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100호 - 소그룹을 통해 세계관을 바꾸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4162


소그룹지도자는 소그룹구성원들에게 하나님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알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상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발견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바른 신관, 바른 인생관, 바른 세계관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특별히 이번 소그룹네트워크에서는 소그룹구성원들이 바른 세계관을 갖도록 소그룹지도자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1. 세상이 무엇인지 가르치십시오.

세상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주로 세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온 우주를 가리키는 물리적 세계로서의 의미입니다. 둘째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인격적인 의미로 쓰였습니다. 셋째는 문화적인 의미로서 사단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세상의 가치관, 생활방식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세계관이란 이 세가지 세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물리적인 세계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과 그들을 지배하고 있는 가치관, 생활방식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성경적인 세계관을 가르치는 것은 소그룹지도자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2. 창조, 타락, 구속의 관점을 가르치십시오.

온 우주와 세상사람들과 그들의 문화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 속해야 하고 하나님께 영광이 돌려져야 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존재이유입니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말미암아 우주는 왜곡되었고 세상사람들은 불신자가 되었으며그들의 문화는 변질되었습니다. 따라서 우주는 무질서를 향하여 치닫고 불신자들은 지옥의 운명으로 달려가고 불신자들의 문화는 타락으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불신자들 중에서 하나님의 형상이 남아 있지만, 왜곡되어 있고 문화는 발전하는 것 같지만, 탐욕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타락한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단지 불신자들을 구원하기 위한 것 뿐만 아니라 온 우주와 불신자들의 문화도 구원하기 위함입니다. 소그룹지도자는 바로 이러한 창조, 타락, 구속의 관점을 가르쳐야 합니다.


3. 세계관을 실천하도록 도우십시오.

세계관은 단지 지식과 관점을 배우는 것으로만 끝나서는 안됩니다. 세계는 우리의 삶의 정황이기 때문에 성경적 세계관은 성도들에게 항상 실천적인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세계관은 ‘세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와 함께 ‘세상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그룹지도자는 어떻게 하면 성경적 세계관을 실천할 것인가를 가르쳐야 합니다. 대부분의 성도들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유일한 방식은 불신자들을 구원하는 것이라는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적 세계관은 세상의 문화를 성경적인 문화로 변혁하는데, 성도들의 참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문화명령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그룹지도자는 바로 이러한 문화명령을 소그룹구성원들이 자각하고 실천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사랑하는 소그룹지도자 여러분, 소그룹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그룹의 분할이 아니라 소그룹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소그룹구성원들에게 소그룹으로 오라고 말하는 것이 소그룹지도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세상으로 가라고 말하는 것이 소그룹지도자의 역할입니다. 이를 위해서 바른 세계관을 가르치십시오. 바른 세계관을 실천하도록 도우십시오. 여러분이 바로 이러한 변화를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부름받은 지도자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본문내용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