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 '마음은 콩밭에 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분명 몸은 함께 하고 있는데 무언가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것에 자꾸 관심을 빼앗길 경우 사용하는 말입니다. 소그룹을 인도하다 보면 이런 구성원들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모임 때마다 열심히 참석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이런 모습을 보이는 구성원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참 난감합니다. 소그룹 안에 이런 구성원들이 있으면 이내 소그룹의 집중도는 떨어지고 이내 분위기가 힘들어 집니다. 소그룹 인도자는 이런 구성원들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 구성원들 중에 단순한 참석의 단계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는 늘 소수입니다. 헌신된 소수만이 소그룹의 성공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기꺼이 감당하고자 합니다. 이번 편지에서는 바로 이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생각할 것은 참석과 참여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소그룹에 있어 참석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는 하지만, 참석한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그룹에 참석했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그 소그룹과 자신을 감정적으로 동일시하고, 성공적인 소그룹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감당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모임이던 우리는 참여하지 않고서도 열심히 참석할 수 있습니다. 참석과 참여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좋은 예가 데이트와 결혼의 관계입니다. 참석과 참여의 차이는 데이트와 결혼의 차이와 유사합니다. 데이트가 참석이라고 하면 참여는 결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트가 결혼에 이르지 않는 것처럼 참석한다고 해서 다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단순한 참석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참석의 단계에서 참여의 단계로 사람들을 이끌 수 있을까요? 다음의 제안들을 사용해 보십시오.
1.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십시오.
소그룹 구성원들이 먼저 당신에게 찾아와서 그룹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기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동일한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십시오. 그룹 모임 시간 중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소개하며, 모든 구성원들이 이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나누십시오.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말해 주십시오.
2. 정기적인 모임 시간 이외에 구성원과 개인적인 교제를 나누십시오.
함께 커피를 마시든지 혹은 간단한 활동(산책, 운동, 영화관람 등등)을 함께 하십시오. 그룹의 진행 상황에 대해 그들의 의견을 물어 보십시오. 각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당신이 도울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물어 보십시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 보도록 동기를 부여하십시오. 그리고 왜 당신이 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원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3. 그들의 참여를 인정하고 칭찬하십시오.
짧고 개인적인 감사의 표현은 참여에 대한 의욕을 강화시켜 주고 앞으로도 계속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게 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수족관에서 무거운 몸을 공중으로 날리는 돌고래 쇼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곡예나 춤추기를 좋아하는 고래는 없습니다. 그 모든 것들은 조련사들의 거듭된 칭찬이 만들어 낸 결과입니다.
4. 지도자로 살도록 격려하십시오.
구성원들 가운데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이 스스로 그룹을 인도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 보도록 제안해 보십시오. 만약 그들이 제안을 받아들이면, 소그룹 인도자가 되는 데 필요한 과정이나 단계를 밟도록 도와주십시오.
5.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말을 강가로 데려갈 수는 있지만, 억지로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옛 격언을 기억하십시오. 물론 사람은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전히 이 격언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힘으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도록 돕지도 못하고 성공적인 소그룹을 만들 수도 없을 지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용기를 내십시오! 지속적으로 노력하십시오.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을 이루리라"(잠언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