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130호 영적 리더십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목록보기 조회수 5017
안녕하세요 국제제자훈련원입니다

2002년 8월 12일 제 130호 리더십네트워크를 보내드립니다.
훈련원소식과 목회자료를 함께 보내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영적 리더십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리더십 가뭄은 교회도 예외가 아닙니다. 조지 바나는 “미국 교회는 강력한 리더십이 없어 죽어 가고 있다. 전례 없이 자원이 풍부한 이 시대에 교회는 사실상 영향력을 잃고 있다. 원인은 리더십 부재다. 리더십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헨리 블랙커비는 그의 신간 『영적 리더십』(두란노)에서 이렇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많은 리더십 이론의 기본 전제는 일견 건전해 보이지만 성경과 상반되는 개념을 부추길 때가 있고 하나님이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일반 리더십 원리와 영적 리더십 원리를 구분해서 제시하면서 균형잡힌 신앙의 눈으로 현대 리더십 원리들을 성경 원리에 비추어 살펴보게 합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헨리 블랙커비가 제시하는 리더의 역할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영적 리더십의 새 정의


영적 리더십은 사람들을 움직여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정의에 담긴 영적 리더십의 독특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적 리더는 사람들을 움직여 현재의 자리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자리로 가게 합니다.


이것이 영향력입니다. 일단 하나님 뜻을 알면 영적 리더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 사람들이 자기 스타일을 따르는 삶에서 하나님의 목표를 추구하는 삶으로 옮겨가게 합니다. 영적 리더가 소임을 다했다면 주변 사람들은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 뜻에 순종한 상태일 것입니다.

2. 영적 리더는 성령님께 의존합니다.


하나님은 사실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하도록 영적 리더를 부르셨습니다. 그런 면에서 영적 리더는 역설 속에서 일합니다. 궁극적으로 영적 리더는 사람들 안에 영적 변화를 일으킬 수 없되, 오직 성령만이 그렇게 하실 수 있습니다.

3. 영적 리더는 하나님께 책임집니다.


영적 리더십에는 민감한 책임감이 필수입니다. 학생이 배우지 못했다면 교사가 아직 가르치지 않은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마땅히 해야할 바를 하지 못할 때 그들을 탓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행할 때까지는 아직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은 것입니다.

4. 영적 리더는 하나님의 사람들뿐 아니라 불신자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영적 리더십의 최대 장애물은 하나님 뜻을 구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목표를 이루시고 당신의 나라를 넓히시고자 온 세상에서 일하십니다. 하나님의 관심사는 리더들의 꿈과 목표를 이루거나 그들 나라를 세우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의 목표는 당신의 사람들을 자기중심적 태도와 죄악된 욕심에서 돌이켜 당신께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영적 리더십의 핵심은 영적 리더가 자신과 자기 조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사람들을 움직여 자신의 계획을 버리고 하나님 계획에 따르게 하는 것입니다.

5. 영적 리더는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일합니다.


여러분은 좋은 점뿐만 아니라 나쁜 점도 보여줄 수 있는 투명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자신을 포장하는 여러 가지 가면을 기꺼이 버릴 수 있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까?

리더의 역할


예수님의 모범은 그분의 ‘방법론’속에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아버지 뜻에 대한 그분의 절대적 순종에 있습니다. 현대 리더십 이론이 말하는 대로 훌륭한 리더는 훌륭한 추종자입니다. 영적 리더는 하나님이 자신의 리더임을 압니다.

예수님이 제시하신 영적 리더십에서 열쇠는 아버지가 계시하신 모든 뜻을 잘 간직하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리더는 하나님 아버지이십니다. 하나님이 하시려는 일의 비전은 그분 자신께 있습니다. 하나님은 리더들에게 당신 대신 큰 꿈을 꾸라거나 당면한 문제를 알아서 해결하라고 하시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과 친밀하게 동행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계획을 보여 주실 때 즉각 그분 뜻대로 자기 삶을 조정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도록 말입니다. 오늘날 기업 리더들은 고사하고 종교 리더들조차 따르고 있지 않은 성경적 리더십의 모든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온 세상 그리스도인들이 이 순간 당장 자신의 뜻과 목표와 야망을 버리고 하나님이 보여 주시는 것에 철저히 순종으로 반응한다면 세상은 뒤집어질 것입니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이 했던 일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세상은 지금도 그 때 일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본문화일 내려받기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