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45호 - 교회를 위한 기도

목록보기 조회수 19060

여러분께서는 여러분의 교회를 위해서 어떤 기도를 하고 계십니까? 목사님의 영성을 위해서…, 교회의 부흥을 위해서… 그렇다면, 교회의 부흥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냥 교인수만 많아지는 것이 부흥일까요? 여러분이 교회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 단순히 교인수만 많아지는 것을 위해서입니까? 엄청난 교인 수를 자랑하며 기세를 떨던 대형교회들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모습들을 종종 보게 되는 안타까운 상황에서, 아직도 교인 수만 많아지면 된다고 생각하고, 그것만을 위해서 기도하고 있다면, 그것은 옳은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교회를 위해서 무엇을 기도해야 할까요? 교회를 위해서 무엇을 기도한다는 것은, 우리 자신이 그러한 교인과 교회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교회를 위해서 무엇을 기도하느냐는 그 교회가 지향할 방향을 결정해 줍니다. 따라서 모든 성도들이 교회를 위해서 바른 것을 기도하면서,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힘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한복음 17:9-26말씀은 예수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하나님께 드린 기도입니다. 이 기도문에서 예수님은 제자들과, 그 제자들을 통해서 세워질 교회를 위해서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도문을 보면, 교회에 대한 주님의 소망이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첫째로 교회의 하나됨을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11절을 보면,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21절과 22절에도 “하나”가 되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게 해 달라는 것이 예수님의 가장 중요한 기도의 제목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을까요?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깊은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셨던 모습이 바로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교회의 하나됨은 마치 하나님과 예수님의 하나됨과 같아야 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하나가 되게 해 달라는 이 기도는 성도들이 모두 서로를 형제 자매로 여기고, 서로를 사랑하며, 깊은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게 해 달라는 기도 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도를 드린다는 것은 실제로 그렇게 하겠다는 결의를 다지는 것입니다. 우린 교회의 일원으로서 서로를 형제 자매로 여기고, 그들과 함께 삶을 나누겠다는 다짐을 해야 합니다.


 
예수께서는 두 번째로 교회가 거룩하게 되기를 기도하고 계십니다. 17절에서 주님은,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고 있고, 19절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거룩해지기를 위해서 기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교회가 주님이 주신 거룩한 목적을 발견하고, 그 일에 철저히 헌신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의 거룩을 위한 헌신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헌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님을 거룩하게 하여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주님께서는 교회를 거룩하게 하여 이 세상의 구원을 위해 파송하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 헌신되어 살다보면, 성도는 자연히 거룩한 삶을 살게 됩니다.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 헌신된 성도가 한눈을 팔면서 헛된 일을 꾸밀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 헌신된 성도는 자연히 모든 삶에 있어서 거룩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거룩하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루려고 하시는 목적을 발견하고, 그 일을 위해서 철저히 헌신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제 교회를 위해서 향방없이 그냥 부흥하게만 해달라는 식의 기도는 하지 마십시오. 교회가 하나되고 성도간의 사랑이 돈독해지는 그리고 거룩해질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이런 기도야말로 교회가 교회다운 교회로서 그리고 아름답게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는 교회가 될 수 있도록 기도하는 것입니다.



본문화일 내려받기
.. ...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