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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제자훈련원에서는 목회자와 소그룹 지도자, 제자.사역 훈련생들의 리더십 계발을 위해 메일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신의 정보와 자료, 칼럼을 통해 여러분의 삶과 사역을 풍성히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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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감정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랑은 감정이 아니라, 의지이고 행동입니다. 행동하지 않는 사랑은 의미가 없습니다. 행동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가장 잘 보여주는 비유 중의 하나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입니다. 오늘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사랑의 모습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1. 다른 사람의 필요를 보라.사랑이 시작되는 곳은 우리 눈입니다. 누가복음 10장 3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선한 사마리아인의 친절은 다른 사람의 필요를 볼 줄 아는 눈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상...
경험적으로 우리는 소그룹을 두 종류로 나눕니다. ‘말씀 중심’의 그룹과 ‘교제 중심’의 그룹입니다. 말씀 중심의 그룹은 주로 지식위주이며, 질문과 답을 주고받는 시간이 주를 이룹니다. 교제 중심은 주로 경험위주이며, 감정에 대한 각자의 태도나 응답들을 나누게 됩니다. 그러나 이 두 소그룹은 모두 주님께서 원하시는 변화를 이끌어내지는 못합니다. 왜냐하면 말씀 중심의 그룹처럼 성경 공부 위주로 진행되는 소그룹들은 교리나 정답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고, 이것 때문에 이 소그룹의 리더들은 정답과 올바른 교리와 성경 지식을 성숙한 신앙의 기준으로 삼게 되는 오류를 범합니다. 반면, 교제 중심 그룹은 구성원들의 어...
남다르게 빨랐던 한국의 경제 성장은 다른 한편으로는 남다르게 빨리 무너지는 가정 경제의 상황들을 배출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분명 수입이 없는 것은 아닌데 마이너스 재정이 되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무엇을 바라보며 ‘회복’을 꿈꿀 수 있을까요? 가정 경제 회복을 말할 수 있는 근거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우리는 경제전문가도 아니고 금융전문가도 아닙니다. 시장경제 체계를 바꿔 놓을 수 있는 정치가도 아닙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가 가정 경제를 낙관할 수 있는 이유는 그 어떤 경제전문가보다 전문가이신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은혜가 있기 때문...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 13:34)죄인인 우리 인간을 사랑하사 십자가 위에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우리를 향한 자신의 사랑을 증명하신 예수께서는 또한 우리에게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순종의 문제입니다. 오늘은 소그룹 안에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처럼 사랑한다면 나타나는 4가지 표적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교제(Fellowship)예수님처럼 사랑하려면 우리는 교제를 해야 합니다. 교제라는 단어는 `마음에 맞는(con...
누군가에게 인생의 최고 목표가 무엇인지를 물어보았을 때, 그가 대답하는 것은 바로 그가 가장 높은 곳에 가치를 두는 것입니다. 그것을 인식하든 안하든 간에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 사람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합니다.하나님은 우리에게 삶의 가장 높은 가치를 사랑에 두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사랑하려고 사람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사랑을 배우기 원하십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성경 전체를 두 개의 명령으로 요약하여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네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마태복음 ...
성경을 공부해보면 하나님은 시편의 저자인 다윗을 “마음에 맞는 사람”(삼상 13:14; 행 13:22)이라고 부르셨습니다. 시편에 나오는 다윗의 기도들은 모든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지혜의 보물 창고입니다. 다윗의 시편을 보면 같은 형식이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윗은 심각한 문제를 만났으며 자신의 마음을 쏟아놓기 시작합니다. 그는 문제에서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하나님께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시가 끝나갈 무렵, 그의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지만 20-30절 가량의 시를 써내려가면서 마음을 다시 추스른 것입니다. 다윗은 20-30절 안에서 안정되었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자유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즉, 우리 사회는 시장주의 경제 원리에 따라 사유 재산 인정과 각종 재화의 소유 지향, 이윤 추구를 전제로 합니다. 이런 사회는 돈이 최고의 가치 정점에 있게 되고, 결국 황금만능주의와 같은 의식적 파괴와 빈부격차라는 구조적 모순을 초래하기가 쉽습니다. IMF와 외환위기로 인해 생긴 저성장 시대의 슬픈 자화상은 바로 빈부격차라는 구조적 모순이 야기한 소득의 양극화 현상이 과거 어느 때보다 뚜렷해졌다는 점입니다. 사실 우리 사회의 소득양극화는 다른 동남아국가는 물론 미국 등 서구사회와 비교한다면 그 정도가 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왜 우리 소그룹은 이렇게 소극적일까?”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입을 열게 할 수 있을까?” “왜 우리 소그룹은 다른 소그룹에 비해서 결석률이 높은 것일까?” 많은 리더들은 이런 푸념 섞인 말들을 늘어놓습니다. 평신도 리더들이 소그룹 인도를 이처럼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소그룹 사역의 장애물을 이해하라기성세대들이 경험한 십 수 년의 일반 교육과정은 철저하게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그들은 언제나 수동적이었습니다. 듣는 일에는 익숙했던 그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토의하는 소그룹 문화에 적응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포스트모던 시대의 영향...
영적 성장은 어떤 기준을 정하거나 측정하기가 힘든 영역입니다. 영적 성장은 부는 바람과 같아서 소리는 들리지만 어디에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조차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영적 성장을 측정하려는 시도보다 더 어리석은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영적 성장을 측정하는 일을 아예 포기하는 것입니다. 목회현장에서 섬기다보면, 성도들이 영적으로 성장해가도록 고군분투해보지만 뭔가 손에 잡히지 않는 애매함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윌로크릭교회가 대담하게 교회의 속살을 공개하며 시작한 영적 성장에 관한 대화 “발견”(도서출판 국제제자훈련원) 프로젝트의 두 번째 시리즈로 출간된 “나를 따르라”(도서출판 국제제자훈련원)의...
지난 해 한국에서는 처음 열렸던 글로벌 리더십 서밋_Global Leadership Summit은 윌로크릭교회가 리더십 개발을 위해 윌로크릭협회_Willow Creek Association이 벌써 근 15년 가까이 개최하고 있는 리더십 형성을 위한 집회입니다. 지난 해 10월에 열렸던 서밋 강의 중 존 오트버그_John Ortberg의 강의는 그림자 사명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이 강의 내용이 보충된 내용으로 리더십 라이브러리 시리즈의 아주 짧은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국제제자훈련원의 “그림자 사명을 극복하라_Overcoming Your Shadow Mission”에서 저자가 말하고 있는 그림자 사역에...