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탁월한 평신도 지도자의 모델 1. 가이오 '
Q. 당신은 어떤 지도자가 되길 원합니까? Q. 당신은 어떤 지도자를 존경합니까?
하반기 훈련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방학에 들어갔던 제자훈련 네트워크도 기지게를 켜고 다시 사역을 시작합니다. 새로운 출발의 첫 부분에서 우리의 목표를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번 호부터 4회에 걸쳐 성경 속에 등장하는 탁월한 평신도 지도자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요한3서에 등장하는 "가이오"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요한3서는 순회 전도자인 데메드리오를 위한 요한 사도의 '추천서'입니다. 순회 전도자인 데메드리오는 각 지역에서 전도활동을 하는 동안 그 지역의 교회에서 숙박을 해야했습니다. 처음 3세기 동안 교회는 수입으로 교회의 건물을 구입하기 보다는 노예된 형제들을 자유케하고 가난한 자들을 먹이는 등의 활동에 집중해야 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교회가 자체의 건물을 갖기보다는 가정에 모여 예배해야 했습니다. 또한 손님대접은 헬라-로마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여관은 사창가였기 때문에 거기서 머문다는 것은 그리 내키지 않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같은 교회에서 장로라는 동등한 위치에서 사역했던 두 인물 중 가이오는 칭찬과 격려를 받았고, 디오드레베는 책망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과연 무엇이 이런 차이를 가져왔는지 숙고해 보았으면 합니다.
1. 가이오는 영적 지도자에게 사랑받는 자였습니다 (1, 2절)
사도 요한은 "나는 진정으로 그대를 사랑합니다"라고 사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하반기 훈련을 통해 여러분을 섬기는 영적 지도자들이 사랑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하나님과 사람에게 정말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십시오.
2. 가이오는 영적 지도자가 기뻐하는 자였습니다 (3, 4절)
가이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는 소식을 전해들었기 때문입니다. 영적 지도자들에게 가장 기쁨은 주안에서 낳은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다른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 그런 소식을 듣게되면 더할 수 없는 기쁨을 얻게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증명된 신앙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을 섬기는 영적 지도자들에게 기쁨이 되는 존재가 되십시오. 여러분의 남편을 통해 자녀를 통해 여러분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는 소문이 전해지도록 하십시오.
3. 가이오는 은사대로 기쁘게 섬기는 자였습니다 (5~7절)
가이오는 섬김의 은사, 공궤의 은사를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랬기에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복음을 전하고도 이방인들에게 아무것도 받지 않는 순회 전도자들을 영접하여 기쁨으로 섬겼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와 물질을 사용해 하나님을 위해, 그리스도의 지체들을 위해 사용한 것입니다.
4. 가이오는 진리를 위하여 함께 수고하는 자였습니다 (8절)
가이오가 한 일은 순회 전도자들을 섬기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사도 요한은 그 섬김을 통해 "진리를 위하여 함께 수고하는 자"가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은연중에 가치있는 은사와 무가치한 은사, 가치있는 섬김과 무가치한 섬김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받은 은사대로 최선을 다해 기쁨으로 섬겨갈 때 동일한 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음식을 준비하고 잠자리를 제공한 가이오나 먼길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는 순회 전도자나 동일하게 진리를 위해 수고한 자라는 것입니다. 어떤 특정한 사람만이 하나님의 칭찬을 받는 것이 아니라 신실한 성도들 모두가 칭찬받는 하나님의 일군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반기 훈련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를 진리 안에서 가르치고 무장시키기 위해 보냄 받은 지도자들을 후대하고 돕고 격려할 책임을 다하십시오. 가이오와 같이 받은 은사대로 기쁘게 섬기는 법을 계발하십시오. 그러면 이 세상을 사는동안 영적인 지도자들의 사랑을 받고 그들에게 기쁨의 제목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세상을 마감하는 날, 하나님 나라의 진리를 위해 함께 수고한 자로 발견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