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110호 - 큐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5274


제자훈련시 해야 하는 숙제들 가운데 또 가장 힘들어하는 숙제는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은 생활숙제를 꼽을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독후감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큐티’ 역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숙제 중 하나입니다.

큐티가 사람들에게 힘든 이유는, 적용과 결단을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입니다. 흔히 ‘D형 큐티’라고 하는 제자훈련 큐티는, 기존에 성경을 읽고 그 본문에 대한 자신의 간단한 느낌을 적는 방식에서, 자신의 느낀점을 토대로 하여 그 날 혹은 그 주간에 구체적으로 적용해야 할 부분을 결단하도록 요구합니다. 문제는 이런 식의 큐티 방법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큐티가 어려운 이유>

큐티를 통해 이런 맛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에게 인도자가 D형 큐티를 계속 강조하면, 훈련생이 큐티에 대해 두려움을 갖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큐티에 두려움을 갖는 사람들은 큐티를 하면서 결단과 적용에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모든 큐티를 한 가지 적용점(예를 들면 전도)으로 결론짓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한 가지 결단과 적용을 계속하다가 마침내 “적용할 거리가 없다”며 큐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사실 이 훈련만 제대로 되어 있으면, 훈련생들은 날마다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며, 말씀이 자신을 변화시켜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훈련생들이 이렇게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결단하는데 익숙해지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입니다.


<큐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라>

큐티에 대해 두려움을 갖기 시작하면, 큐티를 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제자훈련의 열매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하루속히 큐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만이 큐티를 통해 제자훈련의 은혜를 체험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큐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다음의 방법들을 따라해보면 여러분 안에 있는 큐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큐티를 통해 날마다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기쁨을 얻게 될 것입니다.


1. 큐티를 위한 시간과 장소를 확보하라

제자훈련 1권 2과에는 하나님과 교제하기(경건의 시간을 갖기) 위해 시간과 장소를 구별하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과의 교제의 시간에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얼마 없는데 큐티를 하는 것은 ‘대충 읽어보겠다’고 작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2. 본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라

올바른 결단과 적용은 올바른 연구와 묵상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성경의 내용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지 않고,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무엇보다도 본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본문을 제대로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본문의 내용과 연관된 자신의 삶을 생각하라

사실 훈련생들이 큐티를 하면서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본문의 내용과 연관된 자신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문의 내용을 정확하게만 이해하면, 반드시 내 삶에서 그 말씀의 내용과 연관된 일이 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문제는 자신에게 일어난 본문과 연관된 사건들을 자신이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큐티를 하면서 ‘오늘(혹은 이번 주에) 내게 일어난 사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혹은 ‘오늘(혹은 이번 주에) 내가 해야 할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꼼꼼히 적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사건들에 대하여 오늘 본문이 내게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4. 구체적인 행동을 결단하라

삶의 문제에 대해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에게 요구하는 것을 발견했다면,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당신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결단하십시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가령 ‘형제를 사랑하라’는 말씀의 요구를 깨달았다면 당신은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겠다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기서 끝나면 안됩니다. 오늘(혹은 이번 주에) 내가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사람이 있는지, 그 사람에게 형제 사랑을 실천하려면 어떤 행동이 뒤따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형제 사랑을 실천하겠다!”는 결단으로 끝나는 큐티는 ‘매우 좋아보이지만 변화를 이끌지 못하는’ 큐티입니다.


5. 반복을 조심하라

구체적인 행동을 결단할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반복적으로 결단하는 것입니다. 물론 태도의 변화가 일어날때까지 결단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꾸만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결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훈련생들의 큐티를 살펴보면, 언제나 적용과 결단을 “000에게 복음을 증거하겠다”로 끝내는 큐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큐티하는 사람들은 결단만 하고 실제로는 그 사람에게 복음을 증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적인 결단으로 인해 마치 자신이 그것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6. 사람들과 큐티를 나누라

큐티는 개인이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삶을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자기 혼자 큐티를 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큐티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눌 때(sharing) 더 큰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과 큐티를 나누는 시간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며, 삶의 문제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해결해가는 과정을 간접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의 삶을 나누다보면 이 험한 세상을 살아갈 때 나 혼자가 아님을 알게 되고, 옆에 동역자가 있다는 사실에 위로와 힘을 얻게 됩니다.

지금 당신의 큐티는 어떻습니까? 당신은 큐티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삶을 경험하십니까? 오늘 당신의 큐티 습관을 바꿔보십시오. 머지않아 당신은 큐티를 통해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부어주시는 놀라운 은혜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내려받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