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11호 - 소그룹 구성원들과 함께 읽어야할 책 추천합니다.

목록보기 조회수 5037

소그룹 모임은 성경공부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 역동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화나 책을 함께 보고 나누는 시간은 성경공부와는 또 다른 소그룹의 맛을 경험하게 하는 통로입니다.

국제제자훈련원에서는 소그룹 모임 때 활용하실 수 있도록 영화와 책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해 여름 출간되어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에 대한 비판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예전에도 도킨스의 책처럼 기독교를 공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처럼 전면적이거나 직접적이지는 않았습니다. 게다가 지금처럼 반응이 적극적이지도 않았습니다. 한국 사회 내부에서도 도킨스의 허무맹랑한 이론을 마치 진리처럼 생각하고 성경을 거짓과 오류가 가득한 책으로 말하는 이들이 많아 이렇게 비판서를 정리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본을 튼튼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개하는 책을 읽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개인과 소그룹의 영적 토대가 든든해져서 어떤 공격도 방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스로 있는 신」, 데이비드 A. 로버트슨 지음, 사랑플러스 펴냄

만들어진 신에 대한 비판서로 대표적인 것은 알리스터 맥그래스와 그의 아내 조안나가 쓴도킨스의 망상이란 책입니다. 참 좋은 책입니다. 그런데 전문적 지식이 없는 이들은 읽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비판의 대상이 되는 도킨스의 책을 읽지 않은 상황에서는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스스로 있는 신을 추천한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유정칠 교수의 말처럼, 기독교인 모두가 맥그래스 교수처럼 과학과 신학에 정통하여 도킨스의만들어진 신을 조목조목 반박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인들이 맥그래스 교수처럼 그렇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하고 무장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스스로 있는 신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있는 신은 다음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쉽고 명쾌하다는 것입니다. 과학과 종교, 철학에 생소한 보통의 기독교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칫 변증서가 빠지기 쉬운 함정인 현학적인 수사나 허세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도킨스의 개인 홈페이지에서 진행된 논쟁을 그대로 수록하고 있어 박진감 있게 읽어 내려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제기와 반박 그리고 재반박, 그렇게 진행된 과정을 읽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논쟁의 핵심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특징은 논쟁을 이해하기 위해 굳이 도킨스의 책을 읽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연구와 변증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일반인의 경우 굳이 도킨스의 책을 읽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도킨스의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 그의 주장의 허구와 무신론의 맹점을 파악하고 이론적 무장을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스스로 있는 신을 읽고 소그룹에서 토론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도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리처드 도킨스가 이끄는 현대 무신론의 도전과 보편화 되고 있는 세속주의의 가치관의 맹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우리 속에 들어와 자리 잡고 있는 불순물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제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왜 신은 스스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성경적이고 복음주의적인 해답을 준비하는 일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당신과 당신의 소그룹에 속한 모든 구성원들의 신앙이 참으로 든든한 기초 위에 세워지기를 기대하고 기도합니다.

스스로 있는 신

이 책은 『만들어진 신』의 잘못된 주장에 대해 그리스도인의 지적(知的)인 반응을 보여주고자 데이비드 A. 로버트슨 목사가 자신의 교회 홈페이지에 리처드 도킨스와 그의 책에 대해 반박의 편지를 쓴 것이 리처드 도킨스의 홈페이지로 옮겨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논쟁의 화두가 된 편지들을 모은 것이다.

[자세히보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