 그리스도인의 삶

다섯 가지 ‘사인 오브 라이프’ - 먼지 묻은 신발 · 닳아 해진 무릎 · 걷어붙인 소매 · 펼친 손 · 뻗은 팔 - 를 통해 점검하는 생명력있는 그리스도인의 삶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