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81호 교회의 활성화 방안

목록보기 조회수 6215
안녕하세요 국제제자훈련원입니다
2001년7월 9일 제81호 리더십네트워크를 보내드립니다.
훈련원소식과 목회자료를 함께 보내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교회의 활성화 방안

한국교회의 현 상황에 대해서 많은 진단을 할 수 있겠지만 공통적인 견해 하나는 한국교회가 침체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하는 이 시점에서 한국교회가 정지상태 혹은 하강곡선을 그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강곡선을 따라 심각한 처지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 지난 6월에 미래목회연구원과 미국의 CMTC(Church Multiplication Training Center)가 함께 『교회개척학교(Bootcamp for Church Planters)』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미국에서 개척학교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 사역에 동참한 Steve Ogne 목사와 북미주 개혁장로교단의 한인사역 총무로 섬기고 있는 박동건 목사가 주강사로 한국을 방문했다. 다음은 박동건 목사가 강의한 교회 활성화 방안 가운데 주요 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교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의 8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1. 개인적인 준비를 철저히 하라.
지도자와 교회의 사역을 위해 시간과 공간을 내어 하나님의 음성과 인도하시는 방향을 분별하며 이 비전에 따른 긴장상태에서 살아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지도자가 어떤 유혹과 협박에도 흔들리지 않는 분명한 목회철학을 세우는 것이 관건이다. 변화의 최대 장애물은 지도자 자신이다. 소신없는 지도자는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낼 수 없다.

2. 긴급성을 부여하라.
하나님께서 교회에 대해 품고 계신 뜻과 현재의 상태를 비교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열망과 에너지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현 상태에 만족하는 자는 결코 변화를 원하지 않는다. 교회를 활성화시키기 원하는가? 현 상태를 바라보며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도전하라.

3. 비전 공동체를 형성하라.
비전 공동체란 다양한 배경의 핵심 구성원이 모임 그룹으로 교회가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잘 분별하고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상호 신뢰하며 협조해가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교회 안에 핵심 리더 그룹이 목회자의 비전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어떤 변화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지도자들과 비전을 나누고 그들과 동일한 꿈을 꾸는 것이야말로 교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변화의 첫걸음이다.

4. 비전을 분별하고 나아갈 길을 확정하라.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원하시는 장래의 모습을 그리며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비전과 더불어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구체적이며 전략적인 길을 제시하라. 제시한 비전이 단지 허망한 꿈이 아니라 우리들의 삶 속에 구체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임을 보여 주라. 구성원들 각자에게 그 비전이 '내 것'으로 다가올 때 교회는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

5. 비전을 전달하고 공유하라.
종합적으로, 의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성도들에게 비전을 명확하게 알리는 과정이다. 목회자의 비전과 꿈이 성도들에게 전달되지 않는다면 그는 지도자가 아니다. 혼자서 산책하는 사람일 뿐이다. 비전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 매주 강단을 활용하라. 개인적인 대화나 상담시간을 활용하고 주보나 교회신문에 글을 쓰라. 평신도들과 함께 좋은 모델교회를 벤치마킹하기 위해서 교회를 방문하고 건강한 교회의 목회철학이 담긴 책이나 문서를 비교 연구하는 시간을 가지라.

6. 변화에 앞장 선 지도자들에게 임파워링하라.
헌신 지도자들을 널리 세우며 그들이 효과적으로 섬길 수 있도록 모든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사람이 변화의 핵심이다. 준비된 사람 없는 변화란 있을 수 없다. 사람 없이 시작된 시스템은 잠시동안 버틸 수 있을지는 몰라도 곧 무너지는 사상누각임을 명심하라. 사람을 세우라. 그리고 준비된 사역자들에게 사역을 위임하라. 활성화된 모든 교회의 공통점은 평신도를 활성화해서 그들을 목회의 동역자로 삼았다는 것이다.

7. 비전을 수행하라.
교회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행동을 취하는 과정이다. 말로만 외치는 비전은 개꿈이다. 이제는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부르신 부르심 앞에 순종하는 것이야말로 교회 갱신의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8. 한 방향으로 정렬하여 변화를 지속하라.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교회가 행하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여건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비전을 달성해가는 과정에 걸림돌이 되는 프로그램이나 조직은 쇠퇴시키라. 모든 프로그램과 사람들이 비전이라는 한 방향을 향해 나아가도록 만들라.


자료내려받기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