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22호 미래를 이끌기 위한 7가지 지침

목록보기 조회수 5616
안녕하세요 국제제자훈련원입니다
1998년 1월 18일 제 23호 리더십네트워크를 보내드립니다.
훈련원소식과 목회자료를 함께 보내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미래를 이끌기 위한 7가지 지침



현대인은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며, 쉽게 화를 내고, 싫증을 쉽게 내며, 점점 염세주의자가 되어가고 있다. 소외감은 더욱 깊어지고 대신 공동체에 대한 충성심은 낮아지고 있다. 자신의 사명을 찾아 도전하며 갱신하기보다는 간단하게 피해버리려고 한다. 이렇게 냉소주의가 만연한 상황에서 지도자가 어떻게 하면 이러한 냉소주의에 빠진 현대인들을 불확실한 미지의 세계로 이끌어갈 수 있을까? "카리스마는 죽었다(책누리 발간)"라는 책에서 발췌한 제임스 쿠제스(James M. Kouzes)와 베리 포스너(Barry Z. Posner)의 글을 통해서 미래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로서 지녀야할 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지도자는 기다리지 않는다.
사람들로 하여금 추상적인 비전에 동의하도록 하기는 어렵다. 대신 뭔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만 한다. 시작하라는 허락만 하고 마냥 앉아서 기다리는 것은 지도자의 자세가 아니다. '지금 당장'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는 것이 진정한 지도자의 참 모습이다. 미래의 지도자가 되고 싶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탐험의 여행을 시작하는 일이다.

2. 신뢰를 얻으라.
지난 20여 년 동안 사람들에게 "따르고 싶은 지도자들에게 기대하는 것과 존경하고 싶은 것들"이라는 질문을 던져보았다. 이에 대한 대답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자질은 '정직성', '미래지향성', '영감', '능력'등이었다. 사람들은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를 원한다. 지도자들의 말은 믿을 만 해야한다.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제시하는 방향은 먼저 자신부터 본보기가 되어야하며 그들이 지도자가 될만한 지식과 자질을 가지고 있음을 확신시켜 주어야한다.

3. 지도자는 위로는 구름 너머를, 밑으로는 땅끝까지 볼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지도자가 신뢰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전망도 함께 주기를 기대한다. 미래에 대한 비전과 방향 감각이 있어야하는 것이다. 미래를 그려낼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지도자를 다른 사람과 구별시켜주는 잣대이다. 비전은 추구하고자하는 미래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4. 공유된 가치는 차별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지도자에게 비전과 가치가 중요한 만큼, 지도자가 제시하는 것은 따르는 사람들의 이상과도 일치해야한다. 지도자는 공유된 대의와 원칙에 동의하게끔 이끌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공유된 가치가 존재하는 공동체를 구축해야만 한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일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방황하게 마련이다. 장/단기적 가치에 대해 조직 전체가 동의할 때에야 비로소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법을 성실하게 실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5. 혼자서는 할 수 없다.
"경쟁이 왜 좋은 결과를 낳지 못하는가를 이해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일을 잘 하려는 것'과 '다른 사람을 밟고 올라서는 것'이 별개의 것임을 깨닫는 것이다." 저명한 저술가이자 대학교수인 알피 콘의 말이다. 리더십은 결코 혼자 뛰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리더십 연구사례를 통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지없이 성공한 실례를 한번도 보지 못했다.

6. 인생살이 자체를 이 세상에 유산으로 남겨라.
다른 사람이 변화하기를 원할 때, 감동적인 연설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설득력 있는 언어는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데 필수적이긴 하지만 진정한 변화는 지도자가 먼저 행동으로 보여줄 때 생겨날 수 있다. 추종자들은 지도자들이 직접 관심을 쏟고 실천과정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즉, 지도자들이 갖는 개인적 신념의 증거를 삶을 통해 제시해야한다는 말이다.

7. 리더십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리더십은 단지 선택받은 몇 사람에게 제한된 것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으며 리더십은 배움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우리 주위에서 많은 지도자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다른 사람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소명의식을 가질수록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리더십은 몇몇 카리스마를 지닌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이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잠재력을 일깨워주는 과정인 것이다. 우리가 모든 사람 속에 내재해 있는 리더십을 일깨우고 그들을 리더로 만들어갈 때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내려받기
Tags :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