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287호 - 균형 잡힌 리더를 세우는 리더가 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5552

교회의 지도자로서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평신도 지도자의 리더십 재교육의 문제입니다. 지도자들을 훈련시켜 세우는 일 못지 않게, 지도자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자신의 성향과 기질을 확인하고, 자신의 은사와 장점, 그리고 약점을 발견하여, 자신에게 맞는 사역을 찾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이끄는 작업 역시 중요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리더십 프로그램들은 특정 분야의 기술이나 안목을 다루기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리더를 양성하는데 부족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 전체에서 어떻게 일하셨는지, 어떤 은사를 주셨는지, 어떻게 성장시키셨는지, 그리고 사역을 위해 어떻게 지속적으로 빚어 가시는지를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전방향 리더십』(앤드류 사이델 지음, 국제제자훈련원)은 우리의 주목을 끕니다.


리더십의 핵: 개인 순례 여정

우리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리더십의 모양은 달라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리더들을 자신이 원하시는 형상으로 빚으시기 위하여, 그들로 하여금 필요한 인생의 경험을 하도록 만드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리더들을 택하시고 개인적인 순례의 길을 통하여 교회의 지도자로서 필요한 리더십을 행사하는 기초를 형성하게 하십니다.
따라서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알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인생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그분을 섬기기 위해 하나님이 우리를 어떻게 사용하기 원하시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됩니다. 개인 순례 여정을 통해 우리는 자신에 대해 이해하게 되며, 우리의 방법이나 기술에 의지하기 보다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우리의 목표가 아니라 하나님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인도받게 될 것입니다.


리더십의 네 가지 측면: 성품, 비전, 관계, 기술

 

1. 성품
그리스도인의 리더십의 중심에는 윤리가 있습니다. 우리의 리더십을 믿고 우리의 인도하는 방법에 대한 확신을 갖도록 만드는 것은 성품입니다. 성품은 리더를 위한 성경적 자질의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우리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우리의 성품을 가꾸어가야 합니다.

2. 비전
리더십은 항상 변화를 향한 방향을 설정하는 일과 관계가 있으며, 어떤 새로운 일을 실현하기 위해 목적의 성취를 추구하며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비전이란 지도자가 제시해야 할 사역의 미래의 모습에 대한 그림이며, 우리의 리더십이 사람들을 데리고 갈 목적지가 어디인지 그들에게 의사소통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전 없이 리더십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3. 관계
세상의 지도자들과는 달리, 교회의 지도자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도구는 그가 이끄는 사람들과의 관계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성품을 지니고 동기 유발을 일으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가 비전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없다면, 비전은 결코 성취될 수 없으며 지속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일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4. 기술
비전의 성취를 위해 리더십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구현하도록 하는 많은 기술이 있습니다. 교회 지도자들에게는 교회의 문화를 이해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비전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단계들을 다룰 계획을 세울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의 개발과 더불어, 자신의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 많은 기술들이 있지만, 기술된 네 가지가 리더십을 행사하는 데 근본을 형성합니다.


리더십의 네 가지 중요한 요소들간의 상호작용

이들 리더십의 네 가지 측면은 리더십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생산하기 위해 서로 상호작용합니다. 우선, 성품과 비전은 상호협력하여 비전을 위해 지도자가 모델이 되도록 헌신하게 합니다. 둘째로, 지도자의 성품은 그가 성도들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통해 드러나게 되고, 성도들을 이를 통해 그 지도자를 신뢰할 수 있을지를 배우게 됩니다. 셋째로, 지도자는 그가 이끄는 사람들을 섬기고 그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그들과의 관계 안에서 그의 기술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도자는 사람들에게 비전의 본질을 보여주고 이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자신의 능력을 보여줌으로, 다른 이들이 비전을 성취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방향 리더십』은 성경적인 리더십의 핵이 무엇인지, 리더십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요소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 요소들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줌으로 균형 잡힌 리더십을 위한 성경적인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 미국 달러스 신학교 크리스천 리더십 센터를 통해 이미 그 우수성과 탁월함이 검증된 『전방향 리더십』은 지역교회 평신도 지도자들의 리더십 계발을 위한 1년 과정으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분과 여러분의 사역 팀의 리더십 계발을 돕게 될 것입니다.

오는 9월 5일(월)부터 8일(목)까지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에서 열리는 『전방향 리더십 세미나』는 이러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지역교회 내에 어떻게 적용하고, 인도해 갈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배우는 장이 될 것입니다. 이번 세미나가 평신도 지도자들의 재교육과 리더십 계발로 인해 고민하는 많은 목회자들에게 배움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전방향 리더십 세미나 자세히보기 및 등록하기]




본문내용 내려받기.. ...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