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지금쯤 대부분의 소그룹이 마무리할 시기일 것입니다. 소그룹 모임을 마칠 시기가 되면, 그동안의 소그룹 모임이 성공적이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마치 어떤 일을 마치면서 그 일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과 같이, 소그룹 모임에 대한 평가는 앞으로 새로운 소그룹 모임을 인도할 인도자에게 중요한 지표와 발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주관적인 감정 외에 소그룹 모임이 성공적이었는가를 평가할만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닐 F. 맥브라이드는 소그룹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1. 공식적으로 소그룹 멤버들에게 소감을 물어보라
"이번 소그룹 모임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무엇입니까?" 만약 소그룹 멤버 상호 간에 신뢰와 감사가 늘 넘치는 성숙한 소그룹이라면 이와같은 질문을 통해 당신은 소그룹에 대한 멤버들의 생각과 느낌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격식을 갖추지 않은 일상적인 5분간의 대화도 좋고 공식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져도 좋습니다. 어찌됐건 간에 이런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소그룹 사역에 대한 멤버들의 평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간단한 기록 방식을 도입하라
함께 소그룹으로 모인 지 오래되지 않고 아직 신뢰 관계를 쌓아 가는 경우에 이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조그마한 카드를 준비하여 세 가지 내용에 대해 답하게 합니다:
- 그 모임에 대한 포괄적인 점수를 1점(낮음)에서 10점(높음) 중에 선택하게 합니다.
- 이번 모임에서 했던 활동 가운데 다음 모임에도 하기 원하는 것을 쓰게 합니다.
- 불편했거나 지루했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인지 적게 합니다.
카드를 나누어주기 전에 이 답변을 통해 당신이 앞으로 새로운 소그룹을 인도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음을 설명하십시오. 카드에 자신의 이름을 적지 않아도 되도록 하십시오.
3. 개별적으로 물어보라
소그룹 멤버들과 개별적으로 만남의 시간을 갖거나 전화를 통해 소그룹 모임에 대한 멤버의 소감을 들어보십시오. 이 방법의 핵심은 정직한 의견을 나눌 줄 아는 멤버를 선택하는데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 생각을 정직하게 말하지 않고, 단지 소그룹 인도자에 대해 좋은 이야기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람은 소그룹 사역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표현하지 않은 채 소그룹에 참여했으며, 나중에 이런 부분이 소그룹 사역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소그룹 인도자는 신뢰할만한 멤버를 통해 소그룹 사역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듣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평가는 반드시 소그룹 사역이 마무리되는 시점에만 실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그룹 사역의 중간 시기에 이런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소그룹 사역이 되도록 꾀할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소그룹 인도자들이 자기가 별로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레 짐작하거나 아니면 단지 자기 자신을 고칠 의도가 없기 때문에 소그룹 사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이런 소그룹 인도자는 결코 소그룹 사역을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성공적인 소그룹 사역을 인도하는 기술은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 소그룹 모임이 완전하지 못하다고 해도 당신은 이를 통해 성령께서 가르쳐 주시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고, 그것만으로도 당신에게는 큰 유익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진정한 소그룹 인도자는 바로 하나님이시며 당신은 단지 보조 인도자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닐 F. 맥브라이드가 쓴 <성공적인 소그룹 만들기>(네비게이토 출판사)에서 발췌, 각색했습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