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107호 지혜롭게 반대를 처리하십시오

목록보기 조회수 5367
안녕하세요 국제제자훈련원입니다
2002년 3월 4일 제107호 리더십네트워크를 보내드립니다.
훈련원소식과 목회자료를 함께 보내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지혜롭게 반대를 처리하십시오

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무엇인가를 시도하려는 사람은 어떤 형태이건 간에 항상 반대에 부딪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를 훌륭하게 다룰 수 있어야 비로소 목적하던 비전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루살렘의 성벽재건에 성공했던 느헤미야에게서 반대를 다루었던 성경적 모범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국 플라밍고 로드 교회의 댄 서덜랜드 목사는 이러한 느헤미야의 모범을 통해 리더가 직면하게 되는 반대 5가지와 반대에 대한 다섯 가지 처리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플라밍고 로드 교회 이야기, 도서출판 디모데)

1. 느헤미야가 경험했던 5가지 반대



1) 무관심(느 3:5)
모든 사람들이 느헤미야의 계획에 찬성을 하고 모든 사람들이 그 계획에 참여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루살렘의 몇몇 중요한 지도자들은 느헤미야 편에 서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무관심은 격렬한 저항보다 더욱 지도자를 견디기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2) 분노(느 4:1)
느헤미야의 계획은 산발랏과 같은 사람을 크게 분노하게 만들었습니다. 산발랏은 자신의 분노를 주위 사람들에게 터트렸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분노를 곧장 느헤미야에 대한 저항으로 실천하기 시작했습니다. 분노와 저항은 느헤미야의 사역이 완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느헤미야를 괴롭힙니다.

3) 비웃음(느 4:1)
무관심이나 분노와는 달리 비웃음은 조롱하고 깎아 내리고 비꼬는 것입니다. 산발랏은 느헤미야를 비웃었고 이러한 비웃음은 느헤미야의 귀에 들렸습니다. 이러한 비웃음이야말로 지도자를 무너뜨리는 가장 무서운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비웃음을 이겨낼 자제력을 가지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4) 비난(느 4:2∼3)
산발랏은 계속해서 느헤미야의 계획을 비난합니다. 느헤미야가 건축하는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무너질 것이라고 부정적인 결과를 예측합니다. 하나님의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등위에서 비난하는 소리를 들어야 하는 지도자의 고통이 따르게 됩니다.

5) 싸움(느 4:8, 11)
느헤미야를 반대하던 사람들은 절대로 조용히 떠나지 않았습니다. 느헤미야를 공격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이것을 실행에 옮깁니다. 때문에 느헤미야는 사역의 기간 내내 그들이 거는 싸움과 위협에 시달리는 고통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싸움과 도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지도자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2. 느헤미야가 반대를 다루었던 5가지 방법



1) 변함없는 기도(느 4:4∼5)
느헤미야가 반대에 대해서 제일 처음 보인 반응은 기도였습니다. 비난과 반대는 우리를 어디론가 반드시 데리고 갑니다. 그런데 느헤미야가 간 방향은 하나님께 더욱 매달리고 그 분이 이 상황을 통제하실 것을 의뢰하는 쪽이었습니다. 성숙한 지도자는 기도의 방어막을 소유한 지도자입니다.

2) 변함없는 열심(느 4:6)
느헤미야는 반대에 부딪혔을 때도 자신의 사역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는 정지된 사역에 다시 추진력을 제공하는 것이 반대에 부딪히면서도 계속 사역을 하는 것보다 더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느헤미야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더욱 마음을 들여서 건축에 참여했습니다.

3) 지속적인 격려(느 4:14)
느헤미야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가지고 백성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첫째 비난을 두려워 마십시오. 둘째 하나님이 당신들의 편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셋째 당신들의 목적을 잊지 마십시오. 느헤미야는 이러한 격려를 통해 백성들을 하나님의 용기 안으로 불러 들였습니다.

4) 지속적인 가이드(느 4:16)
성숙한 지도자는 반대를 하는 사람들을 설득하고 그들을 극복하는데 자신의 모든 시간과 관심을 쏟아버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도자를 따르는 사람들을 계속적으로 이끄는데 더 관심을 기울입니다. 책임 맡기를 거부하는 사람들과 싸우다보면 맡고 있는 사람들을 정상으로 이끌고 가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 변함없는 경계(느 4:22)
반대의 고비를 한번 넘겼다고 해서 곧바로 방심의 함정에 빠져드는 미숙함은 느헤미야를 결코 사로잡지 못했습니다. 그는 늘 적의 공격을 예상하고 있었고 그러한 공격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철저한 경계야말로 느헤미야의 적을 좌절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공격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비전을 교회에 이루어 가다보면 반드시 반대에 부딪히게 됩니다. 따라서 반대를 예상하십시오. 그러한 반대를 지혜롭게 처리하십시오. 그리고 지속적으로 비전을 실천하십시오. 목적이 이끄는 교회는 반대를 지혜롭게 극복한 지도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축복입니다.


자료내려받기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