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89호 - 준비하는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가 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4748


소그룹 성경공부가 소그룹 사역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러나 소그룹 성경공부 시간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소그룹원들의 삶과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며, 바로 그 순간 진정한 양육과 교제가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소그룹 사역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소그룹 지도자에게 요구되어지는 가장 중요한 역량 가운데 하나는 소그룹 성경공부를 효과적으로 인도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그런데 소그룹 성경공부가 얼마나 역동적이냐는 인도자가 얼마나 준비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소그룹 지도자는 소그룹 성경공부가 가져다주는 다이내믹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준비되지 않은 소그룹 지도자가 인도하는 성경공부는 대부분 다음의 다섯 가지 공통점을 보여줍니다.

1. 본문과 상관없는 엉뚱한 대답이 나왔을 때 그의 말에 휩쓸린다.

그 주에 공부할 내용에 대해 준비하지 않은 인도자는 잡담을 제어할 힘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되지 않은 인도자를 가리켜 나침판을 잃어버린 채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배의 선장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나침반을 잃어버린 선장은 그 배가 어디로 가야하는지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는 매 주마다 소그룹 성경공부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가 필수입니다.

2. 질문을 할 때마다 “정답이 뭡니까?”라는 말을 한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성경공부를 준비하지 않은 인도자들은 대부분 각 질문의 “정답”이 무엇인지만 확인하고 소그룹 모임에 참석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처럼 머리 속에 “정답”만 가득한 인도자는 소그룹원들의 삶의 문제보다 자신이 확인한 “정답”만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정답”이 아니라 소그룹원들이 그 문제에서 무엇을 느꼈고, 어떤 것을 결정했느냐입니다.

3. 시간에 대한 개념이 없다.

준비되지 않은 소그룹 인도자는 전체적인 밑그림이 없기 때문에 그날 다룰 내용이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공부를 인도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하다보면 평소보다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소그룹 모임에 소요되는 시간이 매 주마다 똑같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4. 모임을 빨리 끝내기 위해 단답형 질문을 던지기 위해 노력한다.

준비하지 않았다는 나름대로의 자격지심 때문에 모임을 빨리 끝내려는 습성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소그룹원들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도 않고, 질문도 단답형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는 “빨리 끝나는 모임이 가장 좋은 모임”이라고 변명합니다. 물론 모임시간이 너무 긴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토론과 나눔은 배제된 채 무조건 시간만 짧은 모임은 소그룹 성경공부가 가져다주는 다이내믹을 경험케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소그룹 성경공부를 역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인도자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예습이 없는 참여를 예방하라.

소그룹 성경공부가 풍성하기 위해서는 소그룹 인도자 자신도 충분히 준비해야 하지만, 소그룹원들도 반드시 예습해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 중에 소그룹원들이 그 주에 나눌 과의 예습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훌륭한 나눔을 위해서는 예습이 필수요건입니다. 인도자 자신뿐만 아니라 소그룹원들도 준비시키는 인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2. 이번 주에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고 인도하라.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방향성을 잡는 것과 같습니다. 소그룹원들의 소그룹원들로부터 풍성한 이야기를 끄집어낼 수 있는 핵심 질문(key-question)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는 이번 주에 다룰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이 머리 속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3. 소그룹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질문을 준비하라.

그 주에 다루어야 할 주제와 관련하여 소그룹원들이 자신의 삶을 오픈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런 질문이 준비되지 않은 인도자가 보여주는 대표적인 모습이 바로 소그룹 성경공부 시간에 설교식으로 자기 혼자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소그룹원들을 그냥 듣게만 놔두면, 그들의 머리에는 잡생각이 가득할 수밖에 없습니다.

4. 신학적 주제가 아니라 삶을 놓고 이야기를 나누라.

소그룹 성경공부에 대해 가장 크게 오해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성경의 내용을 다룬다고 해서 신학적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신학적 주제는 간단히 다루고, 그 내용에 대해 소그룹원이 어떻게 느끼고 있으며, 어떤 삶을 살았는지에 대해 더 많이 다루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전 주에 적용한 것을 실천했는가를 반드시 확인하라.

귀납법적 성경공부의 가장 큰 힘은 말씀대로 적용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됩니다. 따라서 소그룹 성경공부가 역동적이기 위해서는 적용한대로 실천하는 삶의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소그룹 성경공부 인도자는 그 주에 다룰 내용만 준비해서는 안됩니다. 전 주에 다룬 내용을 가지고 소그룹원들이 적용한대로 살았는지를 점검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소그룹 사역의 성패는 소그룹 인도자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소그룹 성경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역동적인 소그룹 성경공부가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인도자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 당신은 준비된 소그룹 인도자입니까?


본문내용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