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154호 - 제자훈련의 우선순위를 점검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5226

만약 당신이 “너무 바빠서...시간이 없어서 못했다.”는 말을 자주 하는 편이라면, 당신은 시간 사용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변명을 하는 대부분의 경우, 정말 시간이 없어서라기 보다는, 중요한 일 보다는 급한 일을 먼저 처리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부터 먼저 처리하기로 원칙을 세워둔다면, 급하게 치고 들어오는 일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자훈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의 삶에 있어서 제자훈련이 차지하는 우선순위가 어떤지 한번 점검해보십시오. 만약 당신이 제자훈련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면, 당신은 경건의 시간이나 제자훈련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이 아무런 부담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제자훈련을 받는데 부담스럽게 여겨지는 어떠한 이유가 있다면, 그건 제자훈련에 우선순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제자훈련에 우선순위를 두기 위해 우리가 어떤 결단을 내려야 할까요?

1.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정하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일들 가운데 상당수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아침에 무심코 TV를 켠다든지, 보고싶은 연속극을 본 뒤에 무의식적으로 계속해서 TV 앞에 앉아 있는다든지, 바겐세일을 홍보하는 백화점 전단지를 보면서 사고 싶은 물건들을 고른다든지...이런 행동들은 우리의 영적 성숙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들입니다. 만약 훈련을 받으면서도 이런 습관적인 행동들을 버리지 못한다면, 결코 영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제자훈련에 우선순위를 두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당신이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일 가운데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가급적 눈에 쉽게 띄는 곳에 이런 일들을 끊기로 결단하는 문구들을 적어놓은 쪽지를 붙여놓고 수시로 각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시간 계획서를 사용하라
"시간이 부족해서 기도하지 못했다"고 변명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기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서라기 보다는, 정확하게 언제 기도할 것인가 그 시간을 정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 계획서를 사용하면 이런 변명을 하지 않고, 자신의 시간을 주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중에 기도하는 시간, 성경읽는 시간, 큐티 시간 등을 미리 결정하고, 그 시간을 가족들이나 동료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십시오. 큐티는 반드시 아침에 해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큐티 시간이 매일 고정되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 계획서를 통해 자신의 시간 스케줄에 맞게 제자훈련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앞서 '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정한 일들을 했던 시간들을 제자훈련을 위한 시간으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가장 나쁜 시간 사용법은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일을 매우 열심히 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일을 성취하려면 삶과 일에 가장 큰 가치를 주는 소중한 것에 전념해야 합니다. 여러분 스스로에게 지속적으로 질문하십시오. “지금 이 순간에 있어서 내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허락하신 당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입니까? 훈련을 받는 여러분에게는 훈련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소중한 우선순위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삶에서 타협에서는 안 될 요소들, 즉 영적 훈련, 지성 훈련, 휴식 그리고 가족과 특별히 친구 관계를 위한 시간들을 먼저 배려하십시오. 또한 여러분에게 맡겨진 중요한 일들에 대한 일정, 즉 훈련에 집중하는 시간, 성경묵상, 기도, 암송, 생활전도 등을 우선순위로 배려하십시오. 정해 놓은 우선 순위와 계획된 시간에 따라 움직인다면 그렇게 하지 않는 것보다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자훈련을 통해 멋진 변화의 열매를 맛보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제자훈련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십시오. 당신의 삶에서 제자훈련의 우선순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열매도 그만큼 더 선명하고 확실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