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12호 - 인생의 세 가지 단계

목록보기 조회수 5699

카슨 퓨는 “핵심 리더를 세우는 실전 멘토링”(국제제자훈련원)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승리한 리더에게는 두 가지 면이 있습니다. 먼저, 평생 멘토가 되어 다음 세대의 리더를 키우는 일을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평생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저술하고, 공부하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카슨 퓨는 인생의 세 가지 단계를 제시합니다. 배움의 시기, 공헌의 시기, 투자의 시기가 그것입니다.

배움의 시기(18~30세)
  핵심질문 : 나는 누구인가?
 
이 단계에서 우리는 자신에 대해 알려고 합니다. 이때 본으로 삼고 안심하고 관찰해 볼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알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견해, 주장, 피드백을 받고 싶어 합니다. 또한 이 단계는 내적 문제와 씨름할 때인데, 책임감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이 단계는 우리보다 연령이 많은 멘토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대부분 멘토는 멘티보다 열 살에서 열다섯 살 정도 나이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멘티보다 나이가 많으면 인생을 좀 더 멀리 보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헌의 시기(30~40세)
  핵심질문 :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연령에 도달하면 우리에게는 더 많은 부담감이 생깁니다. 결혼해서 자녀를 둔 사람에게는 가정 내에서 모든 것이 바쁘게 돌아갑니다. 우리는 여자나 남자나 인생의 후반전으로 들어서면서 인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재평가해 보게 됩니다.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중년기로 접어드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특별하면서도 중요한 공헌을 하지 못한 채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방황할 수도 있는데, 우리는 여기에서 성장을 멈추고 정체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의지를 갖고 계속 성장하기를 갈망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코칭과 방향이 필요하며, 인생의 목적과 자신의 목소리를 알아 가고 싶다는 강한 갈망이 생깁니다. 연배가 높은 선배 멘토와 동료 멘토의 도움을 골고루 받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투자의 시기(50세 이상)
  핵심질문 : 누구에게, 무엇에 나를 투자할 것인가?
 
이 단계에서 우리는 결혼식보다 장례식에 참석하는 때가 더 많아집니다. 우리의 초점은 ‘인생을 잘 마무리하는 것’에 집중되고, 자손에게 남길 유산에 대한 관심도 커집니다.
자손에게 유산을 남긴다는 것은 그들에게 뭔가 기억될 만한 것을 남긴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해서 얻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남기고 갈 유산은 사역에서 물러난 후에도, 그 후에도 계속 남게 될 우리의 흔적입니다. 유산은 우리가 사역에 몸담고 있는 동안 다른 사람에게 끼친 영향력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살다 보면 배우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성장과 배움이 가장 왕성한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연로하신 부모님, 사춘기로 접어든 자녀, 이직이나 구조조정으로 인한 해고, 친구와 가족의 이사, 그들의 죽음 등이 우리의 삶을 바꿉니다.
이 단계로 접어든 사람은 동료 멘토, 즉 그들처럼 나이를 먹어 가는 사람한테서 가장 큰 도움을 받습니다.

사랑하는 소그룹 지도자 여러분!
여러분은 신앙적으로 볼 때 어느 시점에 도달해있습니까? 영적으로 공헌의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까? 아니면 투자의 시기에 이르셨습니까?
연로한 리더는 존경을 받아야 하고, 우리는 그들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그들의 삶이 그리스도를 위한 삶이었을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 우리의 발자취를 따르는 사람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해야 합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인도함을 더 많이 받고, 예수님을 더 많이 닮은 방법으로 지도력을 발휘하고, 예수님께로 더 많은 사람을 인도하도록 말입니다.

“하나님이여, 내가 늙어 백발이 될 때에도 나를 버리지 마시며 내가 주의 힘을 후대에 전하고 주의 능력을 모든 사람에게 전하기까지 나를 버리지 마소서”(시편 71:18)

여러분이 섬기는 소그룹 안에서도 이런 멘토링의 세대가 이어지기를 소망해봅니다.

※ 이 글은 “핵심 리더를 세우는 실전 멘토링”(국제제자훈련원)의 에필로그를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핵심 리더를 세우는 실전 멘토링 : 리더의 성품과 소명, 능력을 발전시키는 지혜

리더들의 리더, 카슨 퓨가 차세대 리더를 최고의 리더로 만드는 실전 멘토링의 원리와 기술을 전수한다. 리더를 도울 수 있는 지혜뿐 아니라 리더를 멘토링 해 주는 방법, 관련 지침, 질문, 간단한 정보 등을 담은 작은 상자가 들어 있다.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