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들이라면 누구나 새해를 맞이하면서 우리가 섬기는 교회가 주님이 바라는 건강한 교회로 바로서기를 꿈꿀 것이다. 그러나 소망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새 천년, 새해라고 지난해와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작년 12월에 만나던 교인들도 그대로이고 사역의 환경과 여건 역시 똑같다. 2001년 1월 1일이 시작되었다고 우리 안에 자동적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 주변의 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어느 것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는 이 시대에 주님이 원하시는 아름다운 공동체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도 전략적인 변화를 위한 시도가 필요하다.
존 코터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변화에 대해서 가르치는 리더십 담당 교수이다. 그가 제시한 조직을 변화시키기 위한 여덟 가지 단계는 우리의 목회현장에 변화를 소망하는 모든 목회자들에게 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1. 긴박한 상황을 조성하라. 우리의 목회현장과 성도들의 형편을 면밀히 검토하라. 성경적 기준에 비추어 오늘 우리의 목회현장과 얼마만큼의 갭이 있는지 살펴서 가능한 위기상황, 혹은 가능한 기회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이에 대해서 토론하라. 우리의 상황에 대해 난관적일 때 사람들은 변화하려고 하지 않는다. 변화를 일으키기 원한다면 현 상황의 문제점에 대해서 직시하도록 돕고 긴박감을 가지고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2. 강력한 지도자 연합을 형성하라. 변화를 이끌 힘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지도자 그룹으로 묶어야 한다. 변화의 핵심은 리더십 그룹이다. 지도자가 세워지지 않고 이루어지는 변화는 거품일 뿐이다. 그 그룹이 진정한 팀이 되어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3. 비전을 만들라. 변화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비전을 만들어야 한다. 단순 명료하고 일관성이 있는 비전이어야 한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진정한 모습을 담고 있는 비전이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라.
4. 그 비전을 알려라.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보여주시는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알리기 위한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라. 설교와 주보, 신문, 인터넷 등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동원하여 비전을 공유하라.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 비전에 따라 움직이는 모범을 보임으로 모든 구성원에게 비전이 퍼질 수 있도록 하라.
5. 비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비전을 심각하게 해치는 시스템이나 구조를 개선하라. 지금까지 해오던 틀에 박힌 생각이나 행동방식을 깰 수 있도록 격려하라.
6. 단기간에 거둘 수 있는 성과를 계획하라. 크고 위대한 비전일수록 작은 단위로 성취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성도들이 비전에 의해 실행되어지는 일들을 통해 이전과 다른 결과를 보고 느낄 수 있도록 단기계획을 세워야 한다. 작은 개선요소들을 실행하고 성취한 결과에 대해 칭찬하고 격려하고 관여된 사람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하라.
7. 개선된 것을 공고히 하고, 더 많은 변화를 만들라. 강화된 신뢰를 사용해 비전에 맞지 않는 구조와 정책과 시스템을 바꿔가라. 비전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채용하거나 승진시키고 훈련시키라. 리더십 그룹을 얼마나 세워가느냐가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핵심요소이다.
8. 새로운 접근 방법을 조직에 정착시키라. 새로운 행동규범에 대해서 설명하고 리더십의 발전과 계승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라. 과거의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길을 차단하고 새롭게 제시된 공동체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