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직한 지도자가 되십시오 '
1. 소그룹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정직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지도자를 존경합니까?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1위 정직한 지도자 2위 앞일을 생각하는 지도자 3위 용기를 주는 지도자 4위 능력 있는 지도자
지도자와 관련한 거의 모든 설문조사에서 '정직'은 다른 어떤 리더십 특성 보다 더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정직은 지도자와 구성원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그룹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직이야말로 소그룹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입니다.
2. 소그룹 지도자는 어떤 면에서 정직해야 합니까?
1) 행동으로 말을 증명하는데 정직하십시오. 소그룹 구성원들은 지도자의 말과 행동을 비교합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지도자의 정직성을 평가합니다. 지도자가 아무리 말로 자신의 성실성을 강조하더라도 구성원들은 지도자가 자신이 가르치는대로 살아가는지를 관찰합니다. 만약 지도자가 자신의 말과 어긋한 행동을 한다면 구성원들로부터 이중인격자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말과 실천이 일치한다면 구성원들은 자신의 마음을 바쳐서라도 지도자를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랑에 대해서 가르치셨을 뿐만 아니라 사랑이 무엇인지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친히 기도의 본을 보이심으로써 자신의 가르침을 행동으로 입증하셨습니다. 이처럼 지도자는 자신의 행동으로 말을 증명하는데 정직해야 합니다.
2) 실수와 잘못을 인정하는데 정직하십시오. 완벽하게 언행일치를 하는 소그룹 지도자는 없습니다. 소그룹 지도자들도 때로는 실수도 하고 잘못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잘못 자체가 아니라 잘못 이후의 반응입니다. 소그룹 지도자가 만약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지 못한다면 지도자의 정직은 땅에 떨어지고 맙니다. 더군다나 자신의 잘못을 합리화하려고 한다면 그는 결코 구성원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할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자신이 예수 믿던 사람들을 핍박했을 뿐만 아니라 죽이기까지 한 살인자라고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냅니다.(행 22:4) 또한 자신이 다메섹 성에서 핍박을 피해 광주리를 타고 몰래 도망쳤던 적도 있었다고 솔직하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합니다.(고후 12:30-33) 이처럼 지도자는 자신의 실수와 잘못을 인정하는데 정직해야 합니다.
3) 연약한 부분을 드러내는데 정직하십시오. 성숙한 소그룹 지도자는 자신의 잘못 뿐만 아니라 자신의 약점까지도 드러낼 줄 아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그 약점이 구성원들에게 불필요하거나 지도력을 행사하는데 치명적인 부분이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과거의 불행했던 가정사라든가 현재의 아픈 고민들을 나누는데 정직하지 못한다면 그 지도자의 가르침은 구성원들을 결코 변화시키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도자가 자신에 대해 정직하지 않는한 구성원들도 자신의 연약한 부분들을 결코 드러내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기를 지시기 직전 자신이 심히 고민하게 죽게 되었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감정을 제자들에게 정직하게 드러내셨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야고보,요한에게 함께 깨어 있기를 부탁하셨습니다.(막 14:34) 이처럼 소그룹 지도자는 자신의 아픔을 기꺼이 나누고 도움을 요청하는데 정직해야 합니다.
3. 정직으로 인격을 보여주는 소그룹지도자가 되십시오.
소그룹 구성원들은 지도자를 먼저 받아들인 후, 그 후에 지도자의 말을 받아들입니다. 여러분이 인격을 보여줄 때까지 여러분이 가르치는 진리는 아무런 효력도 발휘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인격이 일차적인 메시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인격을 어떻게 보일 수 있겠습니까? 정직하십시오. 그러면 구성원들은 기꺼이 당신을 신뢰하고 당신의 말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