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1호 - 대면(Confrontation)을 잘 받으시는 소그룹지도자가 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5370
열매맺는 소그룹지도자를 위한 편지-21호

' 대면(Confrontation)을 잘 받으시는 소그룹지도자가 되십시오'



소그룹 지도자는 여러 종류의 소그룹 구성원들을 상대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지도자의 어떤 행동이나 태도에 대해서 구성원이 지도자에게 잘못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대면(confronting)이라고 말합니다.

만약 구성원이 지도자를 대면한다면 소그룹 지도자는 어떻게 해야 이 대면을 잘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대면을 통해 더욱 성숙된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이번 주에는 소그룹지도자가 어떻게 구성원의 대면을 잘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1. 침묵하라(사 53:7; 요 19:9, 17:22)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공격을 하더라도 내가 그것에 반응하지 않고 침묵하면 소동은 머지않아 조용해집니다. 상대방이 당신을 공격할 때 받은 만큼 돌려주려는 충동을 이기려면, 침묵만큼 큰 힘은 없습니다.
2. 반응하기 전에 생각하라(잠 15:28, 29:20; 약 1:19-20)
반응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반드시 먼저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먼저 생각하십시오. 상대방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나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을 분명하게 지적해주는 것도 먼저 신중하게 생각한 후에 말해야 합니다.

3. 진심으로 들으라(잠 19:20, 18:2,13)
설령 상대방이 당신에게 의도적으로 공격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의 지적이나 공격에 당신이 진지한 자세를 보여주게 되면 절대로 당신에게 계속적인 공격을 퍼붓지 못합니다.

4. 부드럽게 반응하라(잠 15:1, 16:21, 25:15)
한 걸음 더 나아가 당신을 공격하는 사람에게 부드러운 자세를 취해보십시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처럼 유순한 자세는 분노를 그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5. 동의하라(마 5:25; 요 18:37)
당신을 공격하는 사람의 말 가운데 진실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습니까? 당신이 동의해야만 하는 원리적이며 원칙적인 사항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 부분을 빨리 동의하십시오. 어쩌면 당신이 그 사실에 동의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은 당신에 대한 공격의 자세를 풀 것입니다.

6. 관심 어린 피드백을 보이라(요 19:11; 벧전 3:9)
"당신의 지적은 저에게 매우 큰 반성의 기회가 되는군요" 이 한 마디의 말은 어쩌면 당신을 공격하는 상대방을 당신의 편으로 바꿀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말에 관심을 가지고 피드백을 해주는 사람에 대해서는 누구나 긍정적인 자세를 갖기 마련입니다.

7. 상대방을 축복하라(눅 6:28; 롬 12:14)
우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는 것이 성경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을 공격하는 사람을 축복함으로써 당신은 그에게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8. 다툼을 피하라(잠 17:14; 엡 4:31)
일단 싸움이 시작되었다고 느끼면 감정이 격해져서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그 사람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원한다면 일단 다툼의 상황을 피하십시오. 나중에 다시 얘기하더라도 일단은 그 자리를 떠나십시오.

9. 도움을 제안하라(마 5:40-41; 눅 6:27-28)
상대에게 도움을 제안한다는 것은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는 모습입니다. 내가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겸손의 자세는 당신을 공격하는 사람에게 더 이상 당신을 공격할 이유를 뺏어버립니다.

10. 용서를 구하라(삼상 15:24-30; 마 5:23-24)
상대방이 당신을 공격하게 된 이유가 어디 있는지를 잘 생각해보고, 당신이 그 사람에게서 용서를 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즉각적으로 용서를 구하십시오. 관계의 회복은 진정한 용서에서 비롯됩니다.



누군가 우리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온유한 말로 다가온다면, 그에게 좋은 반응을 보여주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공격을 받거나 불친절한 태도로 취급을 당하게 되면, 우리를 공격하는 그 사람이 보여주는 바로 그 태도로 그를 대하고 싶은 유혹을 받습니다.

그러나 잊지 마십시오. 성경은 우리에게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하라"(롬 12:18)고 권면합니다. 당신이 지혜롭게 반응하면 당신을 공격하는 사람과의 문제해결은 훨씬 쉬워집니다.

Tags :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