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196호 리더십 위기에서 멘토를 만나다

목록보기 조회수 3826

 샬롬! 국제제자훈련원 입니다.
 목회자 리더십 개발을 위한 편지(196
호)를 보내드립니다.


리더십 위기에서 멘토를 만나다

팀 안에 의욕적인 멤버가 한 명도 없을 때, 팀원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이 없을 때, 아랫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듣고 비웃을 때, 외부에서 우리 팀을 무기력한 존재로 전재하고 이야기할 때, 그리고 이 긴 터널이 끝날 것 같지 않을 때, 당신은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하시겠습니까?

존 맥스웰이 운영하는 인터넷 잡지인 <리더십 와이어드>(Leadership Wired)의 도서평론가인 앨런 넬슨과 리더십 훈련 기관으로는 가장 권위있는 인조이(INJOY) 그룹의 강사인 스탠 톨러가 공저한 <리더십 위기에서 멘토를 만나다>(국제제자훈련원)은 위기의 순간에서 리더가 되집어봐야 할 다섯 가지 영역, 즉 ‘리더의 생각’, ‘리더의 동기’, ‘리더의 방법’, ‘리더의 모델’, 그리고 ‘리더의 사명’에 대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리더십의 방법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리더십 문제, 결국은 관계 때문이다

리더십의 문제가 발생할 때, 대부분은 멤버들과의 관계 때문에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좌절하게 됩니다. 리더십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리더가 문제의 전부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리더에게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이 없으면, 리더 스스로 자연적인 리더십 계발을 막는 꼴입니다.

문제는 사람이 중심(People-oriented)이냐, 업무가 중심(Task-oriented)이냐 하는 것입니다. 업무 중심의 리더는 ‘사람 중심으로 생각하다보면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사람 중심의 리더는 업무 중심의 리더십이 ‘정작 중요한 사람에 대해서는 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리더십의 유형이 널리 알려지다보니, 마치 사람들을 사람 중심이 아니면 업무 중심으로 확연히 가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리더는 이 둘 사이에 균형을 유지합니다.

일에 사람을 맞출 것인가, 사람에 일을 맞출 것인가?

그러나 정작 중요한 문제는, 우리가 흔히 업무 중심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대부분의 경우가 성과 중심(Result-oriented)의 리더십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사람들을 배치하고,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가차없이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향력있는 리더는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 그에 맞는 사람을 배치하기 보다는 사람들의 장점을 조직의 필요와 역할에 맞춥니다. 뛰어난 리더들은 사람들의 장점을 살려주고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배치합니다. 또한 그 일에 장점을 가진 사람에게 그 일을 맡기고 난 뒤에, 진정한 리더는 그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주변의 여건과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그가 사람 중심이든, 업무 중심이든 간에, 진정한 리더의 관심은 ‘이루어야 하는 업무’만큼이나 ‘함께 이루어가는 사람’에게 있어야 합니다. 참된 리더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계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을 일꾼이나 짐짝처럼 대우하는 리더는 스스로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훌륭한 리더는 사람들을 칭찬해주고, 들어주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어떻게 할 것인가?

그렇다면 과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영향력있는 리더가 될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서는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분쟁이 일어나는 즉시 해결하라

효과적인 리더는 불화가 가장 큰 적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분쟁을 반드시 피하지만은 않습니다. 분쟁을 통해서 사람들이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더 헌신하게 되고, 의사소통이 더 잘 이루어지고, 그래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면 분쟁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섬기는 자세가 빛을 발하게 하라

겸손과 친절은 리더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질입니다. 권위적인 리더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무의식적인 두려움과 분노를 일으킵니다. 그러나 리더가 스스로 섬기는 모습을 보여주면 그런 독소들은 힘을 잃습니다. 즉, 효과적인 리더는 자신을 리더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자리를 찾도록 도와주라

효과적인 리더는 조직체의 목적이 사람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그들의 단점을 최소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를 통한 결과를 창출하는데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습니다. 어떤 조직체이건 사람이 주요 자산이라면 재능은 그 자산을 형성하는 벽돌과 같습니다.

목표 달성을 즐기게 하라

뛰어난 성과를 이룬 리더들의 공통점은 조직체에서의 생활이 즐거워야 한다는 비밀을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의도적으로 조성함으로써 단순한 경제적인 혜택 못지않게 눈에 보이지 않는 혜택을 사람들에게 줍니다.

팀을 잘 관리하라

많은 일을 성취하는 리더들의 60-70%는 업무 중심적인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언제 어떻게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인격체로 인정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일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원하십니까? 당신과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그리고 그들과의 관계를 바로 세우십시오. 그 방법만이 당신을 영향력있는 리더로 이끌 것입니다.


본문화일내려받기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